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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은유 분석을 통해 본 실습 전 예비유아교사의 실습 전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
Perception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efore Practicum on Teaching Practicum through Metaphor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3, 2015년, pp.25 - 44  

정혜영 (대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미진

초록

본 연구는 은유를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러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통해 학교현장실습에 관한 실천적 시사점을 얻어 보다 적합한 학교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장실습에 관한 실천적 시사점을 얻어 보다 적합한 학교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이며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1, 2학년 예비유아교사 12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은유를 표현하는 개방형 설문지를 사용하여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은 학교현장실습에 대해 114개의 은유를 제시하였고, 이를 코드화하여 분류한 결과, 힘들지만 보람 있어요, 새로운 경험이에요, 힘들고 어려워요, 의미 있고 중요해요, 두렵고 걱정돼요, 많이 배워요, 꼭 거쳐야 해요, 노력해야 해요, 즐거워요, 평가 받아요, 기타의 11가지로 유목화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현장실습이 예비유아교사에 어떤 의미인지 검토해 보고, 예비유아교사들이 학교현장실습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이를 준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more proper teaching practicum chances through getting practical implications by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practicum through investigat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practicum using metapho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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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은유 기법을 적용하여 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보고, 이러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통해 학교현장실습에 관한 실천적 시사점을 얻어 보다 적합한 학교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 예비유아교사에게 학교현장실습이 가지는 의미를 모색하여 학교현장실습을 재조명하고 예비유아교사들에게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실습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하기 전인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은유 분석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수집‧분석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제작한 설문지의 타당성, 설문내용의 이해정도, 문제점 및 소요 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14년 4월 28일부터 5월 2일까지 5일 동안 본 연구의 대상이 아니면서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1, 2학년 예비유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설문지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현장실습을 재조명하고 예비유아교사들에게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실습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3년제 대학교 1, 2학년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은유 분석을 통해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하기 전 예비유아교사의 학교현장실습에 인식 연구의 필요성과 마음속에 내재된 것들을 도출해내는 은유 기법의 장점 등을 고려할 때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은유로 표현하도록 하여 이러한 은유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분석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은유 기법을 적용하여 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보고, 이러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통해 학교현장실습에 관한 실천적 시사점을 얻어 보다 적합한 학교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 예비유아교사에게 학교현장실습이 가지는 의미를 모색하여 학교현장실습을 재조명하고 예비유아교사들에게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실습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도움을 주고자 한다.
  • 즉,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은유로 나타내는 것은 예비유아교사들이 학교현장실습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이나 이미지를 밝히기 위한 자료수집 방법이 된다. 이에 은유분석을 통해 학교현장실습에 임하게 될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지는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이에 근거하여 학교현장실습의 실행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 자이로드롭: 학교현장실습은 자이로드롭이다.
  • ♦ 춤 연습: 학교현장실습은 춤 연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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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현장실습은 무엇인가? 학교현장실습은 대학에서 교육실습 이론교육을 이수한 후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에서 직접 교육실습을 실시하는 것이다(교육부, 2014). 학교현장실습은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치원에서 일정 기간 동안 지도교사의 지도하에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체험해 보는 과정으로, 우리나라 교원양성과정에서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법이 정한 필수과정이다. 법적인 기준에서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예비유아교사들은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유치원에서 유아 지도, 수업 계획 및 운영, 환경 구성, 교재·교구 제작 등 다양한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경험함으로써 유치원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증진시키고, 유치원교사로서의 실천 능력과 반성적 사고를 기른다는 측면에서 학교현장실습은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실제적인 교사로서의 준비를 도와주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김정규, 2004; 류진희, 2006; 박은혜, 조운주, 2013).
‘새로운 경험이에요’로 범주화된 은유들 중 일부는? 미래: 학교현장실습은 미래이다. 왜냐하면 아직 다가오지 않은 것이므로 기대와 설렘이 들기 때문이다. 신기한 나라: 학교현장실습은 신기한 나라이다. 내가 배웠던 것을 유치원 현장에 가서 실제로 하므로 하나하나가 신기한 나라일 것 같기 때문이다. 미지: 학교현장실습은 미지이다. 왜냐하면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미지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힘들지만 보람 있어요’로 범주화된 은유들 중 일부는? 사각턱 보톡스: 학교현장실습은 사각턱 보톡스이다. 처음엔 도움이 되는가 긴가민가하지만 나중에 보면 어마어마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미로: 학교현장실습은 미로이다. 처음 들어가면 길을 찾지 못해 이리저리 헤매지만 길을 찾아 나오면 성취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염색약: 학교현장실습은 염색약이다. 처음에는 지독한 냄새 때문에 힘들지만 머리 감고 나서 잘된 내 머리를 보면 뿌듯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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