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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 Weigh-in-Motion 기법을 이용한 주행차량 중량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eight Estimation of Moving Vehicles using Bridge Weigh-in-Motion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1, 2015년, pp.29 - 37  

오준석 (성균관대학교 미래도시융합공학과) ,  박주영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준경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박승희 (성균관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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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BWIM(Bridge Weigh-in-Motion) 시스템을 기반으로 주행차량의 총중량 및 축중량 추정을 수행하였다. BWIM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차량 주행시험은 필수적이지만 그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다양한 차량 주행 조건의 적용이 어렵다. 따라서 차량 주행시험의 비용 및 시간적 문제점을 보완하고, 주행 조건에 따른 다양한 교량응답의 확보할 수 있는 수치 시뮬레이션이 현장실험과 병행되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동적특성을 반영하는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교량의 응답을 획득하고, 통행 차량의 중량을 산출하는 BWIM 시스템에 적용하여 총중량 및 축중량 추정을 수행하고 정밀해석모델기반 과적단속기술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stimation of axial load and total axial load was conducted using Bridge Weigh-in-Motion(BWIM) technique which generally consists of devices for measuring the strain induced in the bridge by the vehicles. axle detectors for collecting information on vehicle velocity and axle spa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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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량의 동적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정밀해석모델을 기반으로 주행 중인 차량의 중량을 추정할 수 있는 BWIM 시스템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단독주행 형태에 대하여 차량의 각 축의 중량 분리 및 총 중량 추정을 통하여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주행차량의 경우 60km/h부터 120km/h까지 20km/h씩 증가시키며 주행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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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WIM 시스템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자 교량을 주행하는 상태에서 측정된 교량의 응답을 기반으로 통행 차량의 중량을 산출하는 Bridge Weigh-in-Motion(BWIM)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BWIM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주행차량에 의한 교량의 변위 측정 장치, 주행차량의 속도와 축간 간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축 감지기, 그리고 데이터 수집 장치로 구성된다. 1979년 미국의 F.
현재 운용하고 있는 High/Low Speed Weigh-in-Motion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5배 이상의 보수 및 보강비용이 발생하여(Jang, 2012) 이와 관련된 비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국토해양부, 2012). 현재 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 및 본선에 High/Low Speed Weigh-in-Motion(WIM)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으나 축 조작, 기계오 작동 유도, 우회도로 이용 등의 단속회피 방법이 다양하며, 장비 내구성 및 운영상의 문제로 인해 단속 실적이 미비한 상황이다(Jang, 2012).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자 교량을 주행하는 상태에서 측정된 교량의 응답을 기반으로 통행 차량의 중량을 산출하는 Bridge Weigh-in-Motion(BWIM)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 주행시험의 현장적용시 제약조건을 보완하는 방법을 위해 검증해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또한 BWIM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차량 주행시험의 경우 그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다양한 주행 조건의 적용이 어렵기 때문에 그 과정을 최소화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에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현장적용시 제약조건을 보완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차량 주행에 따른 교량의 동적특성인 모드형상과 고유진동수를 추출하고, 해석결과와 측정결과를 비교하여 동적특성을 반영하도록 검증해야 하나, 기존의 수치시뮬레이션 연구의 경우, 이 과정을 생략한 채 수행되어 왔다(Oh,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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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ang, S.H. (2012) Enemy of Road Do you know, 'overload'?,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 Jeon, J.C., Kyung, K.S., Lee, H.H. (2012) Weighin-Motion Method using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Steel Bridge, Korean Soc. Struct. Maint. Diagn., 16(2), pp.22-31. 

  3. Jung, M.S. (2012) A Study of the Utilization of BWIM using Theoretical Response of Bridge, Master's dissertation, Korea Maritime University. 

  4. Lee, C.G. (2011) A Study on Intelligent Bridge Diagnosis System and Evaluation Method, EXTRI-2012-16-534.96, Expressway &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5. Lee, J.H. (2011) Analysis of BWIM Signal Vibration Due to Different Vehicle Travelling Conditions Using Field Measurement and Numerical Analysi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4(1), pp.79-85.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Road Services Manual. 

  7. Oh, J.S., Cha, G.C., Park, S.H. (2013) Development of Precision Model-based Unmanned-nonstop Overload Vehicle Enforcement Technology using BWIM Technique, Proc. of Conf. on COSEIK Annual Conference 2013, pp.248-251. 

  8. Park, M.S., Lee, J.W., Jang, J. H., Lee, I.K. (2006) The Development of Bridge Weigh-inmotion for the Measurement of Truck Load in a Cable-Stayed Bridge. Proc. of 32th Conf. on KSCE 2003 Convention, pp.758-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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