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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9, 2011년, pp.114 - 130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expressional traits and meanings of hommage expressed in the 2000s' fashion, based on studies of film, art, and design areas. For achieving the purpose, this research surveys related research works and performs a demonstrative analysis of fashion collect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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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주란 무엇인가? | 오마주는 프랑스어로 ‘존경, 경의’를 뜻하는 말이다.6) 전통적인 사용으로 오마주는 칭찬과 유사한 것이며,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어떤 대상에 대한 존경을 보이는 작품이나 행동을 언급한다. 창작 작품 안에서 작가에게 큰 영향을 미친 사람에 대한 언급이 이루어지며, 적어도 어느 정도 잘 알려진 예술 작품이나 문학에서 언급 대상을 따와 작품에 나타낸다. | |
고현진, 김민자에 따르면, 패러디는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가? | 고현진, 김민자13)에 따르면 패러디는 크게 외적 형식의 변화, 내적 의미의 변화, 외적, 내적 위치전환으로 나타난다. 외적 형식의 변화에는 소재의 형식을 다소 밀접하게 근거를 두고 모방한 것과 소재의 형식을 변경, 과장한 것이 있다. | |
패러디의 형태 중 외적 형식의 변화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고현진, 김민자13)에 따르면 패러디는 크게 외적 형식의 변화, 내적 의미의 변화, 외적, 내적 위치전환으로 나타난다. 외적 형식의 변화에는 소재의 형식을 다소 밀접하게 근거를 두고 모방한 것과 소재의 형식을 변경, 과장한 것이 있다. 이 중 소재의 형식을 밀접하게 모방한 작품들은 선대 작품을 인용했지만, 그것은 차이 있는 모방이고 경의와 더불어 비평적 거리감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오마주와 유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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