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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치각 변화에 따른 헬리콥터 로터에서의 두께 및 하중소음 방사
Thickness and Loading Noise from Helicopter Rotor at various Pitch Angl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5 no.10, 2007년, pp.868 - 874  

유기완 (전북대학교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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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비행시의 헬리콥터 로터 모형의 블레이드의 피치각 변화가 소음방사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공력 자료는 비정상 패널법과 경험후류 방법을 이용하여 구하였으며, $0^{\circ}$에서 $9^{\circ}$까지 등간격으로 $1.5^{\circ}$ 씩 피치각을 증가시키면서 블레이드 표면상의 공력 하중 분포를 얻어내었다. 수치해석을 통해 얻어낸 두께 소음은 피치각에 무관한 결과를 보였으나, 하중소음은 피치각이 $1.5^{\circ}$ 씩 증가할 때 마다 대략 3~4dBA정도로 소음의 세기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정도의 증가분은 소음이 더 커졌음을 감지할 수 있는 충분한 크기라 할 수 있다. 또한 하중소음의 방향성 결과로부터 블레이드의 윗면 보다는 아랫면에서의 소음의 세기가 더 크게 나옴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ises from the helicopter rotor model are calculated numerically at various pitch angles. The aerodynamic data are calculated by using prescribed wake model and unsteady panel method. The distribution of aerodynamic loads on the blade surface are obtained from $0^{\circ}$ to $9^{\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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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arassat 의 공식을 이용하여 UH-1H 헬리콥터 로터의 피치각 변화에 따른 두께 소음과 하중소음의 소음 방사 특성을 시간 영역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아울러 소음 방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향성을 얻어내기로 한다.
  • 알아보기로 한다. 아울러 소음 방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향성을 얻어내기로 한다. 블레이드 표면에서의 하중분포를 계산하기 위해서 포텐셜 기저 패널 방법과 경험후류 (prescribed wake) 식을 사용하여 구하였다.

가설 설정

  • 비록 하중 값이 정상 상태로 시간에 대해 변하지 않는다 해도 회전에 의해 힘 벡터의 방향과 관찰자와의 거리가 바뀌기 때문에 음원으로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하중 값을 계산하기 위해 유동장을 포텐셜 흐름으로 가정하고 경험후류 관계식으로부터 블레이드 표면의 하중 분포를 얻어내었다.
  • 피치각에 따른 추력계수의 변화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유동장은 포텐셜 흐름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압축성 효과는 고려되지 않았으며, 정밀계산을 위해서는 압축성 해석 결과를 요구한다.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추력계수는 양력계수와 마찬가지로 피치각이 증가함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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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ighthill, M. J.,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I. General theory',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Vol. 211, 1952, pp. 564-587 

  2. Ffowcs Williams, J. E., and Hawkings, D. L., 'Sound generation by turbulence and surfaces in arbitrary motion',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Vol. 264, 1969, pp. 321-342 

  3. Gutin, L., 1948, 'On the Sound Field of a Rotating Airscrew', English Translation NACATM No. TM1195, 1948 

  4. Farassat, F., and Succi, G. P., 'The prediction of helicopter rotor discrete frequency noise', Vertica, Vol. 7, 1983, pp.309-320 

  5. Maskew, B., 'Prediction of subsonic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 case for low-order panel methods', J. of Aircraft, Vol. 19, 1981, pp.157-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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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유기완, 나선욱, 이덕주,'정지 비행 시 로터 후류 모형의 비교 검토',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 25,No.4,pp. 11-20, 1997 

  8. Gray, R. B., 'An aerodynamic analysis of a single-bladed rotor in hovering and low speed forward flight as determined from smoke studies of the vorticity distribution in the wake,' Princeton University Aeronautical Engineering Report No. 356, Princeton, New Jersey, September, 1956 

  9. Landgrebe, A. J., 'The wake geometry of a hovering helicopter rotor and its influence on rotor performance', J.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17, Oct. pp. 3-15, 1972 

  10. Rabbott Jr., J. P., 'Static thrust measurements of aerodynamic loading on a helicopter rotor blade', NACA TN-3688 

  11. Gallman, J. M., 'The validation and application of a rotor acoustic prediction computer program', Proceedings of the Army Science Conference, Durham, North California, 1990 

  12. Dobrzynski, W. M., Heller, H. H., and Densmore, J. E., 'Propeller noise tests in the German-Dutch wind tunnel DNW', DFVLR/FAA-IB 129-86/3, FAA Report No. AEE 86-3,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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