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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성변형 정도를 고려한 시간전개에 따른 노면상태 변화 분석
Analyses on the Impact of Plastic Deformation on Change of the Road Surface Condi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3, 2018년, pp.216 - 228  

손영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상현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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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 소성변형이 존재하는 구간의 기상악화시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도로 소성변형자료와 기상자료, 교통량 자료를 통해 소성변형구간의 물고임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시간전개별 일조율 자료를 적용하여 물고임 구간의 노면상태 변화를 분석하였다. 실제 구국도 3호선 성남-장호원 구간 중 8.3km 구간의 소성변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설계도면 자료의 수치 변환을 통하여 3차원 지형표면을 생성한 후 동일좌표체계의 도로선형자료를 반영하여 3차원 도로 모델링을 생성하고 보다 사실적인 도로를 묘사하기 위해 도로 위 음영이 발생할수 있는 시설물을 추가 설계하였다. 또한 본 구간의 일조율 분석을 위해 태양의 고도방위각을 계산하여 설정하였으며 1시간 간격의 음영데이터를 취득하여 시간전개별 음영정도를 고려할 수 있었으며 이를 도로 증발량 산정식에 대입하여 시간전개에 따른 물고임 변화를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alyzed the ponding changing of plastic deformation section follwed time development to apply weather, geometry and traffic data in additon to time development to improve road management service and safety of roads during or after rain. After We selected an 8.3km section of old n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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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실제 도로의 경우 차량의 하중에 의해 파인 소성변형 구간에 물이 고여 위험구간이 되며 이로 인해 실제 강우 시 노면의 상태는 도로의 구간별로 건조인 지점과 아직 습윤 혹은 물고임 상태인 지점이 존재하게 된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지점별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노면상태 조사장비를 통해 조사한 조사구간의 소성변형량과 지형지물에 의한 음영지역의 일조량을 감안하여 도로상황을 현실적으로 적용하여 노면상태를 산정할 수 있도록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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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수지란 무엇인가? 에너지 수지(Energy budget)란, 저수지에 대한 에너지의 유입과 유출을 설명하는 에너지 흐름에 대한 연속방정식으로 수면에서의 에너지 수지 Equation 3과 같이 나타낸다.
도로의 물고임이 발생하는 주원인은 무엇인가? 적절한 도로설계나 배수계획에도 도로 노면에 물고임이 발생하는 원인은 차량의 주행에 따라 발생하는 포장면의 소성변형이 주원인이며 일반적으로 소성변형은 도로의 공용이후 차량의 주행에 따라 일어나게 되는데 일반 승용차보다는 하중이 큰 중차량이 주원인이 된다.
물 수지 방법에서 중기저류량을 산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경우 저수지가 아닌 도로 위 물고임의 증발량을 계산하므로, 저수지로의 유입량(I)과 방류량(O) 제외한 식이 되며, 시간에 따라 변하는 물고임량을 산정하기 위해 중기저류량을 산출여야 하며, 만약 물고임 부에 물이 가득찰 경우 이는 이전의 물고임 양과 동일하여야 하므로 최대 물고임 용량은 해당 물고임 부의 부피와 같으므로 Equation 1은 Equation 2로 도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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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Fujimoto A., Watanabe H., Fukuhara T. (2006), Effects of Tire Frictional Heat on Snow Covered Surface, Standing international road weather Conference, 13, 117-122. 

  2. Fujimoto A., Watanabe H., Fukuhara T. (2008), Effects of Vehicle Heat on Road Surface Temperature of Dry Condition, Standing international road weather Conference, 14-16. 

  3. Han J. S., Lee B. Y. (2006), Measurement and Analysis of Free Water Evaporation at HaeNam Paddy Field,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rest Meteorology, 7(1), 92-98. 

  4. Hong H. K. (2013), Analysis of Accident Cause on Icy Road Pavement, Seoul City University, Master Thesis. 

  5. Koher M. A., Nordenson T. J., Fox W. E. (1955), Evaporation from Pans and Lakes, U.S. Dept. Commerce Research, Paper. 38. 

  6. Kwon J. S. (2009), 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Water-Resevoir Phenomenon in Rainy Situation on Highway, Hanyang University, Master Thesis. 

  7. Lee D. H., Jeong W. S., Kim H. J., Kim J. W. (2013), Study about the Evaluation of Freezing Risk Based Road Surface of Solar Radi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7(5), 130-135. 

  8. Lee H. S., Kim J. S., Park J. K. (2005), Analysis on Sunshine Influence of Road using GI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419-425. 

  9. Lee J. K., Yun D. G., Joh Y. O. (2013), Comprehensive Evaluation of Water-Reservoir Measuring Equipment for Highway Safety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5(3), 127-135. 

  10. Lee K. H., Kim M. I. (1985), Seasonal variations of the evapora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Hydrological Sciences, 18(3), 243-251. 

  11. Penman H.L. (1948), Natural Evaporation from Open Water, Bare Soil, and Grass, Proc. Roy. Soc. London, A193, 120-146. 

  12. Takahashi N., Asano M., Ishikawa N. (2005), Developing a Method to Predict Road Surface Icing Conditions Applying a Heat Balance Method, Proceedings of Cold Region Technology Conference, 21,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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