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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민의 환경축제 충성도와 그 영향요인 간의 인과관계 - 함평나비축제를 중심으로 -
The Causality among Residents' Loyalty to an Environmental Festival and Its Influential Factors: With Special Reference to Hampyung Butterfly Festival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3 no.5, 2014년, pp.337 - 352  

이경진 (단국대학교대학원 도시계획및부동산학과) ,  송명규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도시계획.부동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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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환경축제인 함평나비축제를 대상으로 환경축제가 지역주민의 충성도 제고라는 측면에서 지향해야 할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애착도와 같은 축제의 외생적 요인과 축제의 경제 효과, 개최자와 지역주민 간의 의사소통, 그리고 지역주민의 축제 참여의사 같은 내생적 요인이 축제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경로를 구조 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애착도, 참여의사, 의사소통은 축제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이 중 애착도는 충성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설은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다만 경제 효과는 연구가설과는 달리 만족도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충성도에 미치는 총 영향력은 애착도, 의사소통, 참여의사 보다 만족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충성도 제고를 위해서는 원천적으로 애착도 제고, 의사소통 활성화, 참여의사 제고가 긴요하겠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추진해야 할 과제일 것이며 단기적으로는 무엇보다도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find the causality among residents' loyalty to an environmental festival and its influential factors and, based upon the findings, to explore environmental festivals' developmental vis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Hampyung Butterfly Festival. Under these ai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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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이들은 충성도를 거의 고려하지 않았으며, 또한 영향 요인도 축제 그 자체의 내적 특성이나 애착도, 경제 효과, 참여도 중 한두 가지만을 다뤘을 뿐이다. 그러나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축제가 지역주민의 충성도 제고라는 측면에서 지향해야 할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는 것이므로 이를 위해서는 충성도와 그 영향요인 간의 인과관계가 (선행연구 들과는 달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규명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에서 본 연구는 충성도를 최종적인 종속변수로 간주한다.
  • 본 연구는 함평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함평나비축제에 대한 만족도, 충성도, 그리고 그 영향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밝혔다. 연구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초점은 환경축제에 있어서 지역주민의 축제 만족도, 충성도, 그리고 그 영향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Table 1에서 제시한 요인들 간의 가설적 인과관계를 그림으로 제시하면 Figure 1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함평나비축제의 경우, 지역주민의 축제 충성도는 어느 정도이며 그것은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는지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규명하려 한다. 그 이유는 환경축제 충성도와 그 영향요인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면 좁게는 함평나비축제, 넓게는 환경축제 일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서 지역 주민의 동기화를 위해서는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를 파악할 수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그러나 본 연구를 위한 총 4차례의 현지조사2) 결과, 함평나비축제의 경우에는 함평군 주민의 축제장 방문 비율이 여타 시군구보다 훨씬 높았다.3) 여기에는 축제장이 상대적으로 가깝다는 점, 축제 기간에 방문한 친지를 안내하려 한다는 점, 지역주민에게 입장료가 할인된다는 점 등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지만 지역에 대한 애정과 축제 성공에 대한 염원 및 기여 의사도 크게 작용할 것이다.
  • 주: 그림의 경로 중 실선은 유의한 경로, 점선은 유의하지 않은 경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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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축제는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지역축제는 일반적으로 외부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하려는 공통의 목표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관광객 유치 전략은 축제마다 다른데, 이를 소재에 따라 분류한다면 지역의 전통이나 역사를 소재로 하는 전통·역사·민속축제, 특정의 문화나 예술을 소재로 하는 문화·예술축제, 고유 특산물을 소재로 하는 지역특산물축제, 경연이나 스포츠를 소재로 하는 경연·산업·스포츠축제, 그리고 환경이나 생태를 소재로 하는 환경축제가 있다(이경진·송명규, 2012a).
관광객 유치 전략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지역축제는 일반적으로 외부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하려는 공통의 목표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관광객 유치 전략은 축제마다 다른데, 이를 소재에 따라 분류한다면 지역의 전통이나 역사를 소재로 하는 전통·역사·민속축제, 특정의 문화나 예술을 소재로 하는 문화·예술축제, 고유 특산물을 소재로 하는 지역특산물축제, 경연이나 스포츠를 소재로 하는 경연·산업·스포츠축제, 그리고 환경이나 생태를 소재로 하는 환경축제가 있다(이경진·송명규, 2012a). 본 연구의 대상인 함평나비축제는 ‘나비’라고 하는 생태자원을 소재로 하므로 전형적인 환경축제라 볼 수 있다.
축제 참여의사 같은 내생적 요인이 축제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애착도와 같은 축제의 외생적 요인과 축제의 경제 효과, 개최자와 지역주민 간의 의사소통, 그리고 지역주민의 축제 참여의사 같은 내생적 요인이 축제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경로를 구조 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애착도, 참여의사, 의사소통은 축제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이 중 애착도는 충성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설은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다만 경제 효과는 연구가설과는 달리 만족도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충성도에 미치는 총 영향력은 애착도, 의사소통, 참여의사 보다 만족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충성도 제고를 위해서는 원천적으로 애착도 제고, 의사소통 활성화, 참여의사 제고가 긴요하겠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추진해야 할 과제일 것이며 단기적으로는 무엇보다도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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