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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에서 성실한 학습 태도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 of Sincere Learning Attitudes on Academic Achievement in On-line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5, 2019년, pp.481 - 489  

이은주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 ,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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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고 학습자의 배경 변인별 학습 현황과 학습 태도에 따라 형성평가 결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2018년 1학기동안 방송고 사이버교육시스템을 통해 영어, 수학, 통합사회, 통합과학을 학습한 1학년 2,965명의 로그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학습자의 성별, 연령, 소속 학교의 지역에 따라 학습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차시당 학습 횟수, 진도율, 학습 기간, 학습 시작 월, 차시별 형성평가 성적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 성실도를 파악하기 위해 차시별 학습 빈도를 포함하여 왜도와 첨도를 구하여 성실한 학습 태도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차시당 평균 학습 횟수, 학습 기간, 진도율, 성적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고 연령별로는 대체로 나이가 많은 수록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방송고 학습자들의 평균 학습 기간은 2~3개월인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 기간이 길수록 형성평가 성적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특정 시기에 집중하여 학습하는 학습자보다 학습 횟수가 짧더라도 꾸준히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형성평가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xplore the learning attitude of the learners and the effects of conscious learning attitudes on academic achievement in On-line education system of open high school, we analyze the log data of 2,965 first graders who studied English, Math, Integrated Society and Integrated Science du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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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형은 평범하게 꾸준히 하는 상태이며, D형은 특정 시기에 잠깐 학습하다가 제대로 완수하지 못하는 형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경 변인별로 진도율, 학습 기간, 성적 등을 분석하고, 성실도와 학습 기간에 따른 성적을 분석하였다.
  • 형성평가 문제 5문항을 풀면서 학습을 마무리하게 되며 형성평가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는 무제한으로 제공된다. 영상 플레이어 상의 「진도저장」 버튼을 클릭할 경우 학습 횟수가 1회로 인정되며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가 무제한으로 제공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양상에 따라 형성평가 점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행동의 지속성을 가진다는 성실성을 학습 횟수와 학습 시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2018년 1학기 동안 방송고 학습자가 영어, 수학, 통합사회, 통합과학 교과를 학습하면서 LMS에 쌓은 학습데이터를 기반으로 차시당 학습 횟수, 진도율, 학습 기간, 형성평가 점수 등을 분석하여 배경 변인별로 학습 현황이 어떠한지, 학습자의 학습 시간과 관련된 변인을 활용하여 학습 태도 즉, 꾸준하게 학습하는 성실한 학습자와 특정 시기에 집중하여 학습하는 학습자간 학업 성취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학습자가 교과 학습에 흥미는 있으나 어려움을 느끼고 있기에 어떤 학습 지원이 효과적일 것인가에 대한 이슈가 늘 제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 데이터인 LMS의 학습 로그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제적인 방송고 학습자의 영어, 수학, 통합사회, 통합과학에 대한 학습 양상을 살펴보고 어떤 유형의 학습자가 학업 성취가 높은지 알아보고자 한다.
  • 성실성(conscientiousness)은 성격의 구성요인으로서 책임감이 강하고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목표지향적 행동을 촉진하며 행동의 지속성을 갖게 하는 성취 지향적인 성질을 말한다[1].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행동의 지속성을 가진다는 성실성을 학습 횟수와 학습 시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2018년 1학기 동안 방송고 학습자가 영어, 수학, 통합사회, 통합과학 교과를 학습하면서 LMS에 쌓은 학습데이터를 기반으로 차시당 학습 횟수, 진도율, 학습 기간, 형성평가 점수 등을 분석하여 배경 변인별로 학습 현황이 어떠한지, 학습자의 학습 시간과 관련된 변인을 활용하여 학습 태도 즉, 꾸준하게 학습하는 성실한 학습자와 특정 시기에 집중하여 학습하는 학습자간 학업 성취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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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고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학업 적령기에 학교교육 기회를 받지 못한 성인 학습 자를 위해 1974년 설치된 방송통신고등학교(이하 방송 고)는 ‘초·중등교육법’과 동법 시행령에 근거한 고졸 학력을 인정하는 고등학교의 한 유형으로, 전국 42개 고등학교에 부설로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방송고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적인 특징은 대부분의 수업은 사이버교 육시스템을 활용하여 온라인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연간 20일 이상의 출석수업을 통해 온라인 수업을 보완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혼합(blended)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성실성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학습에서의 성실성(conscientiousness) 역시 학업 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최근 다양한 연구에서 탐구되고 있다[3][7][16]. 성실성(conscientiousness)은 성격의 구성요인으로서 책임감이 강하고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목표지향적 행동을 촉진하며 행동의 지속성을 갖게 하는 성취 지향적인 성질을 말한다[1].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행동의 지속성을 가진다는 성실성을 학습 횟수와 학습 시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시간관리 전략이 주요 변인으로 탐구된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자 스스로 학습 전반에 걸쳐 모든 것을 결정하고 통제해야 하는 온라인 학습에서는 학습 효과 증진, 교육 성과의 극대화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9]. 특히 성인학습자의 경우에는 대다수가 직업을 가진 상태에서 학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학습시간이 부족하다[5]. 이에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요구되는 온라인 학습에서 시간관리 전략은 많은 연구에서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으로 탐구되고 있다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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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osta, P. T., & McCrae, R. R. (1992). NEO-PI-R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2. Donghee Han, Byungjune Chun(2015). Analysis of Learning Type Factors that Affect e-learning Performance : Centering on the Comparison Analysis of Whole Learners Log and Excellent Learner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897-912. 

