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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 특성 및 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 분석
Analysis of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in Online Programming Cours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59 - 68  

김지선 (한국교원대학교)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해, 중 고등학생 104명을 대상으로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한 후, 12주간 C언어 프로그래밍 학습과 과제를 수행하였다. 먼저,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 결과, 성별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의존형이 높았고, 학교급에서 중학생이 경쟁형과 회피형이 고등학생보다 높았다. 성취수준에서는 독립형과 참여형이 차이가 있었다.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독립형(r=.253, p<.01)과 참여형(r=.303, p<.01)이 정적 상관을 보여 두 분석 결과 독립형과 참여형이 성취도와 연관이 있는 학습양식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 소감을 조사하여 학습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통해 학습양식별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in online programming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nalysis, after performing the inspection of learning styles of Grasha-Reichmann for 10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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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양식을 통해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징과 성취수준을 파악하여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양식과 학업성취도와의 연구로 김정겸(2004)은 ICT 활용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양식과 학업성취도 사이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으며, 학습양식과 자아개념, 인지양식이 온라인 학습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으로 보았다[1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습양식과 학습자 변인과의 유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와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양식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양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성별과 학교급 및 성취 수준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와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을 사용하였으며, 이 학습양식은 다른 학습양식에 비해 학습에 초점을 두고, 교수적 선호 및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을 강조한 학습양식이다[7].
  •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양식과 성취도간 관계 분석을 통해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나아가 학습자의 개별화와 맞춤형이 가능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 설계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을 학습양식을 통해 파악학고, 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와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은 e-book 형태의 교재와 프로그래밍 과제가 각 차시별로 제공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어느 학습양식이 성취도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지를 파악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을 구분하고, 서면조사를 통해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한 소감을 기술하게 하였다.
  •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을 구분하고, 서면조사를 통해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한 소감을 기술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유형별 학습자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먼저, 학습유형과 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 주 학습양식 빈도와 성취도 평균 결과를 가지고 학습양식 유형별 학습자의 학습 소감을 살펴보았다.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종료 후 서면 조사를 실시하였고, 의존형과 회피형을 제외한 4개의 학습양식에서 각 유형의 특징을 반영하는 학습 소감을 보였으며 <표 10>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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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에 있어서 '양식'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습에 있어서 ‘양식’은 어떠한 문제를 잘 해결하거나 못하는 것과 관계없이 그에 대한 선호도를 의미한다[10]. 학습양식은 많은 학자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대표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이란 어떤 특정 과제나 작업에 대한 자연언어의 표현을 컴퓨터의 구조적 특성과 처리적 특성에 제한을 받는 형식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번역하는 하나의 문제해결 과정이다[1]. 두 영역의 언어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컴퓨터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의 특성은 초보자에게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어 있다[2].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을 고려하여 과정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그래밍이란 어떤 특정 과제나 작업에 대한 자연언어의 표현을 컴퓨터의 구조적 특성과 처리적 특성에 제한을 받는 형식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번역하는 하나의 문제해결 과정이다[1]. 두 영역의 언어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컴퓨터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의 특성은 초보자에게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어 있다[2]. 이러한 특징으로 프로그래밍 학습은 컴퓨터로 실습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차이가 크게 발생하고 성취도 또한 달라진다[3]. 이로써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학습 선호도, 즉 학습양식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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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Mayer, R. E.(1992). Thinking, problem solving.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2. 이정모, 이건효(1998). 초보자의 C언어 학습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분석 연구. 한국인지과학회 연구보고서, 1-20. 

  3. 유병건(2012). 정보영재와 일반학생의 프로그래밍 문제해결과정 비교분석.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4. 강명희, 강인애 외(2007). 미래를 생각하는 e-러닝 콘텐츠 설계. 서울 : 서현사. 

  5. Dunn & Dunn(1978) Teaching students through their individual learning style. Englewood Ciffs. NJ: Prentice-Hall. 

  6. 백장현(2004). 학습경로패턴에 따른 적응적 학습환경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7. Curry. L.(1987). Integrating concepts of cognitive learning style: A review with attention to psychometric standards. Ottawa: Canadian College of Health Science Executives. 

  8. 이영희(2011). 학습양식척도 개발과 그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9. 권성연(2008).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양식과 학습 활동 선호도 및 학습 전략 사용과의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4), 141-171. 

  10. Zhang, L. F. (2001). Do thinking styles contribute to academic achievement beyond self-rated abilities? The Journal of Psychology, 135(6), 621-637. 

  11. 임창재(1994). 학습양식을 형성하는 가정환경 변인의 과정 변인 탐색.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12. Schmeck, R. R.(1998). Learning Strategies and Learning Styles. New York: Plenum Press. 

  13. Dunn, R. S.(1981). Learning Style researchers define differences differently. Educational Leadership, 38, 372-375. 

  14. Keefe, J. W.(1982). Student Learning Styles and Brain Behavior. Virginia: National Association of Secondary School Principals. 

  15. 정재교(1991). 학습자의 학습양식 및 학업성취 원인지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16. 기채영(1997). 학습양식 및 선호하는 수업방식이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17. 박선아(1989). 중학생의 학습양식과 학업성취 귀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8. 태명화(1998). 초등학생 아동의 학습양식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 김정겸(2004).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수-학습에서 학습자 특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7(2), 27-36. 

  20. 김종혜(2009). 정보과학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중등 교육 프로그램.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1. 김수환, 한선관, 김현철(2010).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에서 프로그래밍 능력과 학습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3(2), 15-23. 

  22. 박혜옥 (2008).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유형, 학습전략,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연구. 실과교육연구, 14(4), 225-242. 

  23.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201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학습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프로젝트 완성 능력의 차이 검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1), 1-12. 

  24. 박재환(1197). 중학생의 학습양식과 TA 자아상태가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5. 서길주(2003). 피드백 유형이 학습양식에 따라 수학과 내적 동기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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