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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 연구 :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을 중심으로
Education Vision for the Future Curriculum, Instruction, and Evaluation in South Korea : Future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n Kindergarte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선화
참여연구자 전효선 , 이문복 , 장근주 , 김영은 , 이재진 , 임철일 , 문무경 , 장은희 , 김선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72
과제고유번호 110501216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2

초록

본 연구는‘미래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연구’라는 주제로 2016년부터 3년에 걸쳐 수행하는 연구의 2차 연도 연구이다. 1차 연도 연구에서는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에 따른 2030년 학교교육의 방향 및 초·중등 교과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고, 2차 연도인 올해 연구는 1차 연도 연구결과를 토대로, 2030년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교수학습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연구 목적으로 한다.

미래 교수학습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회를 토대로 2차 연도교 수 학습방향 탐색

Abstract

This study is the second year of research that has been conducted over three years from 2016 under the theme of 'Education Vision for the Future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Evaluation in Korea’. In the first year, the study focused on exploring the directions for subject matters education 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국외 방문국가 연구협력진 ... 6
  • 머리말 ... 9
  • 연구요약 ... 11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29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1차년도 연구의 주요 결과 개요 ... 39
  • 2. 2030년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45
  • 3. 시사점 ... 81
  • Ⅲ 2030년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 탐색을 위한 실태 및 요구 분석 ... 85
  • 1. 우리나라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교수학습 실태 분석 ... 87
  • 2.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요구 분석 ... 97
  • 3.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요구 분석 ... 114
  • 4.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환경에 대한 요구 분석 ... 126
  • 5. 종합 논의 및 시사점 ... 147
  • Ⅳ 2030년 미래사회 대비 국내외 교수학습 운영 사례 분석 ... 149
  • 1. 한국 ... 151
  • 2. 영국 ... 167
  • 3. 독일 ... 175
  • 4. 미국 ... 180
  • 5. 캐나다 ... 191
  • 6. 싱가포르 ... 198
  • 7. 일본 ... 211
  • 8. 시사점 ... 219
  • Ⅴ 2030년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 및 가상적 교수학습 예시자료 개발 ... 221
  • 1. 2030년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 ... 223
  • 2. 가상적 교수학습 예시자료 개발 ... 236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83
  • 1. 요약 ... 285
  • 2. 정책 제언 ... 292
  • 참 고 문 헌 ... 333
  • ABSTRACT ... 349
  • 끝페이지 ... 352

표/그림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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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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