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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이 스마트워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확장의 관점 -
The Effect of Using Smartphones on the Intention of Using Smartwatches - Focused on the Brand Extension -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2, 2017년, pp.99 - 111  

임양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교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smartwatches are different from smartphones in shape and carried method, they are also highly relevant to smartphones and have similar characteristics. This paper studied the impact of using smartphones on the intention to use smartwatches from the perspective of brand extension. The hypo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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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지만 스마트워치 시장이 정체되는 현상을 극복하고 주류 시장 소비자들의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가치가 높게 지각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확장의 관점에서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 결과가 스마트워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스마트폰 사용 의도는 스마트워치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는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는 스마트워치 신뢰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1. 스마트폰에 대한 친숙도는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2. 스마트폰에 대한 친숙도는 스마트워치 신뢰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1. 스마트폰에 대한 신뢰는 스마트폰 사용 의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2. 스마트폰에 대한 신뢰는 스마트워치 신뢰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1. 스마트폰에 대한 호감도는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2. 스마트폰에 대한 호감도는 스마트워치 신뢰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1. 스마트폰 사용의도는 스마트워치 사용 의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2. 스마트워치 신뢰는 스마트워치 사용의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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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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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연인같은 AI 스피커 정말로 가능한걸까? 매일경제, 2017.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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