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 환경 이론과 심리치유 공간 개념 - 어린이 유치원 시설을 중심으로
A Study on Educational environment Theory of Reggio Emilia and Space Concept for Healing - Focused on the Childcare Facilities 원문보기

의료·복지건축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21 no.2, 2015년, pp.25 - 33  

변지혜 (Department of Architecture, Inha University) ,  김광호 (Department of Architecture, Inh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to suggest a direction for comprehensive planning of educational environment in which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and emotional needs are achieved in childcare facilities. The importance of educational environment in childcare facilities has increased since it was disco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방적이고 내·외부 공간의 교류가 뚜렷하여 학습 공간임을 인식하고 자연과 인공의 빛을 어린이가 조절 할 수 있으며 기능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 총체적으로 균형 있는 발달을 지원하는 어린이 보육 공간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레지오 에밀리아의 환경이론에 근거하여 어린이 보육 시설의 공간 구성을 고찰하기로 한다. 그리고 스위스 심리학자 막스 뤼셔의 심리 이론과의 연관성을 고찰하여 보다 총체적 치유의 측면에서 어린이 보육시설의 발전을 위한 참고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환경이론에 근거한 어린이 보육 공간을 제시하고 어린이의 행태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막스 뤼셔의 심리 치유 이론을 고찰하여 그에 부합한 공간을 결합한 보육시설의 지원성을 해석하기 위한 하나의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사례조사는 한국의 어린이 보육시설 중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방법론을 시행하고 있는 경기도 용인의 DE유치원, 안양의 EG유치원 그리고 경북 경산의 UM 유치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레지오 에밀리아의 환경이론에 의한 총체적 어린이 보육시설의 계획을 위한 연구로서, 앞서 3장에 내려졌던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용을 분류하여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시설 환경이론의 공간적 특징과 막스 뤼셔의 심리치유 이론 간의 연계성에 관련하여 특성을 나누어 공간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 총체적으로 균형 있는 발달을 지원하는 어린이 보육 공간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레지오 에밀리아의 환경이론에 근거하여 어린이 보육 시설의 공간 구성을 고찰하기로 한다. 그리고 스위스 심리학자 막스 뤼셔의 심리 이론과의 연관성을 고찰하여 보다 총체적 치유의 측면에서 어린이 보육시설의 발전을 위한 참고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감성적, 물리적 측면이 모두 고려된 보육시설 환경의 연구가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 치유 이론과 교육 방법론이 결합된 방법을 통해 전인적 어린이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총체적 보육 시설 공간 이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방법론에 입각한 환경이론 8가지와 공간 특성을 분석하였고, 막스 뤼셔의 심리 치유 이론 개념과의 연관을 통해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환경이론에서 제3의 교재로써 공간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환경이론에서는 물리적 환경이 사람 간의 관계를 촉진시키고, 또 다른 환경을 창조하는 변화를 불러오며 선택과 활동을 촉진하는 힘을 가질 뿐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제3의 교재로서 공간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환경은 유아, 교사, 부모에게 행복과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환경이론에서 다른 어린이 보육시설에서는 볼 수 없는 공간은 대표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레지오 에밀리아의 환경이론의 8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다른 어린이 보육시설에서는 볼 수 없는 공간들이 있다. 대표적인 영역은 아뜰리에공간(Atelier) 피아자공간(Piazza), 구성 놀이 공간(Constructive play area) 그리고 출입 공간(Main Entrance)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공간은 어린이가 인지발달과 더불어 정서적, 사회적 학습을 도울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현대사회의 어린이 교육의 문제점은? ” 라고 입장을 표명했다.1) 하지만 현대사회는 여성의 사회참여 급증으로 인하여 질 높은 보육이 이루어지기 어렵고 물리적 환경이 한정되어 있어, 교사에게 편향되어 있는 실정으로 인해 어린이 구타와 같은 사회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보육시설의 환경문제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hoi, Jungen, 2006, "A study on the space for children based on 'Reggio Emillia Program Approach'",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2. Edwards, C.P; Gandini, L; Forman, G, 1993,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The Reggio Emilia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orwood.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3. https://llk.media.mit.edu/courses/readings/reggio.pdf 

  4. http://www.educationscotland.gov.uk/Images/ReggioAug06_tcm4-393250.pdf 

  5. Hu, doo, 2011, "A study on the Most Suitable Interior for Infants Day Care Centers in Korea",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6. Jin, Dalrae; Kim, Kwangho; Kim, Hyeyeon, 2007, "A Study on the Healing working space through Aesthetic Office Landscape",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ol13 

  7. Kim, Kwangho,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Expression & Emotional Character",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ol11 

  8. Lee, Hyejin; Kim, Jooyun; Back, Seongkyung, 2011, "A Study on the theme space for children applied "Reggio Emilia Spatial approach", Korean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16 

  9. Lee, Jinkyeng, 2007, "A Study on the Design for Office Edu-care center by Reggio emilia Teaching Methods", Master thesis, Kunkuk University 

  10. Lee, Kyoen, 2002,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Reggio Emilia Approach and the Exploration of Solution Measures", Master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11. The asian N, 2014.12.12. http://kor.theasian.asia/archives/12973 

  12. Tiziana Flippini, 1990.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More contributions from Reggio Emilia", Italy. 

  13.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14. 김은희, 2007, 자연과 빛이 있는 생각하는 공간 만들기 (레지오 환경 원리의 적용), 창지사. 

  15. 오종숙, 2009,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16. 채철균 외, 2013,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통합교육환경 지표(EIM)개발, 한국건강증진재단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