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화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의 양성화를 위한 이용자 연구
User Study for Legalization of Pirate Comics Marke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550 - 559  

황선태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진전은영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만화산업은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뿌리 깊숙이 박혀 있는 불법복제물 시장으로 인해 아직까지 자생적인 건강한 생태계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그간 불법복제물 시장 근절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있어왔으나 아직까지 이렇다 할 실효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만화복제물 시장에 관한 연구를 이용자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불법복제물이지만 유료인 파일공유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서면인터뷰를 통해 파악해 보았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도덕성과 사이트 이용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지, 이용자들이 느끼는 파일공유 사이트의 인지된 편의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을 합법적인 만화 포털 사이트로 유인하기 위한 요인은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만화 포털 사이트는 이용자들의 양성화를 위해 양질의 콘텐츠 확보, 결제 수단 등의 불편함 개선, 콘텐츠에 관한 자세한 정보 제공, 콘텐츠 구매 대여 방식 다양화 등의 구매 요인들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of the long history of comic industry in Korea, self-motivated sound ecosystem is not determinded due to the pirated contents. The file-sharing literature has focused mainly on how pirated contents could be eradicated, with less attention to the effective strategy. This research is focu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법적이고 정책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는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실제로 이용자들의 차원에서 무엇이 파일공유 사이트를 이용을 지속하게 만드는지 살펴보는 것이본 연구의 목적이다. 궁극적으로는 이용자 측면에서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여 만화 포털 사이트 등의 산업에서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 것인가 제언하고자 하였다.
  • 두 번째 연구문제는 파일공유 사이트 이용의 편리성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인지된 편의성’, ‘콘텐츠’, ‘정보제공성’, ‘인지된 가격수준’ 그리고 ‘태도’ 항목을 나누어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 또한 만화 산업에 비해 산업적 규모가 크고 체계적인 다른 문화 산업에 비해 만화는 아직 만화의 저작권만을 관리해주는 집중관리단체가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불법 복제물 시장 중 만화 콘텐츠에 집중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화 산업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되어왔던 불법복제물에 대한 이슈를 이용자 관점에서 그 해결 방안을 찾아보려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다만, 이에 관한 연구는 초기 단계이기에, 현재로서는 많은 한계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남겨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조사와 서면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2014년 7월 둘째 주에 연령이나 거주지 등의 제한을 두지 않은 채 진행되었다.
  • 즉, 불법공유사이트를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법적 처벌 방식에 안주하기보다는,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이용자 관점에서 충분히 분석하고 이를 산업구성원들이 의도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적으로 인지된 편의성 및 양질의 콘텐츠 확보 등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요소들의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만화 콘텐츠 공급자들이 편의성 요소들을 적극 반영한다면 파일공유 사이트의 이용자들의 양성화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만화의 산업적 성숙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파일공유 사이트의 이용자들을 합법적인 시장인 만화 포털 사이트로 유인하고자 하는 많은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결과는 아직까지 낙관적이지 않다. 사법적이고 정책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는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실제로 이용자들의 차원에서 무엇이 파일공유 사이트를 이용을 지속하게 만드는지 살펴보는 것이본 연구의 목적이다. 궁극적으로는 이용자 측면에서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여 만화 포털 사이트 등의 산업에서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 것인가 제언하고자 하였다.
  • 세 번째 연구문제는 파일공유 사이트의 이용자를 만화 포털 사이트로 전환 및 유입시키기 위한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을 위하여 ‘인지된 가격 수준’, ‘정보제공성’, ‘인지된 편의성’과 더불어 ‘비교구매’ 요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실제로 불법 복제물이 잘못되었다고 인식하는 정도, 즉 이용자들의 도덕성과 이용자들의 실제 도덕적 이용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포털사이트나 정부 단체에서 불법 복제물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으로서 도덕성을 고취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캠페인을 기획 및 실행하고 있으나, 그 실효성은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다.
  • 연구문제 2를 통해 얻은 요인들을 바탕으로 어떤 요인들이 충족될 경우에 불법 복제물이 아닌 만화 포털사이트에서 합법적 저작물을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파일공유 사이트 이용자가 인지하는 가격 요인을 중심으로, 만화 포털 사이트에서 이용자가 느끼는 상대적 구매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 현재 포털사이트나 정부 단체에서 불법 복제물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으로서 도덕성을 고취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캠페인을 기획 및 실행하고 있으나, 그 실효성은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를 위하여 파일공유 사이트 이용자들의 도덕성과 도덕적 이용을 측정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를 통해 얻은 요인들을 바탕으로 어떤 요인들이 충족될 경우에 불법 복제물이 아닌 만화 포털사이트에서 합법적 저작물을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파일공유 사이트 이용자가 인지하는 가격 요인을 중심으로, 만화 포털 사이트에서 이용자가 느끼는 상대적 구매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 그렇다면 이들은 왜 네이버, 다음, 레진 등의 만화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합법적인 만화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고 파일공유 사이트에서 만화 복제물 콘텐츠를 구매하는 것일까? 이용자들이 합법적 사이트 대신 파일공유 사이트를 이용하는 요인을 파악한다면, 더 나아가 이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욕구를 충족시킨다면, 불법복제물 시장의 양성화 가능성, 즉 불법 콘텐츠 이용자층의 합법적 시장으로의 유입을 유도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를 통해 파일공유 사이트에서 만화를 구매하는 이용자들의 구매 요인을 파악하고, 또한 어떤 조건이 충족된다면 합법적인 구매를 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 첫 번째 연구문제는 파일공유 사이트의 이용자들의 도덕성이 그들의 이용 행태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도덕성’은 개인의 도덕성에 대한 것으로, 파일공유 행동을 하면서 느끼는 개인이 죄책감의 정도를 측정한다.
  • 파일공유 사이트 이용자가 느끼는 인지된 편의성과 관련된 요인들을 중심으로, 합법적인 만화 포털 사이트와 비교해서 느끼는 상대적인 우위와 이용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도덕성 측면이 아닌 이용자의 편리성 측면에서 파일공유 사이트의 실질적 이용 요인들을 파악하여 니즈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적용한다면 불법 콘텐츠 이용자들의 양성화에 기여할 수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가설 설정

