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 특성 및 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 분석 Analysis of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in Online Programming Course원문보기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해, 중 고등학생 104명을 대상으로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한 후, 12주간 C언어 프로그래밍 학습과 과제를 수행하였다. 먼저,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 결과, 성별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의존형이 높았고, 학교급에서 중학생이 경쟁형과 회피형이 고등학생보다 높았다. 성취수준에서는 독립형과 참여형이 차이가 있었다.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독립형(r=.253, p<.01)과 참여형(r=.303, p<.01)이 정적 상관을 보여 두 분석 결과 독립형과 참여형이 성취도와 연관이 있는 학습양식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 소감을 조사하여 학습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통해 학습양식별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해, 중 고등학생 104명을 대상으로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한 후, 12주간 C언어 프로그래밍 학습과 과제를 수행하였다. 먼저,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 결과, 성별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의존형이 높았고, 학교급에서 중학생이 경쟁형과 회피형이 고등학생보다 높았다. 성취수준에서는 독립형과 참여형이 차이가 있었다.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독립형(r=.253, p<.01)과 참여형(r=.303, p<.01)이 정적 상관을 보여 두 분석 결과 독립형과 참여형이 성취도와 연관이 있는 학습양식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 소감을 조사하여 학습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통해 학습양식별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in online programming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nalysis, after performing the inspection of learning styles of Grasha-Reichmann for 10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in online programming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nalysis, after performing the inspection of learning styles of Grasha-Reichmann for 10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online programming learning were performed for 12 weeks. First, according to learner's variable, boy was higher than girls in dependent learning style. Middle school student higher than high school student in competitive and avoid learning styles. Independent and participant learning styles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chievement lev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show that independent(r=.253, p<.01) and participant(r=.303, p<.01) have the positive correlations. As a result, independent and participant learning styles are confirmed to be related with achievements. In addition, we analyzed each learning style characteristics by writing survey of the impression of the learners by main learning styles, through which we could deriv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the online programming by learning sty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in online programming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nalysis, after performing the inspection of learning styles of Grasha-Reichmann for 10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online programming learning were performed for 12 weeks. First, according to learner's variable, boy was higher than girls in dependent learning style. Middle school student higher than high school student in competitive and avoid learning styles. Independent and participant learning styles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chievement lev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show that independent(r=.253, p<.01) and participant(r=.303, p<.01) have the positive correlations. As a result, independent and participant learning styles are confirmed to be related with achievements. In addition, we analyzed each learning style characteristics by writing survey of the impression of the learners by main learning styles, through which we could deriv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the online programming by learning sty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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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양식을 통해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징과 성취수준을 파악하여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양식과 학업성취도와의 연구로 김정겸(2004)은 ICT 활용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양식과 학업성취도 사이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으며, 학습양식과 자아개념, 인지양식이 온라인 학습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으로 보았다[1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습양식과 학습자 변인과의 유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와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양식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양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성별과 학교급 및 성취 수준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와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을 사용하였으며, 이 학습양식은 다른 학습양식에 비해 학습에 초점을 두고, 교수적 선호 및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을 강조한 학습양식이다[7].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양식과 성취도간 관계 분석을 통해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나아가 학습자의 개별화와 맞춤형이 가능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 설계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을 학습양식을 통해 파악학고, 학습양식과 성취도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와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은 e-book 형태의 교재와 프로그래밍 과제가 각 차시별로 제공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어느 학습양식이 성취도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지를 파악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을 구분하고, 서면조사를 통해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한 소감을 기술하게 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을 구분하고, 서면조사를 통해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한 소감을 기술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유형별 학습자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먼저, 학습유형과 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주 학습양식 빈도와 성취도 평균 결과를 가지고 학습양식 유형별 학습자의 학습 소감을 살펴보았다.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종료 후 서면 조사를 실시하였고, 의존형과 회피형을 제외한 4개의 학습양식에서 각 유형의 특징을 반영하는 학습 소감을 보였으며 <표 10>과 같다.