  3.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4. Eunhwa Chon, Jaehoon Han(2015). The Effect of Student Characteristics and Online Behaviors on Student Learning Achievement in Blended-learning Environments Using Learning Analytics Approach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3), 431-457. 

  5. Haedeum Lee, Minwoo Nam(2018). The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Spatio-Temporal Data Relate to e-Learning Patterns of University e-Learning Learner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247-253. 

  6. Heeju Yang(2016). Influence of study regularity on online learning achievement during the concentrated study period : A Learning analytics approach. 

  7. Hyojin Lim, Hyesuk Ha, Maehyang Hwang(2017). The Role of Grit, Goal Perception, Conscientiousness and Resilience in Academic Adjust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8(1), 371-388. 

  8. Hyoungjun Park(2016). Analyzing the e-Learning trend and achievement by attendance source of students. 

  9. Ilhyun Jo, Yunmi Kim(2013). Impact of Learner's Time Management Strategies on Achievement in an e-learning Environment: A Learning Analytics Approac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mation and media, 19(1), 83-107. 

  10. Jeonghyun Kim(2013). Impact of learner's time management strategies on achievement: A learning analytics approach. 

  11. KEDI(2019). 2019 1st semester Current Status of Open high school. 

  12. Minseok Kang, Jinil Kim, Innwoo Park(2009). The Examination of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Students' e-learning Participation that Have an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 of Cyber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0(5), 135-143. 

  13. Saerom Hwang(2016). Impact of learner's learning behavior on achieve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14. Soungyoun Kwon(2009). Impact of Learner's Time Management Strategies on Achievement in an e-learning Environment: A Learning Analytics Approach. Impact of Learner's Time Management Strategies on Achievement in an e-learning Environment: A Learning Analytics Approach, 9, 61-86. 

  15. Sungmi Kim, Eunchul Lee, Chanhee Son, Silhee Kim, Hyekyoeng Yang, Sunga Lee, Won Cho(2018). Development of Online Tutoring Operation Model for Open Secondary Schoo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6. Suran Lee, Youngwoo Sohn(2013). What are the strong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 Deliberate practice and Gri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0(3), 2013.12, 349-366. 

  17. Yujin Gwon(2018). An analysis of the students' learning behaviors and perceptions on the e-Learning for college students on duty of military service: A learning analytics approach. 

  18. Yunmi Kim(2011). Impact of regularity of learning interval, total learning hours and number of access to E-learning in a corporate E-learning environment on academic achie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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