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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외주정책의 제작인력 동기구축 성과
Motivation Crowding Performances of Independent TV Production Programing Quota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81 - 90  

정윤경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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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5년 동안 외주 정책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게 이루어졌지만, 제작 인력에 대한 성과 평가는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본 연구에서는 그간 외주 정책 논의에서 배제되었던 제작 인력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의 만족도와 동기 부여에 외주 정책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현업인과 예비 방송인은 모두 외주정책이 제작시장이나 인력 시장의 왜곡을 가져왔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주정책은 현업인들의 제작 동기부여를 위축시키고, 예비인력이 제작 현장을 기피하고 나아가 일치감치 꿈을 접는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제작 인력의 창의력이 문화 산업의 핵심 가치로 인식되고 있는 오늘날의 규제 패러다임에 비추어 볼 때, 외주 정책은 제작 인력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적극적 유인과 보상 정책으로 선회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last 25 years, independent TV production programing quota policy has been actively evaluated in various aspects except in the field of production personnel. This study focuses on production personnel who has been neglected among the debate of independent TV production programing policy. 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작 인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고용의 불안정성은 제작 인력의 동기 부여나 만족도 차원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제작 인력은 고학력 소지자임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저임금과 불안정 고용의 창의 산업에 종사하는 특징을 보인다[25]. 이는 내적 만족도가 제작 인력의 직무 수행에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외주정책의 핵심은 무엇인가? 이 같은 첨예한 대립의 양상은 외주 정책이 추구했던 목표의 특성 상 자명한 결과일 수도 있다. 외주정책은 지상파의 독과점적 지배력을 약화시키고 수적, 재정적 약체였던 독립제작사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그 핵심이있었기 때문이다. 질서 재배치에 의해 제작 역량을 인위적으로 축소할 수밖에 없었던 기득권 세력과 정책 수혜를 통해 목소리를 키운 양자간의 대립은 시간이 지날 수록 증폭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외주 제작물의 거래에서 종편채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한진만, 김연식, 박승현은 방송 현업인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종편 도입 이후 외주 제작물의 거래가 더욱 불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13]. 이들에 따르면, 종편채널은 저조한 시청률, 업계 관행에 대한 무지, 미숙한 일처리로 기존의 지상파 방송이나 케이블 PP의 관행도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종편 방송에서 독립제작사들이 납품한 프로그램이 조기종영 및 폐지 되고, 낮은 제작비를 받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음은 이를 증명한다[14][15]. 노동렬 역시 외주제작 환경이 종편 도입 이전과 비교해 나아진 게 없다고 주장한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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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콘텐츠 산업통계, 2013. 

  2. 조준상, 김동준, 김동원, "외주 제작시장 현황 조사.분석:효율적 조사체계 제안과 정책적 함의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위원회, 정책 2012-09, 2012. 

  3. 방연주, "드라마 런닝개런티 도입 논의 시동 : 상생협의체 논의 결과 발표...지상파-연기자.작가간 이해관계 엇갈려", PD 저널, 2014.03.14. 

  4. 방송제도연구위원회, 방송제도연구보고서, 1990. 

  5. 송경희, "외주제작 의무편성 정책의 효과 및 개선 방향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연구보고, 1999. 

  6. 김진웅, "외주정책논리의 비판적 관점",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권, 제1호, pp.39-73, 2001. 

  7. 김재영, "국내 외주제작 정책에 대한 평가와 반성", 방송문화연구, Vol.15, No.2, pp.161-184, 2003. 

  8. 한진만, "방송편성과 쿼터정책", 2000년 방송편성과 쿼터정책연구, 방송위원회정책연구보고서, 2000. 

  9. 박소라, "지상파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Vol.46, No.2, pp.341-379, 2002. 

  10. 정윤경, "국내 독립제작사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한국방송학보, Vol.20, No.5, pp.345-382, 2006. 

  11. 박소라, 양현모, "외주정책이 제작시장과 외주제작 공급 및 프로그램 다양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Vol.20, No.1, pp.50-95, 2006. 

  12. 김정현, 오대규, "드라마 외주제작시장의 경쟁과 구조 변화",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발표 논문, 2012. 

  13. 한진만, 김연식, 박승현, "종합편성채널의 콘텐츠 운용과 비대칭규제에 대한 지상파 종사자들의 인식", 미디어 경제와 문화, Vol.12, No.1, pp.74-118, 2014. 

  14. 조선일보, "지상파, 외주사가 받은 협찬금 떼가고 과태료 떠넘기기도", 제10면, 2014.01.12. 

  15. 한겨례, "급하다더니 한달만에 조기종영합니까?", 2012.02.17. 

  16. 노동렬, "방송시장의 붉은 여왕 효과 연구: 종편 환경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변화 요인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Vol.13, No.1, pp.97-144, 2012. 

  17. 장하용, 조항제, 임정수, "외주정책 산정기준과 의무편성비율 종합개선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보고서, 2009. 

  18. 김광호, "외주정채 편성비율과 향후 과제", 언론학회 세미나, 2002. 

  19. 이만제, 강익희, 윤재식, 김영덕, 조용순, "방송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외주제도 개선방안",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20. 최세경, "방송외주제도 20년의 평가와 개선방안: 외주제작 거래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Vol.17, pp.67-97, 2010. 

  21. 홍성원, "외주제작물과 방송 저작권", 방송문화, 제5권, 2002. 

  22. 최진훈, "외주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방송문화, 제337호, pp.10-15, 2009. 

  23. 방석호, "한국에서의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저작권 귀속문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4권, 제1호, pp.92-114, 2003. 

  24. 김병선, 김건용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제작 스태프 고용 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인력 이동 및 비정규직 비율 변동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2호, pp.28-68, 2011. 

  25. G. Ursell, "Television production: issues of exploitation, commodification and subjectivity in UK television labour markets," Media Culture and Society, Vol.22, No.6, pp.805-825, 2000. 

  26. R. Towse, "Creativity, copyright and the creative industries paradigm," Kyklos: International Review for Social Sciences, Vol.63, No.3, pp.461-478, 2010. 

  27. B. Frey, Arts and Economics, Heidelberg: Springer, 2000. 

  28. B. Frey and R. Jegen, "Motivation Crowding Theory: A Survey of Empirical Evidence," J. of Economic Surveys, Vol.15, No.5, pp.589-611, 2001. 

  29. 정윤경, "국내 창조산업 콘텐츠 진흥정책의 동기 구축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No.1, pp.210-220, 2013. 

  30. C. Bilton, "Manageable crea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16, No.3, pp.255-26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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