제안 방법
먼저 연구 설계 단계에서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론연구를 통하여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온라인 학습 시작 전에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2014년 9월 22일부터 12월 15일까지 12주에 걸쳐 5차시의 C언어 개념학습과 그에 따른 도전과제를 제출하고, 4차시의 탐구학습과 탐구과제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어느 학습양식이 성취도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지를 파악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 학습양식을 구분하고, 서면조사를 통해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한 소감을 기술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유형별 학습자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2014년 9월 22일부터 12월 15일까지 12주에 걸쳐 5차시의 C언어 개념학습과 그에 따른 도전과제를 제출하고, 4차시의 탐구학습과 탐구과제를 수행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학습이 완료된 후, 학습양식 검사 결과와 성취도 결과를 가지고 연구 문제를 분석하였다. 연구절차는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4단계로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먼저 연구 설계 단계에서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론연구를 통하여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온라인 학습 시작 전에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성취수준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성취수준을 이수여부로 구분하였다.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은 총 7개의 과제가 주어졌으며, 5개의 도전과제는 과제 1개당 30점, 2개의 탐구과제는 과제 1개당 100점으로 총 350점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온라인 학습 시작 전에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2014년 9월 22일부터 12월 15일까지 12주에 걸쳐 5차시의 C언어 개념학습과 그에 따른 도전과제를 제출하고, 4차시의 탐구학습과 탐구과제를 수행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학습이 완료된 후, 학습양식 검사 결과와 성취도 결과를 가지고 연구 문제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 학습소감을 통한 주 학습양식을 고려한 효과적인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종료 후 서면 조사를 실시하였고, 의존형과 회피형을 제외한 4개의 학습양식에서 각 유형의 특징을 반영하는 학습 소감을 보였으며 과 같다.
튜터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학습질문과 1:1 게시판을 통해 질의·응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양식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6개의 학습양식 점수 중 2.5 이상의 가장 높은 점수를 주 학습양식으로 하여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분류하고 성취도 평균을 비교하였다. <표 9>의 결과와 같이 6개 학습양식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학습양식은 협동형(N=49)이었으며, 다음으로 독립형(N=29)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K대학교 영재교육센터에서 온라인 정보 C언어 강좌를 수강한 중․고등학생 175명 중 과제를 수행한 학생 1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2>와 같이 성별에 따라 남학생이 74명, 여학생이 30명, 학교 급에 따라 중학생 48명, 고등학생이 56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K대학교 영재교육센터에서 온라인 정보 C언어 강좌를 수강한 중․고등학생 175명 중 과제를 수행한 학생 1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2>와 같이 성별에 따라 남학생이 74명, 여학생이 30명, 학교 급에 따라 중학생 48명, 고등학생이 56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빈도와 평균 등 기술통계가 사용되었고,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학습유형과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Pearson 상관계수 r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빈도와 평균 등 기술통계가 사용되었고,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학습유형과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Pearson 상관계수 r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 처리를 위해 SPSS 20.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성별과 학교급 및 성취수준에 따라 학습양식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 결과는 <표 5>와 같으며, 학습양식 중 의지형(t = 2.
이론/모형
연구에서는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검사(Grasha Reichmann Student Learning Style Questionnarire, GRSLSQ)와 임창재(1994)가 개발한 학습양식 검사도구를 바탕으로 중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박재환(1997)의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19][24]. Grasha-Reichmann 학습양식의 유형별 특징은 <표 3>과 같다[25].
성능/효과
기술통계 분석 결과, 6개의 학습유형 중 협동형이 평균 3.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참여형이 평균 3.0, 독립형이 평균 2.9를 보였다. 회피형은 평균 1.
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의지형이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기존의 여학생이 의존형이 높은 결과와 차이를 보였다.
두 번째,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결과에서 6개 학습양식 중 독립형과 참여형이 성취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독립형과 성취도의 상관관계가 유의한 결과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필요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이 하나의 요인으로 파악된다.
협동형은 독립형과 대조적으로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튜터에게 지원요청에 대한 소감을 보였다. 또한 인터넷과 선생님의 도움을 통해 학습을 하였다는 소감을 밝혀 협동형의 타인과의 상호협력적인 성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 번째, 경쟁형은 자신이 과제를 수행하였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자부심과 자랑을 언급하는 등 경쟁형의 특징을 보였다.
먼저,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에 대한 결과로 성별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에서는 의존형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타교과에서 성별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와는 다른 결과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여학생이 의존성이 낮고, 독립적인 성향의 특징을 짐작할 수 있었다.
