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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관리 모형을 이용한 도시철도 이용객 동선유도시스템 기본설계
Preliminary Design of a Urban Transit Passenger Guidance System Using Congestion Management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610 - 3618  

김광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희원 ((주)큐브인 기업부설연구소) ,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역사연구팀)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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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차량 및 역사 내 혼잡도가 최고 220%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방향별 동선의 충돌로 인해 보행자의 이동저항이 급속히 증가해 통행시간 증가, 안전사고 발생 등 도시철도 역사의 이용효율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 도시철도 이용객의 역사 내 이동속도 및 쾌적성 향상을 위한 혼잡관리 모형을 이용한 도시철도 이용객 동선유도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반복혼잡/비반복혼잡을 고려할 수 있는 혼잡관리 모형을 구성하셨고, 미들웨어시스템, 제어시스템, 동선유도구동시스템으로 구성된 동선유도시스템의 기본설계를 수행하였다. 동선유도시스템은 외부데이터를 알고리즘에서 사용가능한 형태로 변경하는 미들웨어시스템 단계와 실시간 데이터 및 과거 데이터를 통해 혼잡관리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단계와, 산정된 혼잡관리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LED표시장치, 방향유도 표시기, 이동식 가이드레일 등을 제어하는 제어시스템의 단계와 제어시스템의 정보를 기반으로 LED표시장치, 방향유도 표시기, 이동식 가이드레일 등의 장치를 실제로 구동하는 동선유도 구동장치 단계와 이용자가 실제로 접하는 LED표시장치, 방향유도 표시기, 이동식 가이드레일 등의 동선유도장치로 이루어진다. 향후 본 기본설계를 기반으로 시스템의 상세설계를 통해 도시철도 역사의 구조 및 지점에 따른 다양한 동선유도장치의 시작품을 제작하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동선유도제어 모듈을 개발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gestion of railway vehicle and station shows up to 220%. Especially, transfer resistance of passenger increase rapidly by the collision of circulation. So increment of travel time, occurrence of safety accidents act as a factor that inhibits the utilization of urban railway station. In thi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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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역사 내의 반복/비반복 혼잡을 관리할 수 있는 혼잡관리 모형을 이용한 도시철도 이용객 동선유도시스템의 기본설계를 제시하였다. 도시철도 역사의 다양한 상황정보(혼잡 데이터, 열차도착 데이터, AFC 데이터, 이벤트 상황 데이터 등)를 제어시스템 내의 혼잡관리 알고리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미들웨어시스템, 반복/비반복 혼잡관리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동선결정 정보를 기반으로 동선유도장치를 제어하는 제어시스템, 이용객에게 동선정보를 제공하는 동선 유도장치(LED표시장치, 방향유도 표시기, 이동식 가이드레일 등)로 시스템을 구성했다.
  • 정책, 제도 중심의 연구가 아닌 구체적인 저비용 고효율의 인프라 개선을 위해 도시철도 동선유도시스템을 설계하여 역사 내 이동속도 및 밀도 향상을 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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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객이 도시철도를 이용할 때 가장 불편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혼잡도를 선택한 이유는? 도시철도 이용객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차량 및 역사 내 혼잡도가 출퇴근시간대 일부 구간에서는 최고 220% 이상의 혼잡도를 보이고 있어 이용객이 도시철도를 이용할 때 가장 불편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혼잡도를 선택할 정도로 개선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도시철도 역사 내 한정된 공간에서 승하차, 이동, 환승, 게이트 통과 등 이용자의 활동은 이동 동선을 따라 발생하며, 특히 혼잡시간대에는 방향별 동선의 충돌로 인해 보행자의 이동저항이 급속히 증가해 통행시간 증가, 안전사고 발생 등 도시철도 역사의 이용효율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혼잡시간대에는 방향별 동선의 충돌로 인한 이용효율이 저해되는 것들은? 도시철도 이용객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차량 및 역사 내 혼잡도가 출퇴근시간대 일부 구간에서는 최고 220% 이상의 혼잡도를 보이고 있어 이용객이 도시철도를 이용할 때 가장 불편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혼잡도를 선택할 정도로 개선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도시철도 역사 내 한정된 공간에서 승하차, 이동, 환승, 게이트 통과 등 이용자의 활동은 이동 동선을 따라 발생하며, 특히 혼잡시간대에는 방향별 동선의 충돌로 인해 보행자의 이동저항이 급속히 증가해 통행시간 증가, 안전사고 발생 등 도시철도 역사의 이용효율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들웨어 시스템인 API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혼잡도 정보, 열차도착 정보, AFC 정보는 데이터 형태가 다르게 구성되어 제어시스템에서 바로 이용할 수가 없다. 그래서 미들웨어 시스템인 API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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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W. Nam, "Development of Algorithm for Passenger Flow Analysis based on DEM",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4), pp.337-341, 2005 

  2. S. W. Nam, H. B. Kwon, "Analysis of Pedestrian Flow Characteristics in Subway Station",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922-927. 2006 

  3. J. T. Lee, "Review of the horizontal and vertical flow of passengers buildings", Elestor, No. 2, pp.68-71, 2013 

  4. J. B. Kim, "Reliability improvement of transfer volume forecast utilizing user's time-of-day route choice behavior of Seoul metro",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2 

  5. G. C. Park, J.J. Mun, S. M. Lee, C. H. Park, "A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based on Mixed Transit Mode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3), pp.111-121, 2007 

  6. S. H. Son, G. J. Choe, J. H. Yu, "An Estimation of Generalized Cost for Transit Assignment",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2), pp.121-132, 2007 

  7. K. J. Lee, "Estimating transfer penalties considering transfer movemen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4 

  8. T. H. Lee, "Transit traveler's route and mode choice behavior and factors of transferring impedance",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6 

  9. S. H. Cheon, "Development of a smart card data-based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on integrated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s", Ph.D. Thesis, Seoul Nation University, 2010 

  10. K. H. Han, "The Study on Passenger Level Change Mode Choice of Public Transport Transfer System : Gwangmyeong station case",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9 

  11. Transit Survey Report,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2 

  12. Transportation connection and transfer system technology development,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9 

  13. "World Complex Transfer Center Fact Sheet",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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