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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과서에 활용된 사용자 행위 반영형 인포그래픽 유형 분석: 교수·학습기준에 따른 유형을 중심으로
User Behaviors Involved Infographic and the Analysis of Their Specific Types Appearing in the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 : Focusing on the Types According to the Teaching-learning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651 - 660  

전은경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한지애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류시천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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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수 학습 기준이 타 과목과 상이한 영어교과목에서 교육목표에 부합한 인포그래픽의 활용방법을 고찰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목표는 영어교과서에서 활용도가 높은 '학습을 통해 완성해 가는 인포그래픽', 즉, "사용자 행위 반영형 인포그래픽(User behaviors involved infographic)"의 활용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교수 학습 기준에 따른 분석을 바탕으로, 영어교과서에 사용된 인포그래픽을 '총체적개념중심', '의미중심', '의미작용중심' 인포그래픽 3가지 유형으로 제안하였으며, 다이어그램의 구성 수준에 따라 주요 시각화 속성을 '개요', '구조', '관계', '순서', '상태변화', '메세지'로 도출하였다. 연구를 통한 주요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2개 이상의 시각화 속성을 바탕으로 표현되어야 하는 "의미작용중심 인포그래픽"의 다양한 시각적 표현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둘째, 영어교과서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포그래픽이 정보디자인 분야에서의 활용 목적과 상충되어, 이에 따른 교육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nsider application methods of infographic that corresponds to the educational goals of English subject, which is applied with different teaching and learning standards than other subject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info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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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토대로 볼 때, 영어 교과서에서 인포그래픽은 학습자의 호기심 자극, 흥미유발, 산발적인 학습내용의 구조파악, 구성된 내용의 관계와 흐름을 통한 요지파악에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영어교과목의 학습기준이 타 과목과 상이할 뿐만 아니라 외국어라는 점을 감안해 본 연구에서는 교과특성에 부합한 인포그래픽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 먼저 중심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학습 활동으로는 글을 읽고 제시된 낱말을 활용하여 글의 요지를 정리하거나 제시된 단어를 이용하여 줄거리를 완성하기가 있다. 또한 대화를 듣고 특정 주장을 연결하여 내용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이어그램의 구성 수준에 따른 주요시각화 속성과 성취 기준에 따른 인포그래픽의 시각화 속성간의 의미적 연관성을 토대로 [표 4]와 같이 정리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학습을 통해 완성해 가는 인포그래픽’, 즉 ‘사용자 행위 반영형(User behaviors involved infographic)’의 활용 유형과 특성을 교수학습기준에 따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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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 교과서의 인포그래픽 중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인포그래픽 중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듣기 영역에서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의 인포그래픽이 학습자가 스스로 상황을 유추하며 이해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또한 중학교 1학년은 초등교육을 기반으로 심화단계로 발전하기 위한 초입단계이기 때문에 내용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묘사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이 비교적 많이 사용된 것으로 판단된다.
중학교 영어교과의 목표를 퉁족시키기 위한 교수,학슴활동으로서의 성취기준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의 2009 개정 교과 목표[10]에 따르면 중학교 영어교과의 목표는 초등학교에서 형성된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이며 체계적인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수·학습활동으로서의 성취기준은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나누어져있다. 듣기영역에서는 4개의 성취기준이 있으며, 말하기 영역에서는 5개, 읽기 영역에서는 4개, 쓰기 영역에서는 6개의 성취기준이 있다.
인포그래픽이란 무엇인가? 시각자료는 교육 분야에서 교육 내용에 대한 시각적 자료 및 삽화라고 명명되고 있으나, 정보디자인 분야에서는 인포그래픽(Infographic : Information graphics의 줄임말)으로 정의된다. 인포그래픽은 복잡하고 방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정보의 시각화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단순 명료하게 표현함으로써 해당 정보가 보다 의미 있는 정보로 생성될 수있도록 형상화 하는 것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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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현민, "인터넷 신문에서의 인포그래픽의 정보 표현방법과 전달효과" 2012 

  2. 김혜진, 고등학교 생물I 교과서에 포함된 시각 자료의 유형과 효과성,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 2009. 

  3. 김민정, 시각언어와 텍스트 구조화가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34, 2002. 

  4. 강옥이, 그래픽조직자를 적용한 학습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4, 2008. 

  5. 김희경, 시각 자료를 활용한 영어 지도 방안,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9, 2011. 

  6. 류시천, "다이어그램 구성수준과 시각화 속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5, No.2, p.198, 2003. 

  7. Robert L. Harris, Information Graphics : A Comprehensive Illustrated Reference, the types of infographic,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8. E. K. Jeon, "Analysis of Infographic Types Appearing in School Textbooks : Focusing on textbooks for first-year students of middle school," Korean Institute of Smart Media, pp.134-136, 2014. 

  9. 조선미, 생명과학I 교과서의 시각자료 비교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6, 2014. 

  10. 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jsessionid42D233D377A588BB326C5EFA18793DDE?sortBysubject&subjectCode2700 

  11. 전성수, 정진규, 박종호, "인포그래픽 관점을 이용한 과학 잡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4권 제6호, pp.601-611, 2014. 

  12. 남경돈, 모바일 미디어 인포그래픽의 가독성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33-40, 2011. 

  13. 고성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상에서의 인간관계를 표현한 인포그래픽 사례 고찰,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67-79, 2013. 

  14. 류시천, "다이어그램 구성수준과 시각화 속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5, No.2, p.200, 2003. 

  15. 허진, "시각기호의 의미작용에 대한 이해와 해석 범주에 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94-101, 2012. 

  16. 양현권 외 9인, Middle School English1, (주)지학사 p.91, p.223, p.119, 2015. 

  17. 박준언 외 9인, Middle School English1, (주)와이비엠 p.153, p.105, p.93, p.173, 2015. 

  18. 김하경, 박치홍, "고등학교 영어 I 교과서 삽화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622-633, 2014. 

  19. 김미혜,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900-91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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