  • 구체적으로, 연구문제1은 Cronan and AL-Rafee(2007)[11]의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계획적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결정하는 변수 중 하나인 도덕성(moral obligation) 요인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높은 도덕성이 낮은 불법다운로드 이용으로 연결됨을 현재의 만화콘텐츠 산업 상황에 적용 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2는 김상용과 박성용 (1999)[12], Lederer 등(2000)[13], Donthu and Garcia(1999)[14]의 연구에서 사용된 인지된 편의성 (perceived ease of use) 개념을 중심으로 관련된 항목 들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를 재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 따르면 만화 포털 사이트에 필요한 개선점은 무엇인가? 본 결과를 토대로 포털 사이트의 개선점을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질에 관한 부분으로, 제공하는 만화 콘텐츠의 화질을 HD급 이상의 화질로 변환할 것, 둘째, 결제 수단에 있어서 액티브 엑스및 인증 방식의 불편함을 없앨 것, 셋째, 콘텐츠의 다양성에 관한 부분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컨텐츠의 양, 특히 일본을 비롯한 해외 만화들의 양을 늘릴 것, 넷째, 정보 검색에 관한 부분으로 이용자가 결제하기 전에 해당 작품에 대한 사전 정보를 많이 노출하여 작품에 대한 흥미 유발을 시킬 것, 마지막으로 가격 측면에서 만화 콘텐츠의 영구 소장 옵션을 만들거나 대여 기간에 있어서 선택의 폭을 넓히고, 현재보다 조금 더 저렴한 적절한 가격을 찾을 것 등이 유의미한 개선책으로 파악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불법복제물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바로 만화 산업을 병들게 하는 불법복제물에 관한 이야기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불법복제물은 합법 저작물 시장을 침해함으로써 국민경제에 생산 기회를 상실 또는 유실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며, 그로 인해 고용, 부가가치(영업잉여, 세수 등) 등이 창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하게 한다. 따라서 콘텐츠 불법 복제 행위를 막아 생산 활동의 기회로 전환시킨다면 콘텐츠 산업은 물론 여타 국내 산업 전반에 매우 큰 경제적 효과를 유발시키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2].
저작권법에 따른 '저작물'의 정의는 무엇인가? 저작권법에 따르면, ‘저작물’이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정의되며, ‘저작권’이란 ‘저작물에 대하여 창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의미한다.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하여 문화 및 관련 산업의 향상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저작권의 개념이 만들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http://www.cleancopyright.or.kr/information/issue/view.php?issue_seq4 

  2.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 불법 복제 감소가 국가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2012. 

  3. http://www.wedisk.co.kr 

  4. http://nstore.naver.com/comic 

  5.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2014 저작권보호연차보고서, 1-369, 2014. 

  6. 김하영, "만화 저작권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1. 

  7. 강호갑, 유대걸, 이상훈, "만화/어문 출판물에 대한 저작권 보호기술 동향", 한국정보기술학회지, 2013. 

  8.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산업백서, 2012. 

  9. 전현지, 한창완, "웹툰 무료서비스를 통한 만화의 블랙마켓 기능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1. 

  10. Glaser, Strauss,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2009. 

  11. T. P. Cronan and S. Al-Rafee, "Factor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to Pirate Software and Media,"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78, No.4, pp.527-545, 2007. 

  12. 김상용, 박성용,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999. 

  13. Lederer, Albert L, Donna J Maupin, Mark P. Sena, and Youlong Zhua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 World Wide Web," Decision Support Systems, 2000. 

  14. B. H. Yoo and Naveen Donthu, "Developing a Scale to Measure the Perceived Quality of an Internet Shopping Site (SITEQUAL)," Quarterly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2001. 

  15. http://webtoon.daum.net/market 

  16. http://news.imaso.co.kr/39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