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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브레인형 LNG 화물창의 강도평가를 위해 적용된 분사모델을 이용한 유체구조 연성해석에 관한 연구
Fluid 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Membrane Type LNG CCS Experiencing the Sloshing Impact by Impinging Jet Model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1, 2015년, pp.71 - 78  

황세윤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장현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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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선박에서 발생하는 슬로싱 충격하중은 다상유동 및 기체의 압축효과에 따라 CCS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구조응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슬로싱 운동 시 LNG의 유동에 의해 발생하는 슬로싱 충격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 다상유동을 적용한 수치해석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실험과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구조 응답 계산을 위해 분사모델을 이용한 유체구조 연성해석 방법에 대해서 검토하고 멤브레인형 Mark III 화물창의 강도평가에 적용하여 LNG 화물창의 강도평가를 위한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iable sloshing assessment methods for LNG CCS(cargo containment system) are important to satisfy the structural strength of the systems. Multiphase fluid flow of LNG and Gas Compressibility may have a large effect on excited pressures and structural response. Impinging jet model has been in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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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압력의 최대값은 다소 높게 평가되기는 하였으나 압력의 상승시간 및 감소시간은 슬로싱 충격하중과 유사하게 계산이 된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사모델을 이용한 멤브레인형 LNG 화물창의 구조응답을 계산함으로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분사 모델의 LNG 화물창 강도평가 절차에 적용하기 위한 가능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슬로싱 충격하중을 받는 LNG 화물창의 구조 응답 평가를 위한 유체구조 연성거동 해석 모델인 분사모델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분사모델은 모형실험을 대상으로 슬로싱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슬로싱 시뮬레이션 결과를 실험과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검토한 후 유체 속도를 산정한 다.
  • 슬로싱 충격에 의한 멤브레인형 LNG 화물창의 강도평가를 위해서 유탄성 효과를 고려한 유체구조 연성 해석모델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본 해석 방법은 모형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수치해석 및 결과를 통해 수치해석 결과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계산된 유체 속도를 변수로하여 국부화된 유체구조 연성해석 모델에 적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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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물창의 설계기술은 누구에 의해 선도되는가? 국내 대형 조선소들에서 LNG 선박이 건조되고 있지만 화물창의 설계기술은 BV, ABS, LR, DNV와 같은 해외 선급과 GTT와 같은 화물창 제조사에 의하여 기술이 선도되고 있으며, 해외 선급에서 개발한 슬로싱에 의한 안전성 판단 기법에 따라 화물창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Lee, et al., 2011; Graczyk et al.
유체구조 연성해석법은 무엇인가? 유체구조 연성해석법은 유체의 유동과 구조물의 변형을 동시에 해석함으로써 슬로싱 현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석할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유체구조 연성해석 방법을 적용한 다양한 사례가 연구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유체 유동의 해석을 수치계산 방법에 의존하므로 해의 수렴성 및 결과의 정확성을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며 막대한 계산 시간이 필요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LNG 선박 건조 시설계단계에서 슬로싱 하중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LNG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LNG 선박의 건조가 증가하고 있으며, 선박의 크기도 260K 이상으로 대형화되고 있고 LNG 운반선, FPSO, FSRU 등의 새로운 선박이 건조되고 있다. 또한 선박의 운항조건에 따라 유체화물의 부분적재 조건과 파고가 높은 운항 환경에서 운용되고 있기 때문에 슬로싱 현상에 의한 LNG 화물창의 구조적 손상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LNG 선박 건조 시설계단계에서 슬로싱 하중을 고려한 화물창 안전성 평가와 이를 반영한 설계가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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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BS (2006) Guidance Note on Assessment of Membranetype LNG Containment Systems under Sloshing Loads. 

  2. ANSYS (2009) ANSYS.CFX Theory Manual. 

  3. Graczyk, M., Moan, T. (2011) Structural Response to Sloshing Excitation in Membrane LNG Tank, J. Offshore Mech. & Arctic Eng., 133(2), pp.133-144. 

  4. Graczyk, M., Moan, T., Rognebakke, O. (2006) Probabilistic Analysis of Characteristic Pressure for LNG Tanks. J. Offshore Mech. & Arctic Eng.-Trans. ASME, 128(2), pp.133-144. 

  5. GTT Co., Ltd., (2014) http://www.gtt.fr/, productmark-iii-system I 

  6. to, H., Suh, Y.S., Chun, S.E., Satish Kumar, Y.V., Ha, M.K., Park, J.J., Yu, H.C., Wang, B. (2008) A Direct Assessment Approach for Structural Strength Evaluation of Cargo Containment System under Sloshing Inside LNGC Tans based on Fluid Structure Interaction, Proc. 27th Int. Conf. Offshore Mech. & Arctic Eng., Estoril, Portugal, 5, pp.835-845. 

  7. Kim, S.Y., Kim, Y.H., Ryu, M.C., Kim, Y.S. (2010) Prescreening and Statistical Evaluation of Sloshing-Induced Impact Pressure, Proc. Soc. Naval Arch of Korea, pp.514-523. 

  8. Lee, S.J., Yang, Y.S., Kim S.C., Lee J.H. (2011) Strength Assessment Procedure of LNG CCS under Sloshing Load Based on the Direct Approach, Proc. Twenty-first (2011) Int. Offshore & Polar Eng. Conf., Hawaii, USA, pp.183-190. 

  9. Lloyd. (2009) Ship Right-Sloshing Assessment Guidance Document for Membrane Tank Operations. 

  10. Nho, I.S., Ki, M.S., Lee, J.M., Kim, S.C. (2011) A Study on the Sloshing Impact Response Analysis for Insulation System of Mark III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Proc. Twenty-first Int. Offshore & Polar Eng. Conf.,, Hawaii, USA, pp.206-210. 

  11. Wang, B., Han, S.K., Kim, Y.S., Park, Y.I., Shin, Y. (2009) Sloshing Model Tests and Strength Assessment of the NO96 Containment System, Proc. 19th Int Offshore & Polar Eng. Conf, ISOPE, Osaka, Japan, 3, pp.261-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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