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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of Warcraft의 정서유발스토리텔링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World of Warcraft Storytelling's Positive Emotion-inducing Effect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3, 2015년, pp.97 - 106  

이재홍 (숭실대학교 예술학부 문예창작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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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다양한 인문학적인 상상력과 공학적인 상상력이 융합되는 첨단 종합문화예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게임산업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정서유발스토리텔링의 순기능성을 연구해 보고자는 것이 본 논문의 집필 목적이다. 이 논문은 MMORPG의 대표적인 게임인 의 서사에 드러난 다양한 정서유발 사례를 텍스트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의 핵심 구성요소인 세계관, 캐릭터, 사건에 드러나고 있는 정서유발이 게이머에게 어떤 자극을 일으키고 있는가에 대한 사례들을 단편적으로나마 살펴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게임산업의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하고 산업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게이머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정서스토리텔링이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me is the latest type of Gesamtkunstwerk encompassing humanistic and engineering creativity. Nevertheless, Korea's game industry faces a cri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positive emotion-inducing effects as a way to deal with it. Among others, storytelling of , one of the most re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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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 전 세계의 게이머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를 통해 정서 문제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WOW]의 게임구성의 핵심요소인 세계관, 캐릭터, 사건에 드러나고 있는 대표적인 정서유발스토리텔링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현상으로 미루어 볼 때, 드디어 게임 산업에 개혁의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는 예감을 떨굴 수 없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게임을 순기능화 시켜나갈 수 있는 방법론으로써 게이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정서유발스토리텔링을 화두로 논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WOW]의 순기능적인 정서 유발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WOW]는 오리지널 버전 자체가 서사적으로 규모가 큰 게임이다.
  • 본고에서는 논자가 2005년부터 지속적으로 플레이 해 온 경험을 통해, [WOW]가 전 세계의 게이머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를 통해 정서 문제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WOW]의 게임구성의 핵심요소인 세계관, 캐릭터, 사건에 드러나고 있는 대표적인 정서유발스토리텔링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정서를 게임연구에 도입하는 것은 게임을 형성하고 있는 스토리의 구조가 플레이어의 의식을 장악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러한 스토리 속에 녹아 있는 사건들이 플레이어의 윤리규범이나 양심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 연구로 인하여 정서유발 스토리텔링의 방향성을 제기해 볼 수 있으리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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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은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가? 그리고 게임은 인류의 여가를 유쾌하게 만들어 주는 놀이며, 인류의 삶을 이롭게 하는 생활오락문화다. 최근에 들어 게임의 대중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면서부터, 게임이 지닌 오락적인 속성에서 발현되는 재미요소는 게이머들의 말초신경을 자극시키는 쪽으로 발달되어 왔다. 따라서 게임의 역기능적인 부분들이 순기능적인 부분들보다 커 보일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주인공 캐릭터를 육성시켜나가는 플레이 행위에서 드러나는 역기능적인 문제의 한 예는 무엇인가? 특히, 스토리의 완성도가 높은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는 주인공 캐릭터를 육성시켜나가는 플레이 행위에서 드러나는 역기능적인 문제[1]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 부분에서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자극적인 감성유발에 급급하였던 개발사들의 개발 마인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은 다양한 인문학적인 상상력과 공학적인 상상력이 융합되는 첨단 종합문화예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게임산업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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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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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JaeHong Lee, "Narrative Structure in World of Warcraf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8, No.4, pp.45-53, 2008 

  31. JaeBeom Jeong Etc, "A definition and Applications of Emotion in computer game and human sensibility engineer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7, pp.33-4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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