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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 현장조사 모니터링을 통한 장수명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의 공용성 분석
Performance Evaluation of Long-Life Asphalt Concrete Overlays Based on Field Survey Monitoring in National Highway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3 = no.71, 2015년, pp.69 - 76  

백종은 (서울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임재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권병윤 (국토교통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Performance evaluation of four types of asphalt concrete overlays for deteriorated national highways. METHODS : Pavement distress surveys for crack rate and rut depth have been conducted annually using an automated pavement survey vehicle since 2007. Linear and non-linear performance pr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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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에 선형 함수의 경우 포장의 초·중기 상태를 나타내기에 적합하지만 후기의 급속한 파손을 모사할 수 없으므로 공용수명을 과대평가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용기간 10년 이후 급격한 균열률을 예측하기 위하여 Eq. (1)과 같은 멱함수를 사용하고, 공용 중기 이후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소성변형량을 예측하기 위하여 Eq.
  • 본 논문에서는 일반국도에 적용된 장수명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의 현장공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 ment System, PMS) 전국 모니터링 구간에서 획득한 포장상태를 기반으로 장수명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성 예측 모델을 만들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에 적용한 장수명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에 대한 공용성을 일반국도 PMS에서 매년 실시하는 현장 추적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다양한 장수명 아스팔트 포장 중 SMA와 PMA 등 4가지 공법에 대하여 균열과 소성변형에 대한 공용수명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균열률과 소성변형량 기준 공용수명을 바탕으로 장수명 포장의 공용성을 3단계로 평가하였다. 공용수명이 10년 미만인 경우 장수명 포장으로서의 공용성이 불량, 공용수명이 10년 이상 20년 미만인 경우 양호, 20년 이상인 경우 우수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균열률과 소성변형량에 대하여 장수명 포장의 공용성을 Table 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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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유동성 포장의 도입으로 인한 효과는? 국내에 도입된 대표적인 내유동성 포장으로는 골재의 입도를 개선한 SMA(Stone Mastic Asphalt)와 아스팔트 바인더의 성질을 개선한 개질 아스팔트(Polymer Modified Asphalt, PMA) 포장 등이 있다. 이러한 내유동성 포장의 도입으로 인해 국내 아스팔트 포장에서는 소성변형의 발생을 저감시켜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였다.
국내에 도입된 대표적인 내유동성 포장은? 1990년대 국내 아스팔트 포장에서는 소성변형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이를 억제하기 위하여 내유동성 포장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국내에 도입된 대표적인 내유동성 포장으로는 골재의 입도를 개선한 SMA(Stone Mastic Asphalt)와 아스팔트 바인더의 성질을 개선한 개질 아스팔트(Polymer Modified Asphalt, PMA) 포장 등이 있다. 이러한 내유동성 포장의 도입으로 인해 국내 아스팔트 포장에서는 소성변형의 발생을 저감시켜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였다.
일반국도에서 실시한 5개 시험구간에 대하여 시공 후 2년 동안의 현장 공용성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SBS 개질 아스팔트 포장의 현장 공용 성을 평가한 결과는? 국내의 경우, 이수형 등(2000)과 유인균과 이수형(2001)은 일반국도에서 실시한 5개 시험구간에 대하여 시공 후 2년 동안의 현장 공용성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SBS(Styrene-Butadiene-Styrene) 개질 아스팔트 포장의 현장 공용 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SBS 개질 아스팔트 포장의 초기 공용성이 일반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규태(2002)는 일반국도 5호선 신설구간 표층에 시공된 SBS 개질 아스팔트와 폴리머 개질 SMA(Polymer-modified SMA, PSMA)에 대한 실내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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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K.T. (2002) Evaluation of Performance and Construction the New National Test Road Sites of Modified Asphalt,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4, No. 3, pp.43-49. 

  2. Lee, K.H. et al. (2012) The development of the composite pavement structure for heavy duty traffic and thin overlay system using polymer concrete, Final Repor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3. Lee, S.H, Yoo, P.J., Yoo, I.K. and Cha, S.M. (2000) Field Performance and Cost Effectiveness of Polymer Modified Asphalt,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4, pp.281-284. 

  4. MOLIT (2013) 2013 National highway pavement management system, Final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5. Park, S.Y. (2002) Technical Information: Application State of SMA in Georgia, USA, Road,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4, No. 3, pp.67-69. 

  6. Park, H.M. (2004) Concept and Literature Review on Long-Life Asphalt Pavements in Foreign Countries, Technical News, Construction Supervision. 

  7. Song, S.G., Lee, J.H., Lee, H.J. and Hwang, E.Y. (2005) Performance Evaluation of Perpetual Asphalt Pavements Using an Accelerated Pavement Tester,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7, No. 3, pp.1-10. 

  8. Smith, K. L., Titus-Glover, L., Rao, S., Von Quintus, H. L., and Stanley, M. (2006) Life-cycle Cost Analysis of SMA Pavements and SMA Application Guideline, Wisconsin Highway Research Program, Madison, WI, USA. 

  9. Yoo, I.K. and Lee, S.H. (2001) Field Performance and Economic Analysis of SBS Modified Asphalt Pavement,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3, No. 1, pp.93-99. 

  10. Yoo, P.J. and Kim, K.H. (2014) Thermo-plastic Fiber's Reinforcing Effect on Hot-Mix Asphalt Concrete Mixtur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59, pp.136-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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