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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 공진형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의 파라미터 추출 방법 및 특성연구
Extraction Method of Parameter of Self Excited Eddy Current Brake Using L-C Resonance and characteristic research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9 no.11, 2015년, pp.82 - 88  

정태철 ,  조수영 (한양대 전기공학과) ,  안한웅 (한양대 대학원) ,  정거철 (한양대 대학원) ,  박응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조현태 (상신브레이크) ,  이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numerous studies have attempted to find and explore the auxiliary brake and the oil pressure type and electrical type are mainly used. However, the model proposed here is to self-excited eddy current brake. The advantage of this is it does not require an external power supply and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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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차원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부스팅이 됨을 확인한 후에 3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림 8은 3차원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나타낸다.
  • 9. Eddy current path of 2D and 3D

    3차원 전자계 유한요소 해석은 해석시간이 2차원 해석시간에 비해 약 1달간의 해석시간이 소요되므로 제작모델의 1포인트에서만 해석을 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그림 10은 1200rpm에서의 토크파형이다.

  • 5초간 인가하여 제동토크의 파형을 관찰하였다. 3차원 해석과의 비교는 온도에 따른 도전율 변화에 의해 토크가 감소하므로 초기 제동토크 값을 기준으로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표 2와 같은 결과를 얻었으며 예상한데로 2차원 해석보다는 와전류 패스를 고려할 수 있는 3차원 해석이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기동 시 Boosting이 되는지 판별하기 위해 구속시험 방법과 가상코일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의 파라미터를 추출한다. 참고적으로 고정자 저항은 기초 모델에 있는 권선을 통해 주어진 값을 가진다.
  • 따라서 이 논문에서 사용된 한 상의 고정자 저항은 0.43Ω이고, 운전영역은 600rpm~1,500rpm이므로, Boosting이 잘 일어나기 위하여 커패시턴스를 250uF으로 산정하였다.
  •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는 RLC회로로 구성되지만, 인덕턴스와 저항 값이 형상, 온도, 자기적 변화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에 적절한 파라미터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초 모델을 이용하여 파라미터 값을 분석 후, 적절한 커패시터 값을 산정하여 실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한다.
  • 그림 12는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의 1200rpm에서의 시험결과를 나타낸다. 시험조건은 초기속도 0rpm 에서 1200rpm을 약 0.5초간 인가하여 제동토크의 파형을 관찰하였다. 3차원 해석과의 비교는 온도에 따른 도전율 변화에 의해 토크가 감소하므로 초기 제동토크 값을 기준으로 비교하였다.
  • 위와 같은 사실을 토대로 제작을 통한 시험평가를 수행하였다. 제작된 모델의 형상은 그림 11과 같다.
  • 이 논문에서는 3상이 단지 120도의 위상차만 가지고 크기가 같고 대칭이기 때문에 한 상을 기준으로 하여 파라미터를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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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유한 요소 해석을 수행하는 이유는? 그림 8은 3차원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나타낸다. 3차원 유한 요소 해석을 수행하는 이유는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의 특성상 유도전동기와 달리 엔드링이 없고 드럼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드럼만 존재하게 되면 2차원 해석시에는 그림 9 (a)와 같은 와전류 패스만 형성되게 되기 때문에 실제 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의 장점은? 이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Self-Excited Eddy Current Brake)는 회생 제동을 통한 와전류 브레이크이다. 이는 기존 와전류 브레이크의 전원공급을 위하여 존재하는 배터리를 대신 커패시터를 사용한 모델이며, 배터리 대신 커패시터를 사용함으로써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크기도 축소 시 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는 RLC회로로 구성되지만, 인덕턴스와 저항 값이 형상, 온도, 자기적 변화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에 적절한 파라미터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의 특징은?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는 기존의 와전류 브레이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써, 이는 전동차의 휠에 직접 연결되어 휠의 회전력에 의해 제동토크가 발생하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수 있고, 크기도 작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를 설계함에 있어서 인덕턴스와 저항 값이 온도와 형상 등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파라미터 변동을 잘 분석하여야 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커패시턴스를 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기동시 파라미터 값만 고려하여 설계를 하였는데, 추후에는 포화시 파라미터 변동에 따른 값을 분석하여 좀 더 정확한 자여자 와전류 브레이크를 설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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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ae-Chul Jeong, Mi-Jung Kim, Ki-Deok Lee, Jae-Jun Lee, Jung-Ho Han, Seung-Joo Kim,and Ju Lee, "Eddy Current Brake performance improvement and analysis for commercial vehicle auxiliary brake application," KIEE, Summer academic conference, July 2013. 

  2. S. Sharif, J. Faiz, K. Sharif, "Performance analysis of a cylindrical eddy current brake", IET (Electric Power Applications), Vol. 6, No.12, pp.661-668, 2012. 

  3. Dawit Seyoum, "The dynamic analysis and control of a self-excited induction generator driven by a wind turbine.", A thesis submitted to 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Telecommunications March, 2003. 

  4. SM. H. Haque, Ali I. Maswood, "Determination of Excitation Capacitance of a Three-Phase Self-Excited Induction Generator", Power and Energy Society General Meeting, IEEE, 2012. 

  5. A.Chatterjee, K.Roy and D.Chatterjee, "Performance Evaluation of Single Phase Self Excited Wind Generator using Three Phase Machine", Automation, Control, Energy and Systems (ACES), 2014. 

  6. N.H. Malik and A.A. Mazi, "Capacitor requirements for isolated self excited induction generator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2, No. 1, pp. 62-68, 1987. 

  7. A.M. Eltamaly, "New formula to determine the minimum capacitance required for self-excited induction generator", Proc. of the IEEE 23rd Power Electronics Specialist Conference, Vol. 1, pp. 106-11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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