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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워치 터치스크린에서의 터치 키에 대한 사용성 연구
Usability Evaluation of the Touch Keys for the Smart Watch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1 no.3, 2015년, pp.225 - 232  

김수영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반기민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최재호 (대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의승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mart watch is the most popular wearable computing device because it takes a form of wristwatch. Many smart watches have adopted the touch screen interface due to the limited size of display. This paper focuses on touch key size and spacing that affect the usability about the touch key of smar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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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키오스크 같이 큰 터치스크린 환경이나, 손으로 들고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터치스크린 연구 결과를 스마트 워치 환경에 그대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 손 손목에 스마트 워치를 착용하고, 다른 한 손의 손가락으로 작은 터치스크린에서 터치 입력을 하는 환경에서 터치 키 사이즈와 터치 키 간의 간격이 터치 키 사용성과 주관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터치 키 사이즈와 간격의 여러 수준에서 객관적 측정치인 수행완료시간과 에러율, 주관적 측정치인 지각 불편도와 조작 불편도를 측정한 결과를 분석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터치 키 사이즈와 터치 키 간의 간격이 스마트 워치 터치스크린에서의 터치 키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한 손의 손목에 실험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다른 한 손의 손가락으로 터치 입력을 하도록 하여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는 환경을 구현하고, 여러 수준의 터치 키 사이즈와 간격에서 측정한 수행완료시간, 에러율, 조작 불편도, 지각 불편도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한 손 손목에 스마트 워치를 착용하고, 다른 한 손의 손가락으로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터치 키의 사용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음에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의 터치 인터페이스 연구들이 정사각형 형태의 터치 키를 위주로 연구하였지만, 터치 키의 너비와 높이가 다른 터치 키에서의 사용성 연구를 통하여 스마트 워치 같이 사이즈가 제한 되는 환경에서 터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때 높이 보다는 너비를 확보하는 것이 수행완료시간과 조작 불편도 측면에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터치 키 사이즈와 간격이 스마트 워치 터치스크린의 터치 키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터치 키 사이즈와 간격의 수준을 변경하여 수행완료시간, 에러율, 지각 불편도, 조작 불편도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참여자를 앞으로 스마트 워치를 사용할 가능성이 많다고 판단되는 연령대의 인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나, 실험참여자의 손가락 크기를 통제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스마트 워치에서 터치 키를 사용하는 주요 과업은 특정 아이콘을 선택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4가지 숫자를 순차적으로 입력하는 과업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종속변수에 대해 분석하였다. 하지만 스마트 워치에서의 사용자의 면밀한 사용 패턴 분석이 반영되지 못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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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워치란 무엇인가? 스마트 워치(Smart watch)는 손목시계 형태의 웨어러블 컴퓨팅디바이스(Wearable computing device)이다. 웨어러블 컴퓨팅 디바이스란 이동 중에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에게 두 손이 자유 로운 상태(Hands-free)를 제공한다.
스마트 워치는 어떠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가? 또한 기기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주변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받으며, 사용자가 기기를 주시 하지 않을 때에도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특징을 갖는다(Johnson, 2014; Rhodes, 1997). 스마트 워치는 손목에 착용한 상태에서 무선으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같은 주변 기기에 연결되어 전화,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센서를 이용한 운동 어플리케이션 같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을 강화시키는 기기이다(Bieber et al., 2013).
웨어러블 컴퓨팅 디바이스의 정보 제공 측면에서 특징은 무엇인가? 웨어러블 컴퓨팅 디바이스란 이동 중에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에게 두 손이 자유 로운 상태(Hands-free)를 제공한다. 또한 기기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주변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받으며, 사용자가 기기를 주시 하지 않을 때에도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특징을 갖는다(Johnson, 2014; Rhodes, 1997). 스마트 워치는 손목에 착용한 상태에서 무선으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같은 주변 기기에 연결되어 전화,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센서를 이용한 운동 어플리케이션 같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을 강화시키는 기기이다(Bieb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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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lbinsson, P. A. and Zhai, S. (2003), High precision touch screen interaction,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105-112. 

  2. Bieber, G., Haescher, M., and Vahl, M. (2013), Sensor requirements for activity recognition on smart watches, In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Technologies Related to Assistive Environments, ACM, 67. 

  3. Colle, H. A. and Hiszem, K. J. (2004), Standing at a kiosk : Effects of key size and spacing on touch screen numeric keypad performance and user preference, Ergonomics, 47(13), 1406-1423. 

  4. Haseloff, S. (2001), Designing adaptive mobile applications. In Parallel and Distributed Processing, Proceedings, Ninth Euromicro Workshop on, IEEE, 131-138. 

  5. Johnson, K. M. (2014), Literature Review : An investigation into the usefulness of the Smart Watch Interface for university students and the types of data they would require. 

  6. Kim, B. R., Kim, T. I., Lim, Y. J., and Jung, E. S. (2012), Usability evaluation of the size of small touch keys for the smart phon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38(2), 80-88. 

  7. Kim, J. and Choi, K. S. (2007), A User Satisfaction Based Touch Button Design, IE interfaces, 20(4), 539-546. 

  8. Narayanaswami, C. and Raghunath, M. T. (2000), Application design for a smart watch with a high resolution display, In iswc IEEE, 7-14. 

  9. Park, Y. S. and Han, S. H. (2007), Effects of touch key location and size on one-handed thumb input, In Proceedings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305-309. 

  10. Park, Y. S. and Han, S. H. (2010), Touch key design for one-handed thumb interaction with a mobile phone : Effects of touch key size and touch key lo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40(1), 68-76. 

  11. Pfauth, M. and Priest, J. (1981), Person-computer interface using touch screen devices,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SAGE Publications, 25(1), 500-504. 

  12. Rhodes, B. J. (1997), The wearable remembrance agent: A system for augmented memory, Personal Technologies, 1(4), 218-224. 

  13. Schedlbauer, M. (2007), Effects of key size and spacing on the completion time and accuracy of input tasks on soft keypads using trackball and touch input,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SAGE Publications, 51(5), 429-433. 

  14. Scott, B. and Conzola, V. (1997), Designing touch screen numeric keypads : Effects of finger size, key size, and key spacing,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SAGE Publications, 41(1), 360-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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