008)이 성취수준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본 결과는 기존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이며, 성취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혼자서 학습하기를 좋아하는 독립형이면서도 과제를 좋아하고 토론과 같은 학습활동을 선호하는 참여형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독립형(t = 2.092, p = .039)과 참여형(t = 2.705, p = .008)이 성취수준에 따른 학습양식 차이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본 결과는 기존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이며, 성취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혼자서 학습하기를 좋아하는 독립형이면서도 과제를 좋아하고 토론과 같은 학습활동을 선호하는 참여형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8로 가장 낮았다. 성취도는 총점 350점 만점에서 평균 133.8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에 있어서 회피적인 성향도 있어, 중학생을 위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는 튜터나 교사의 칭찬과 과제 수행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성취수준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에서는 학습양식과 성취도와의 관계 결과와 같이 독립형과 참여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인터넷과 선생님의 도움을 통해 학습을 하였다는 소감을 밝혀 협동형의 타인과의 상호협력적인 성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 번째, 경쟁형은 자신이 과제를 수행하였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자부심과 자랑을 언급하는 등 경쟁형의 특징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참여형의 경우 질문형의 소감을 밝혔으며, 자신이 모르는 것이나 어려워하는 부분에 대해 튜터의 참여를 요청하였다.
5 이상의 가장 높은 점수를 주 학습양식으로 하여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분류하고 성취도 평균을 비교하였다. <표 9>의 결과와 같이 6개 학습양식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학습양식은 협동형(N=49)이었으며, 다음으로 독립형(N=29)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학습양식에 따른 성취도 평균 차이에서는 참여형이 성취도 평균(M=149.
학교급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경쟁형과 회피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경쟁적인 학습 환경과 교사의 관심 받기를 좋아하는 성향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습에 있어서 회피적인 성향도 있어, 중학생을 위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는 튜터나 교사의 칭찬과 과제 수행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학교급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 결과는 과 같으며, 6개의 유형 중 경쟁형과 회피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 참여한 여학생 수가 남학생 수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점을 고려하여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여학생을 위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지원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학교급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경쟁형과 회피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경쟁적인 학습 환경과 교사의 관심 받기를 좋아하는 성향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양식과 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독립형(r = .253, p < .01)과 참여형(r = .303, p < .01)이 성취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나아가 학습자의 개별화와 맞춤형이 가능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 설계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학습자의 개별화와 맞춤형이 가능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전략 설계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는 성별과 학교급 및 학습유형별로 선호하는 학습방법, 학습활동 및 학습지원 등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에 있어서 '양식'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습에 있어서 ‘양식’은 어떠한 문제를 잘 해결하거나 못하는 것과 관계없이 그에 대한 선호도를 의미한다[10]. 학습양식은 많은 학자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대표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이란 어떤 특정 과제나 작업에 대한 자연언어의 표현을 컴퓨터의 구조적 특성과 처리적 특성에 제한을 받는 형식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번역하는 하나의 문제해결 과정이다[1]. 두 영역의 언어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컴퓨터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의 특성은 초보자에게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어 있다[2].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을 고려하여 과정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그래밍이란 어떤 특정 과제나 작업에 대한 자연언어의 표현을 컴퓨터의 구조적 특성과 처리적 특성에 제한을 받는 형식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번역하는 하나의 문제해결 과정이다[1]. 두 영역의 언어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컴퓨터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의 특성은 초보자에게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어 있다[2]. 이러한 특징으로 프로그래밍 학습은 컴퓨터로 실습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차이가 크게 발생하고 성취도 또한 달라진다[3]. 이로써 프로그래밍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학습 선호도, 즉 학습양식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25)
Mayer, R. E.(1992). Thinking, problem solving.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이정모, 이건효(1998). 초보자의 C언어 학습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분석 연구. 한국인지과학회 연구보고서, 1-20.
유병건(2012). 정보영재와 일반학생의 프로그래밍 문제해결과정 비교분석.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강명희, 강인애 외(2007). 미래를 생각하는 e-러닝 콘텐츠 설계. 서울 : 서현사.
Dunn & Dunn(1978) Teaching students through their individual learning style. Englewood Ciffs. NJ: Prentice-Hall.
백장현(2004). 학습경로패턴에 따른 적응적 학습환경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Curry. L.(1987). Integrating concepts of cognitive learning style: A review with attention to psychometric standards. Ottawa: Canadian College of Health Science Executives.
이영희(2011). 학습양식척도 개발과 그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권성연(2008).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양식과 학습 활동 선호도 및 학습 전략 사용과의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4), 141-171.
Zhang, L. F. (2001). Do thinking styles contribute to academic achievement beyond self-rated abilities? The Journal of Psychology, 135(6), 62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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