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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651 - 660
전은경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한지애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류시천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nsider application methods of infographic that corresponds to the educational goals of English subject, which is applied with different teaching and learning standards than other subject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infog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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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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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과서의 인포그래픽 중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인포그래픽 중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듣기 영역에서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의 인포그래픽이 학습자가 스스로 상황을 유추하며 이해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또한 중학교 1학년은 초등교육을 기반으로 심화단계로 발전하기 위한 초입단계이기 때문에 내용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묘사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이 비교적 많이 사용된 것으로 판단된다. | |
중학교 영어교과의 목표를 퉁족시키기 위한 교수,학슴활동으로서의 성취기준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 |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의 2009 개정 교과 목표[10]에 따르면 중학교 영어교과의 목표는 초등학교에서 형성된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이며 체계적인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수·학습활동으로서의 성취기준은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나누어져있다. 듣기영역에서는 4개의 성취기준이 있으며, 말하기 영역에서는 5개, 읽기 영역에서는 4개, 쓰기 영역에서는 6개의 성취기준이 있다. | |
인포그래픽이란 무엇인가? | 시각자료는 교육 분야에서 교육 내용에 대한 시각적 자료 및 삽화라고 명명되고 있으나, 정보디자인 분야에서는 인포그래픽(Infographic : Information graphics의 줄임말)으로 정의된다. 인포그래픽은 복잡하고 방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정보의 시각화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단순 명료하게 표현함으로써 해당 정보가 보다 의미 있는 정보로 생성될 수있도록 형상화 하는 것이다[1]. |
김현민, "인터넷 신문에서의 인포그래픽의 정보 표현방법과 전달효과"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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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jsessionid42D233D377A588BB326C5EFA18793DDE?sortBysubject&subjectCode2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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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상에서의 인간관계를 표현한 인포그래픽 사례 고찰,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67-7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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