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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량을 고려한 열수지법에 의한 노면온도 예측모형의 구축
Developing a Model to Predict Road Surface Temperature using a Heat-Balance Method, Taking into Traffic Volum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2, 2015년, pp.30 - 38  

손영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전진숙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황준문 (경기연구원 휴먼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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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절기 도로관리서비스 향상과 도로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존의 입력자료인 기상자료와 더불어 추가적으로 교통자료를 적용하여 노면온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노면온도 예측모형은 열수지법을 적용하였으며, 모형에서 교통량에 대한 고려는 차량 복사열, 타이어 마찰열로 구성하여 모형화하였다. 이 최종모형과 기상 조건을 기초로 한 초기 모형과 비교하여 노면온도에 미치는 교통량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제3경인고속도로의 실제 관측치과 두 모형에서 계산된 노면온도를 실제 노면온도 관측치와의 비교로 검증하였는데, 관측치와 예측치의 오차인 RMSE은 $1.97^{\circ}C$였다. 관측된 노면온도는 오전 6시부터 일사의 영향을 받아 급격히 상승하여 14시에 최대가되고, 그 후에는 감소한다. 모형 예측값은 관측값보다 오후에는 낮고, 야간에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오후의 경우는 차량으로 인한 태양 복사열의 차폐, 야간의 경우는 차량열에 의한 열 공급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improve effectiveness of road management services and the safety of the road in winter, road surface temperature prediction model was developed. We have utilized the existing input data of meteorological data and additional traffic data. This Road surface temperature prediction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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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시기상학에서 기본이 되는 지표면과 대기사이의 열수지 균형이론을 바탕으로 교통자료를 반영한 노면온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열수지법 모형에 도로의 상황을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교통량 수집 자료를 적용하여 우리나라의 교통상황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또한 도로의 지점별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지점 특성 변수를 설정하여 우리나라의 도로상황을 현실적으로 적용하여 노면온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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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수지법이란? 국내외 노면온도 예측모형의 연구는 주로 지면에서 열의 출입을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열수지법(Heat balance method)을 이용하여 진행되고 있다.
모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하였는가? 또한 모형의 예측값에 대한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현장 관측값과 비교·분석하여, 모형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노면온도를 예측할 때 장점은? - 장점 : 모형 구축이 비교적 용이함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 K. Song and B. Lee, "Prognosis of the road surface condition in korea using surface energy balance theory", Journal of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vol. 1. no. 2. pp.420-422, 2002. 

  2. C. H. Yang, M. S. Park and D. K. Yun, "A road surface temperature predicition modeling for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no. 2. pp.123-131, 2011. 

  3. C. H. Yang, "A neural network theory Road surface temperature predicition modeling", Technology magazine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1. pp.52-6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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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Takahashi N., Asano M. and Ishikawa N., "Developing a method to predict road surface icing conditions applying a heat balance method", Proceedings of cold region technology conference, vol. 21, pp.201-208, 2005. 

  6. Ishikawa N., Narita H. and Kajiya Y., "Heat balance characteristics of snow melting on roads", Proceedings of cold region technology conference, vol. 16, pp.382-388, 2006. 

  7. Kinosita S., Akitaya E. and Tanuma K., "Snow and ice on roads II", Low temperature. Ser. A, Physical sciences, vol. 28, pp.311-323, 1970. 

  8. Fujimoto A., Watanabe H. and Fukuhara T., "Effects of tire frictional heat on snow covered surface", Standing international road weather Conference, vol. 13, pp.117-122, 2006. 

  9. Tao F. and Shide F., "A numerical model for predicting road surface temperature in the highway", Procdia Engineering, vol. 37, pp.137-142, 2012. 

  10. Takahashi, N., Tokunaga, R.A, Asano, M. and Ishikawa, N., "Developing a method to predict road surface temperatures - applying heat balance model considering traffic volume",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Road Weather Conference, SIRWEC, pp.58-66, March 2006. 

  11. Fujimoto A., Watanabe H. and Fukuhara T., "Effects of vehicle heat on road surface temperature of dry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Road Weather Conference, SIRWEC, pp.1-8, Ma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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