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 역사 승강장의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niversal Design Guideline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Platform 원문보기

의료·복지건축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21 no.2, 2015년, pp.35 - 43  

강병근 (College of Architecture, Konkuk University) ,  김상운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  신동홍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  이주형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  이주연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 large number of the mobility impaired have increasingly used the railway station, so the application of UD(Universal Design) on urban railway station has been interested. However, the current criteria used in domestic areas have concerned about the effective administration of railway s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결과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지 않고 시설 운영 및 관리자의 인식적 차원까지 고려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요성과, 향후 도출된 기준요소를 바탕으로 각 항목별 세부기준 개발을 위한 후속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각 공간유형 중 승강장 공간에서 도출되었던 기준요소는 다음[Table 1]과 같으며,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기준요소를 바탕으로 항목별 세부기준을 규정하고 국내 실태분석을 통해 적용 가능한 세부기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 비상시 이용 가능한 경보시설 및 비상호출 시설은 승강장과 환승통로 모두 설치되어야하며 다양한 사용자의 이용을 고려한 상세기준을 권장하도록 한다. 그리고 대피 가능한 독립적 탈출경로를 의무적으로 마련하여 비상시 혼잡한 승강장에서 안전하고 빠른 대피가 가능하도록 한다.
  • 먼저 승강장시설 및 안내시설에 대한 국내외 유니버설 디자인관련 제도를 비교분석하여 유니버설 디자인 세부기준을 일차적으로 도출한다. 도출한 기준으로 국내 철도역사 승강장 공간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국내 유니버설 디자인 현황을 파악하고, 교통약자유형과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의 비교를 통해 국내 적용 가능한 세부 기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연구의 진행을 도식화하면 아래의 [Figure 1]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외 도시철도역사의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기준의 비교·분석을 통해 승강장 공간과 승강장 안내시설의 유니버설 디자인 세부기준 도출을 위한 연구로서 기준 분석과 실태조사를 통한 주요 연구결과 및 제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유니버설 디자인은 모두가 이용 가능한 디자인으로 다양한 이용객들의 행동 및 이용형태를 고려하여 유니버설 디자인 계획기준을 도출하여야 한다. 이에 교통약자가 도시철도 역사 승강장 이용에 있어 배려가 필요한 항목 및 세부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승강장 공간의 특성과 교통약자의 유형, 고려하여야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도시철도역사의 승강장시설 및 승강장 이용을 위한 안내시설에 대한 국내외 유니버설 디자인 계획기준을 비교하여, 유니버설 디자인 세부계획기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 승강장시설 항목 중 승강장 공간계획 항목은 국내에서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36%의 낮은 설치율을 보인다. 해당하목은 환승동선과 출입구 이동 동선을 분리하여 이용객이 승강장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낮은 실태조사 결과를 보아 이용객이 승강장 이용할 때에, 특히 출퇴근 시간과 같이 사람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 열차 승하차, 열차환승 등을 위한 이동 및 접근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강장 공간은 어떤 형태와 시설을 갖추어야 하는가? 승강장 공간은 승강장 유형3)에 구분 없이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형태와 인지가 쉬운 안내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철도설계지침에서 제시하는 교통약자 편의시설 설계 지침4) 은 교통약자가 역사를 이용함에 있어서 지상에서부터 열차를 탑승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하여 이동 및 시설의 이용이 편리를 도모하고 정보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설계 단계에서부터 교통약자가 정상인과 다름없이 생활할 수 있게끔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고려사항을 언급하고 있다.
철도설계지침에서 제시하는 교통약자 편의시설 설계 지침은 무엇을 언급하는가? 승강장 공간은 승강장 유형3)에 구분 없이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형태와 인지가 쉬운 안내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철도설계지침에서 제시하는 교통약자 편의시설 설계 지침4) 은 교통약자가 역사를 이용함에 있어서 지상에서부터 열차를 탑승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하여 이동 및 시설의 이용이 편리를 도모하고 정보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설계 단계에서부터 교통약자가 정상인과 다름없이 생활할 수 있게끔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고려사항을 언급하고 있다. 여러 이동편의시설을 통해 지상에서 대합실, 대합실에서 승강장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승강장에서는 식수대, 의자, 매점, 위험구역 표시, 정차위치표시 등 교통약자가 사용 가능한 편의시설이 필요하다.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이용객유형 중 교통약자유형에는 누가 있는가? 도시철도 역사에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되기 위해선 우선 적으로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이용객유형과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도시철도 역사를 이용하는 교통약자유형은 장애인의 경우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장애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그 외 고령자, 어린이및 유아동반자, 외국인 등으로 분류하여 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Kang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0, BS:2009, United Kingdom 

  2. Department for Transport, 2011,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 United Kingdom 

  3. European Union, 2008, Technical Specification of Interoperability:Persons with reduced Mobility, European Union 

  4. Kang, Byoung-Keun et al., 2014, "A Study on Universal Design Critical Factors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의료.복지 건축 v.20 n.2, KIHA, pp.27-35 

  5. Kang, Byoung-Keun et al., 2015, A Study on Universal Design Guideline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Public Toilet, 의료.복지 건축 v.21 n.1, KIHA pp.47-56 

  6. Mace, Ronald L., Hardie, Graeme J. & Place, Jaine P. 1991, Accessible Environments: Toward Universal Design in W.E. Preiser, J.C. Vischer, E.T. White(Eds.). Design intervention: Toward a more humane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NY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the Mobility Enhancement for the Mobility Impaired Act", South Korea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Urban Railway Station, Transfer and Amenity Facilities Design Guidelines, South Korea 

  9. Story, F.S., J.L.Mueller and R.L.Mace., 1998, The Universal Design File:Designing for People of all ages and abilitie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NC 

  10. 國土交通省, 2006, "高?者, 障害者等の移動等の円滑化の促進に?する法律(バリアフリ?法)", 日本 

  11. 國土交通省, 2013, 公共交通機?の旅客施設に?する移動等円滑化整備ガイドライン(バリアフリ-整備ガイドライン 旅客施設編), 日本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