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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창의적 프로젝트와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성공요인
Creative Project and Reward Based Crowdfunding:Determinants of Succ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560 - 569  

천혜숙 (청주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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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은 창의적인 프로젝트나, 창업 또는 소규모 기업의 영업 확장 등을 위해 인터넷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서 후원형과 지분형이 있다. 특히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은 문화, 예술, 기술 분야의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펀딩에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후원형 펀딩 사이트로 가장 잘 알려진 킥스타터에서 지난 6년 동안 펀딩에 성공한 8만 건의 프로젝트와 후원자들의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후원자들의 특성과 펀딩의 성공 요인을 살펴보았다. 펀딩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후원을 약정할 때 개별 프로젝트의 상업적인 수익성이나 이윤에 대한 고려보다는 프로젝트에 대한 본인의 선호도에 의하여 선택하며, 후원자들은 게임, 영상, 디자인, 기술, 음악 분야에 가장 많은 후원을 하였고 최근에는 기술 분야로 크게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펀딩 프로젝트의 후원자 수는 소셜네트워크의 리플효과와 블록버스터효과에 의하여 급속히 증가되므로 프로젝트 시행자의 소셜네트워크 크기와 포탈의 인지도가 펀딩 성공률과 관련이 있다. 다른 성공 요인으로는 포탈 참여자들에게 프로젝트의 비전을 얼마나 잘 이해시키고 또 지속적으로 참여자들과 소통하느냐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크라우드펀딩을 도입하기 위한 제도적인 노력이 진행 중이며 소셜네트워크의 환경은 이미 성숙되어 있다고 볼 수 있어서 크라우드펀딩 산업이 쉽게 성장하리라 기대한다. 하지만, 지분형 크라우드펀딩은 후원형 펀딩과는 참여자 특성이 다르므로 지분형 크라우드펀딩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wd funding is the method of raising money for a project, companies from a large group of people via the Internet, in return for future products or equity. Kickstarter is the largest and most successful crowdfunding site where creative projects raise reward based funding. Drawing on dataset of 80,...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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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크라우드펀딩은 예술, 문화, 기술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프로젝트를 현실화시키기 위한 자금 조달 수단으로서 많이 활용 되어 왔고, 소규모 기업 또는 창업 기업들의 성장이나, 상업적 이윤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았으므로, 새로운 자금 조달 수단으로서의 크라우드펀딩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성장할지, 또는 어떤 문제점이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먼저 크라우드펀딩의 정의와 그 형태를 살펴보고, 과거 6년 동안 예술, 문화, 기술 분야에서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80,267건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들 크라우드펀딩 참여자들의 특성과 펀딩의 성공 요인들을 파악하여 봄으로서, 소규모 기업 또는 창업 기업을 위한 자금 조달 창구로서 기대되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향후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과거 5년 동안 킥스타터를 통해 후원된 프로젝트의 건수와 후원 금액의 분야별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사회 변화와 함께 대중들의 분야별 선호도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킥스타터를 통한 펀딩 프로젝트의 연도별 추이를 살펴보면, 과거 5년 동안 펀딩 금액 면에서 년 평균 139% 성장하여 왔고, 프로젝트 건수의 성장률은 매년 평균 108% 성장함으로써 놀라운 성장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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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 모델을 구성하는 세 요소는 무엇인가? 크라우드펀딩은 다양한 목적의 프로젝트나 창업 또는 사업 확장을 목적으로 많은 대중들로부터 인터넷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인터넷을 통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모금이 이루어지므로 소셜펀딩이라고도 하며 크라우드펀딩 모델은 프로젝트 시행자, 플랫폼 그리고 참여자의 세 요소로 이루어진다[1]. 크라우드펀딩은 크게 기부형과 후원형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인가? 크라우드펀딩은 창의적인 프로젝트나, 창업 또는 소규모 기업의 영업 확장 등을 위해 인터넷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서 후원형과 지분형이 있다. 특히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은 문화, 예술, 기술 분야의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펀딩에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후원형 펀딩 사이트로 가장 잘 알려진 킥스타터에서 지난 6년 동안 펀딩에 성공한 8만 건의 프로젝트와 후원자들의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후원자들의 특성과 펀딩의 성공 요인을 살펴보았다.
프로젝트 캠페인 기간이 길 때, 펀딩 성공률이 낮아지는 이유는? 크라우드펀딩 연구에 의하면, 킥스타터에서 프로젝트 캠페인 기간이 길면 펀딩 성공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긴 캠페인 기간은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며 캠페인 기간이 짧은 경우는 참여자들에게 신속한 후원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실제 프로젝트 펀딩 기간이 90일인 이상 프로젝트는 90일 이하의 프로젝트보다 펀딩 성공률이 30% 낮았다[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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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http://www.thesimpledollar.com/crowdfunding 

  2. President Obama to sign 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JOBS) Act, http://www.whitehouse.gov/the-press-office, 2012(4). 

  3. What is Title III?, http://www.masscatalyst.com, 2015. 

  4. Massolution, 2013CF-The Crowdfunding Industry Report 

  5. David Drake, "Crowdfunding grows up: 4 trends that will shape and shake 2015," Huffington post, 2015(1). 

  6. C. Barnett, "Donation-based crowdfunding sites: Kickstarter vs. Indiegogo," http://www.forbes.com/sites/chancebarnett, 2013(9). 

  7. http://www.kickstater.com/help/stats, Retrieve 2015(3). 

  8. 권예원, "The tipping point of success II", 크라우드산업연구소, Vol.14, 2013(11). 

  9. "Top 10 crowdfunding sites by traffic rank," http://www.crowdfunding.com, 2015(3). 

  10. S. Barker, "Five Essential Crowdfunding Tips for Success", http://Shanebarker.com 

  11. 권예원, "The tipping point of success I", 크라우드산업연구소, Vol.13, 2013(10). 

  12. T. Kappel, "Ex ante crowdfunding and the recording industry: A model for the U.S.," 29 Loy.L.A ent.L. Rev.375, 2009. 

  13. E. Mollick, "The dynamics of crowdfunding: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29, issue 1, pp.1-16, 2014. 

  14. S. Barker, "Five essential crowdfunding tips for success", http://shanebarker.com 

  15. "Blockbuster Effects," Kickstarter blog, 2012(3). 

  16. "Who is Kickstarter for?," Kickstarter blog, 2013(5). 

  17. 고용기, 김종욱, "지분투자형 크라우드펀딩:창조 경제활성화와 국민상상 실현을 위한 새로운 투자방법",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3. 

  18. 김홍범, "과학기술과 크라우드펀딩-사람과 기술을 이어주는 투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issue paper, 2012. 

  19. "크라우드펀딩 현황 및 파급효과",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제12권, 제108호, 2012. 

  20. "전화성의 어드벤처 한국에 상륙한 크라우드펀딩 열풍", 한국경영매거진, 2014(5). 

  21. "콘텐츠 산업, 십시일반 크라우드펀딩 새 자금줄로", http://www.ucanfunding.com/board,2013(4). 

  22. "크라우드펀딩 제도 도입 추진계획-창의적 아이디어 있으면 온라인으로 사업자금조달 길 열려-",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2013(9). 

  23. 2014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미래창조과학부. 

  24. "크라우드펀딩 산업현황 및 전망", 크라우드산업 연구소, 2013(1). 

  25. 이지영, 신재권, 이상우, "카카오스토리 이용패턴과 이용 동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1, pp.380-38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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