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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스위치 결함에 의한 간헐적인 가속불량 현상의 고장진단 사례연구
Case Study of Intermittent Poor Acceleration Fault Diagnosis by Brake Switch Fault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4 no.2, 2015년, pp.203 - 210  

김성모 (Faculty of Aerospace, Automobile&Mechanical Engineering, Chung Cheong University) ,  조행득 (Pohang Service Center, Hyundai Motor Co.)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failure of a car with a 2.5-liter CRDi engine of the Hyundai Company. The failure is caused by intermittent poor acceleration while driving. To analyze the cause, we investigated the air intake volume, the fuel injection, and the air-fuel ratio, which were determined to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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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CI에 저장된 변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장 현상이 발생되었던 주행 환경을 알아보기로 한다. Fig.
  • 본 고장진단 사례연구는 실제 차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주행 중 가속불량의 원인을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하여 문제가 되는 원인을 분석하고 규명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주행 중 가속불량 고장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규명하기 위해서는 Fig.
  • 본 논문에서는 H사의 CRDI 2.5차량에서 브레이크 스위치 불량 으로 주행 중 간헐적인 가속불량현상의 고장원인을 분석하고 규명 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규칙적이진 않지만, 약 1개월의 주기를 갖고 고장현상이 발생되는 CRDI 2.5엔진이 탑재된 차량의 전자제어엔진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스위치 고장으로 인하여 주행 중 간헐적인 가속불량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G사의 디로거(D-logger) 장비를 사용하여 자기진단 커넥터에서 ECM의 변수데이터를 CAN통신을 통하여 기록 하고 분석기(analyzer)로 원인을 분석하여 규명하는 방법과 그 원인에 대한 개선 및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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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하고 정밀한 컴퓨터 제어 시스템의 고장 현상 중 지속성이 좋은 고장 현상에 대한 원인은 어떻게 분석하는가? 이런 고장 현상들은 그 고장 현상이 지속성이 있는 것들이 있는가 하면 잠깐 나타나고 사라져 버리는 간헐적인 고장현상들도 있다. 지속성이 좋은 고장 현상들은 스캐너(Hi-Scan tool) 장비나 엔진 종합 테스터기(HI-DS, GDS) 등으로 그 고장 원인을 분석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다 [3] .
복잡하고 정밀한 컴퓨터 제어 시스템은 어떠한 형태로 고장 현상이 발생하는가? 이렇게 복잡하고 정밀한 컴퓨터 제어 시스템은 주행 중 시동 꺼 짐, 출력 부족, 엔진 부조, 엔진 경고등 점등 등 다양한 형태로 고장 현상이 발생된다. 이런 고장 현상들은 그 고장 현상이 지속성이 있는 것들이 있는가 하면 잠깐 나타나고 사라져 버리는 간헐적인 고장현상들도 있다.
ECM의 역할은 무엇인가? 현재의 자동차는 친환경, 고출력, 고연비, 편의성, 안전성, NVH 등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고도의 컴퓨터 제어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 기술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엔진에 적용된 전자제어 시스템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ECM은 각종 센서와 스위치들의 정보들을 입력받아 최적의 연료 분사 시기와 분사량 제어, 최적의 점화 시기 제어, 노킹 제어, 배기가스 제어, 고장 진단 등 다양하고 정밀한 제어를 수행한다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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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S. M., 2014, Case Study of Intermittent Engine Hesitation Fault Diagnosis By CKPS Faul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3:6 624-629. 

  2. KEFICO Engineering & Technology Institute, 2008, Automotive Electronic Control, Copyright@KEFICO. 

  3. Hyundai Motors, 2003, Hi-DS Manual Version 1(JAN. 1, 2003), Printed in Korea. 

  4. Hyundai & Kia Motors, viewed 08 Dec. 2014, Case Bank, . 

  5. Kia Motors, 2013, Expert D-logger V2.0 Manual, Copyright 2013 Kia Motors. 

  6. Hyundai & Kia Motors, viewed 08 Dec. 2014, DTC-Shop Manu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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