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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2, 2015년, pp.153 - 166
조형제 ((주)범창종합기술) , 전규명 ((주)범창종합기술) , 김종원 ((주)범창종합기술) , 이주경 ((주)범창종합기술)
Long subsea tunnel to be built below the seabed, as compared to the general railway tunnel, is subject to many restrictions in terms of spatial limitation when vertical or inclined shafts are built for the purpose of ventilation and fire safety. So, the construction of some artificial island is re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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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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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운영중이거나 공사중인 해저터널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 7 km), 자바∼수마트라의 누산타라터널(33 km), 중국의 보하이터널(10 6km) 등 건설을 계획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국내의 경우 통영시의 충무 해저터널(0.461 km), 부산∼거제의 GK 침매터널(3.7 km)이 운영 중에 있으며, 보령∼태안의 해저터널(6.9 km)이 현재 공사 중에 있다. Fig. | |
해저터널의 해외 운영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 터널은 육상의 두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산악 또는 지중에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해저터널의 경우 선박운송에 비해 기상조건 악화시에도 운행이 가능하고 물류 이동속도가 빠르며, 해양 및 연안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없어, 연안도서 및 해협, 국가 사이를 연결하는 훌륭한 교통수단이 되고 있다. 해저터널 사례를 살펴보면, 외국의 경우 영국∼프랑스의 유로터널(50.45 km), 일본의 세이칸터널(53.8 km), 터키의 보스포러스터널(13.6 km) 등의 해저터널이 운영 중에있으며, 베링해협(85 km), 지브롤터해협(38.7 km), 자바∼수마트라의 누산타라터널(33 km), 중국의 보하이터널(10 6km) 등 건설을 계획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국내의 경우 통영시의 충무 해저터널(0. | |
터널은 어디에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인가? | 터널은 육상의 두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산악 또는 지중에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해저터널의 경우 선박운송에 비해 기상조건 악화시에도 운행이 가능하고 물류 이동속도가 빠르며, 해양 및 연안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없어, 연안도서 및 해협, 국가 사이를 연결하는 훌륭한 교통수단이 되고 있다. 해저터널 사례를 살펴보면, 외국의 경우 영국∼프랑스의 유로터널(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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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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