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케이팝 팬의 트리뷰트 활동
Youtube and K Pop fan's Tribute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24 - 32  

노광우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한류의 전세계적 확산이 유튜브라는 새로운 SNS 서비스의 등장으로 확산방식이 달라진 것에 주목한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와 SNS의 매개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성공했고 이로 인해 미디어 학자들은 한국 대중문화의 전세계적 확산과 유통의 새로운 양식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다. 따라서 음악의 직접적인 전파뿐만 아니라 유튜브 사용자들의 K-pop의 전유양식에 대한 검토도 역시 필요하다. 즉, 단순히 대중문화 수용자들이 문화적 텍스트를 보거나 듣는 것을 넘어 어떻게 이러한 전유양식이 대중문화의 국제적 확장과 증폭에 기여하는 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전에는 CD나 DVD와 같은 유형의 재화의 유통을 통해 대중문화의 유통이 매개되었으나 유튜브의 등장으로 유형의 재화 없이도 문화 교류가 이루어지는 새로운 현상이 발생한다. 이 연구는 어떻게 이런 유튜브 사용자들의 전유양식, 특히 K-pop 팬들이 만든 동영상이 K-pop의 전세계적 확산에 어떻게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지를 살펴 본다. 이론적 측면에는 팬덤 연구 등을 검토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온라인 공동체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방법인 넷노그래피를 사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 success of PSY's Gangnam Style was mediated through combination of YouTube and SNS. PSY's success led into some communication scholars' consideration of new international circulation of Korean pop culture (Korean Trend 2.0). In terms of global circulation of pop culture, it is noticeab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how K-pop fans contribute to spread of K-pop through their fan activities. YouTube changes people’s appropriation of popular cultur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J. Burgess and J. Green, YouTube: Online Video and participatory Culture, Polity, 2009. 

  2. 조병철, 심희철, "K-POP 한류의 성공요인 분석과 한류지속화 방안 연구 - 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 콘텐츠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90-102, 2013. 

  3. 이현석, "싸이의 영상 뮤직 비디오 '강남 스타일'에 드러난 키치(Kitsch)와 밈(Meme)에 대한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48-158, 2013. 

  4. 이봉재, "K-Pop의 춤에 관한 소고: 을 생각하며", 대중음악, 제10권, pp.77-97, 2012. 

  5. 조인희, 윤여광, "한류문화에 영향을 미친 YouTube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가수 싸이(PSY) 신드롬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9-18, 2013. 

  6. 황현숙, "K-POP의 세계 대중음악 진출에 대한 담론: 가수 싸이 신드롬을 중심으로", 음악교육공학, 제17권, pp.187-203, 2013. 

  7. 손승혜, "한류수용의 로컬 콘텍스트와 글로벌 팬덤의 특성: 코리언 커넥션 사례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0권, 제1호, pp.45-85, 2012. 

  8. 이경숙, "중국의 '한드' 팬덤과 초국적 수용",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3권, pp.177-209, 2012. 

  9. J. Fiske,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In L. A. Lewis (ed),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Routledge, pp.30-49, 1992. 

  10. H. Jenkins, Fans, Bloggers, and Gamers: Exploring Participatory Culture, New York University, 2006. 

  11. N. Baym, "Talking about soaps: Communicative practices in a computer-mediated fan culture," In C. Harris and A. Alexander (eds.), Theorizing Fandom: Fans, Subcultures and Identity, Hampton Press, pp.111-129, 1998. 

  12. N. Thornton, "YouTube: Transnational fandom and Mexican divas," Transnational Cinemas, Vol.1, No.1, pp.53-67, 2010. 

  13. R. V. Kozinets, "On netnography: Initial reflections on consumer research investigations of cyber cultur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No.25, pp.366-371, 1998. 

  14. R. V. Kozinets, "Click to connect: Netnography and tribal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September issue, pp.279-288, 2006. 

  15. J. Xun and J. Reynolds, "Applying netnography to market research: The case of online forum," Journal of Targeting, Measurements and Analysis, Vol.18, pp.17-31, 2010. 

  16. J. Sandlin, "Netnography as a consumer education research tool,"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31, No.2, pp.288-294, 2007. 

  17. M. Giesler and M. Pohkman, "The Anthropology of File Sharing: Consuming Napster as a Gif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30, pp.273-279, 2003. 

  18. J. Rokka and J. Moisander, "Environmental dialogue in online communities: negotiating ecological citizenship among global travel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No.33, pp.199-205, 2009. 

  19. http://www.youtube.com/user/CherryLexie?feature 

  20. http://www.youtube.com/user/SeorinNorae 

  21. http://www.youtube.com/user/jplover363 

  22. http://www.youtube.com/user/xCricket11x 

  23. https://www.youtube.com/user/gusconcep 

  24. http://www.youtube.com/user/simonandmartina 

  25.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7/14/ 

  26. http://news.donga.com/Culture/New/3/07/20110215 

  27. http://theurbanwire.com/2011/03/25/ 

  28. B. Anderson, Imagined Communities, Verso, 1984. 

  29. D. Shim, and K. Noh, "Youtube and Girls' Generation Fandom,"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1, pp.125-137, 2012. 

  30. S. Jung, "K-pop, Indonesian ,andsocialmedia," Transformative Works & Cultures, Vol.8, p.1, 2011. 

  31. Doobo Shim, "Korean wave and Korean women television viewers in Singapore,"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 Vol.13, No.2, pp.63-82,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