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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한 대중적 투자 활성화 방안 연구: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중심으로
Promoting the Masses' Investment through Crowdfunding Platform: Focusing on Lending based Crowdfunding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644 - 660  

이애리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  이상종 (NH투자증권) ,  김경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권혁준 (순천향대학교 IT금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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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산업의 발전 전망과 함께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크라우드소싱에서 유래된 용어로 다수의 개인들이 참여하여 펀딩 프로젝트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중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기존의 금융기관을 활용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대출자와 투자자를 연결시켜 주어 개인 간 대출 자금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최근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이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관련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펀딩 투자 참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측면의 특성과 투자자의 특성, 그리고 펀딩 프로젝트의 특성에 주목하고, 이들 요인들이 크라우드펀딩 참여 의도와 참여 행동(펀딩 금액 및 횟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한 일반 대중들의 건전한 투자 참여 활성화를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Fintech industry, research interest in crowdfunding is growing. Crowdfunding, originated from crowdsourcing, involves the participation of many individuals' contributions to funding a new project. Specifically, lending based crowdfunding provides a platform for raising fund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인가? 최근 새로운 투자 형태로서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으로부터 유래된 용어로 서[1],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대중들이 비교적 적은 규모의 금액을 특정 프로젝트 및 아이디어에 투자하거나 후원하는 형태를 말한다[2]. 크라우드펀딩이 지닌 핵심적인 특징은, 많은 개인 투자가(또는 후원가)들이 프로젝트의 실현에 기여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와 차입자(사업가)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3].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기존 대출과 달리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보통 P2P 대출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P2P 대출이란 기존의 금융 중개기관을 활용하지 않고 온라인 상의 사이트를 통해 다수의 대중(개인)들로부터 필요 자금을 빌리는 거래를 의미한다[8].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금융 기관 및 신용등급이 필요하지 않고, 개방적으로 금리를 결정하는 방식 등에 있어 기존 대출과 다른 장점이 있다. 해외의 경우,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이 기존금융의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차입자와 투자자에게 어떤 이득을 주는가? 이러한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자들에게 기존 금융권의 예금 보다 더 높은 수익률과 낮은 부실률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7], 차입자 측면에서는 저축은행 또는 대부업체 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받음으로써 이자비용을 낮춰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IT 발전과 함께 새로운 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는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에 대중들의 투자 참여가 늘어난다면 차입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금융 자본의 효율적 배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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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M. K. Poetz and M. Schreier, "The Value of Crowdsourcing: Can Users Really Compete with Professionals in Generating New Products Idea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29, No.2, pp.245-256, 2012. 

  2. G. Borello, V. De Crescenzo, and F. Pichler, "The funding gap and the role of financial return crowdfunding: Some evidence from European platforms,"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Vol.20, No.1, pp.1-20, 2015. 

  3. L. Valanciene and S. Jegeleviciute, "Valuation of Crowdfunding: benefits and drawbacks," Economics and Management, Vol.18, No.1, pp.39-48, 2013. 

  4. 김동우, "크라우드펀딩 현황 및 파급효과," KBdaily 지식 비타민, 제108호, pp.2-3, 2012. 

  5. C. L. Massolution, Crowdfunding Industry Report, 2015. 

  6. E. Kirby and S. Worner, Crowd-funding: An Infant Industry Growing Fast, IOSCO(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Securities Commissions) Staff Working Paper 3, 2014. 

  7. 김동우, "온라인 P2P대출, 새로운 투자수단으로서의 가능성," KB daily 지식 비타민, 제91호, pp.2-3, 2014. 

  8. 김동우, "P2P 대출시장현황과 전망," 월간금융, 제732호, pp.38-44, 2015. 

  9. 윤민섭,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의 개선방안," 은행법연구, 제6권, 제2호, pp.77-105, 2013. 

  10. 이순호, "P2P 중개서비스를 활용한 소액신용대출 활성화 방안 검토," 금융포커스, 제19권, 제33호, pp.10-11, 2010. 

  11. D. Chen, F. Lai, and Z. Lin, "A trust model for online peer-to-peer lending: a lender's perspectiv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15, No.4, pp.239-254, 2014. 

  12. E. Lee and B. Lee, "Herding behavior in online P2P lend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1, No.5, pp.495-503, 2012. 

  13. 윤민섭, "크라우드펀딩의 제도화와 소비자보호방안 연구,"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 제13권, 제17호, pp.1-215, 2013. 

  14. P. Galuszka and V. Bystrov, "The rise of fanvestors: A study of a crowdfunding community," First Monday, Vol.19, No.5, 2014. 

  15. 박인정, 문화 예술 분야 크라우드펀딩의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 전략 분석-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나눔포털과 텀블벅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6. 조현희, 출판 크라우드 펀딩 후원자들의 참여의도 및 만족도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7. 권혁인, 이승하, 나윤빈, "크라우드펀딩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 커뮤니티아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125-136, 2014. 

  18. 이채린, 이정훈, 신동영, "Crowdfunding 활성화를 위한 투자자 동기요인 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37-151, 2015. 

  19. N. Kaufmann, T. Schulze, and D. Veit, "More than fun and money. Worker Motivation in Crowdsourcing-A Study on Mechanical Turk," AMCIS, Vol.11, pp.1-11, 2011. 

  20. 김상현,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품질이 펀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신뢰도와 만족도를 매개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1. W.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 pp.3-3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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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D. Gefen, D.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4, No.1, pp.1-7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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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Q. Zhao, C. D. Chen, J. L. Wang, and P. C. Chen, "Determinants of Backers' Funding Intention in Crowdfunding: Social Exchange Theory and Regulatory Focu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4, No.1, pp.370-38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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