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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품의 경매와 가격 지수에 대한 조사 연구
A Survey Research on the Auction and Ar t Pr ice Index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 no.2, 2015년, pp.37 - 44  

김순임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이영대 (국제문화기술진흥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미술품의 경매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품 가격 지수의 국외 및 국내 현황에 대해 조사한다. 경매는 공개된 경쟁 입찰을 통해 미술품의 창작자로부터 수집가로 통하는 시장의 역할을 수행한다. 미술품의 사적 거래를 통한 음성적인 거래가 아직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미술품 시장의 현황에서 경매의 역사는 짧지만 양성적인 거래인 경매에 의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앞으로는 경매가 더욱 활성화 할 것이다. 미술품 가격 지수는 선진국에서는 투자자들에 대한 투자 지침으로 역할하며 개발되어 잘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미술품 가격 지수에 대한 개발역사가 일천하며 개발된 미술품지수조차도 널리 활용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경매에서 낙찰된 작품들에 대해서만 가격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므로 경매는 가격지수 개발을 위한 필수적인 토대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과 국내 미술품 가격 지수에 대한 비교를 통해 한국형 미술품 가격지수들의 특징과 활용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urvey the auction on the art and the art price index in the international and Korea art market. The auction plays a role on the art market from art creators to art collectors. The auction will grow because it utilizes the open art market. The art price index which is developed t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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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술품의 경매에 대해 알아보고 경매시장을 기반으로 한 미술품 가격지수에 대해 조사하였다. 미술품 경매는 공개적이고 투명한 시장에서 미술품들이 거래되는 것으로 미술품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경매시장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에 주요이슈가 되고 있는 미술품 가격지수를 연구 분석하여 객관적인 미술품 구매정보를 도출하는데 있으며 몇 가지 제안된 미술품 가격 지수의 종류와 특징 및 활용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미술품 유통에 대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주요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에 주요이슈가 되고 있는 미술품 가격지수를 연구 분석하여 객관적인 미술품 구매정보를 도출하는데 있으며 몇 가지 제안된 미술품 가격 지수의 종류와 특징 및 활용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미술품 유통에 대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주요 연구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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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품 경매의 방식과 특징은? 미술품 경매는 가장 고가를 부른 사람에게 낙찰을 하는 공공판매방식으로 다양한 미술품을 포괄하게 되는데 미술품이 다른 경매품과 다른 점은 가격과 미적 가치사이의 관계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다. 가격 형성의 결정적인 요소는 물건의 가치이다.
한국의 서울옥션 미술품 경매순서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경매절차는 다음과 같다. 홈페이지나 현장 및 지점에서 정회원으로 등록하면, 경매 출춤 작품 순서, 작가,작품 설명 및 추정가 등이 기재된 경매도록을 수령하게 되고 경매 시작 전 3-7일 동안 경매 출품작을 전시하고, 작품 상태를 확인하는 경매 프리뷰 과정을 거친다.경매 참가 및 응찰에는 현장응찰, 서면응찰 및 전화응찰의 세 가지 방법으로 2-3시간 동안 경매를 진행하게 되며 메이저 경매인 경우에는 150-200개 정도의 경매작품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대금 납부 및 작품 수령은 유선 또는 서면으로 낙찰을 확인하고 7일 이내에 경매물품 대금 및 수수료를 완납하면 작품을 인수하게 된다. 그림 2는 서울옥션의 경매과정을 보여준다.
미술시장은 어떻게 나뉘나? 그 외에도 아트펀드, 아트 컨설턴트 등이 유통에 관여하며 미술은행과 미술관 같은 공공영역도 유통에 참여하게 된다. 미술시장은 1차적인 시장과 2차적인 시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1차적인 시장은 작가와 수집가가 직접적으로 거래하는 곳으로 2차적인시장은 작가가 아닌 수집가가 거래에 참여하는 것으로 경매가 이에 해당한다. 1차 시장은 화랑이나 이에서 파생한 아트페어 등이 1차적인 시장에 해당하는 데 아트페어란 화랑이 모여 부스를 설치하는 것이나 요즘엔 작가들이 직접 판매 전시에 참여하는 아트페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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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S. Kim et al., "The Method to Support the System Construction of Art Market", The Report of the Korean Arts Management Institute, 2013(김윤섭 외 3인, "미술품 유통체계 구축 지원 방안", 한국미술경영연구소 보고서, 2013) 

  2. Anderson, Robert C. 1974. "Paintings as an Investment," Econ. Inquiry 12:1, pp. 13-26. 

  3. Baumol, W., "Unnatural Value: or Art Investment as Floating Crap Game," American Economic Review, 76:2, 1986, pp.10-14. 

  4. Frey, B. and W. Pommerehne, "Art Investment: An Empirical Inquiry," Southern Economic Journal, 56:2, 1989, pp.396-409. 

  5. Pesando, J., "Art as Investment: The Market for Modern Prints," American Economic Review, 83:5, 1993, pp.1075-1089. 

  6. Chanel, O., L. Gerard-Varet and V. Ginsburgh, "The Relevance of Hedonic Price Indices,"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1996, pp.1-24. 

  7. Chanel, O., L. Gerard-Varet and V. Ginsburgh, "The Relevance of Hedonic Price Indices,"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20, 1996, pp.1-24. 

  8. J. W. Nahm, "Price Determinants and Financial returns in Korean Art Investment, Vol.59, No.1, 2011(남준우, "미술품 가격 결정 요인과 투자 수익률 분석", 경제학연구 59집 1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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