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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상파 방송드라마 해외 판매 특성 : 판권 유형, 거래 단가, 국가 간 차이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of Exports of Korean TV Dramas : Focused on Types of TV Right, Exportation Price, Differentiation between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136 - 147  

이문행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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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류 열풍이 시작된 지 십 수 년이 지난 현재,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드라마 해외 판매 특성을 살펴보고,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특히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프로그램 수출 유형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연구의 목표이다. 한국방송 드라마의 실질적인 판매처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국가별 판매 단가와 판권 유형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작업은 새로운 부가사업 실현 가능성과 함께 방송 드라마 수출의 향후 10년을 준비하는 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이다. 분석을 위해 지상파 2개 방송사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지난 10년간 수출국의 다변화와 거래 단가 상승, 판권 유형 다양화 등 한국 방송 드라마의 해외 수출에 있어 적지 않은 변화가 포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research for characteristics of exportation of Korean TV dramas during 10 years. During this decade, media environment has been changed significantly : platforms have been increased and viewing attitude have been also changed. We will find out these changes in TV exportation : ty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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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기존 연구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함께 해외 시장의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 유형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가 수출 시장, 수출 규모, 수출 전략 등에 주목한 반면, 본 연구는 해외 판매 성과를 중심으로 지난 10년간의 변화를 추적해보는 실증분석이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 유통과 함께 판권 거래 유형의 변화와 국가별 거래 변화, 판매 단가 추이 등 보다 구체적이고도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 유통과 함께 판권 거래 유형의 변화와 국가별 거래 변화, 판매 단가 추이 등 보다 구체적이고도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또 다른 10년을 준비하는 국내 방송 미디어 기업의 수출 전략 수립에 일조하고자 한다.
  • 이상의 기존 연구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함께 해외 시장의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 유형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가 수출 시장, 수출 규모, 수출 전략 등에 주목한 반면, 본 연구는 해외 판매 성과를 중심으로 지난 10년간의 변화를 추적해보는 실증분석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류 열풍을 이끌었던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드라마 수출 특성을 살펴보고,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특히 한국 방송 드라마의 실질적인 판매처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국가별 판매 단가와 판권 유형이 어떻게 진화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작업은 새로운 부가사업의 가능성과 함께 방송 드라마 수출의 향후 10년을 준비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이다.
  • 수출 실적은 2005년부터 2014년 1사분기까지 10년간이다. 지상파 방송 3사의 모든 실적을 분석 대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결과 도출에 도움이 되겠으나, 모든 방송사의 수출 실적을 확보하는 것이 여의치 않고, 트랜드를 반영 하는 판권 거래 특성상 각 방송사별로 판매 단가나 판권 유형에 큰 차이가 없다는 판단 하에 두 방송사의 실적을 중심으로 대략적인 해외 판매 특성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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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상승하던 국내 방송 콘텐츠 거래가 위축되기 시작한 배경은 무엇인가? 특히 해외 수출은 유통 비용만 추가하면 되는 미디어 상품의 특성을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방송사들은 안정적인 판매처를 확보하고, 신흥 시장을 개척하는 등 지역적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200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와 함께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자국의 방송 콘텐츠에 대한 제작 투자가 확대되는 등 해외 시장 환경이 변화하면서 급상승하던 국내 방송 콘텐츠 거래가 위축되기 시작했다.
세계 미디어 시장의 소비 형태가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 소비로 진화함에 따른 변화는 무엇인가? 한편, 플랫폼 증가와 함께 미디어 수신 환경이 급변하면서 세계 미디어 시장의 소비 형태도 과거의 지상파 방송 위주 시청에서 벗어나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 소비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방송 드라마의 판권 유형도 지상파 방송판권(방영권)에서 케이블, 위성, VOD 및 IPTV와 같은 온라인 판권과 리메이크, 출판권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해당 시장에서 글로벌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드라마에 PPL을 추가로 삽입하는 가상광고 방식의 부가사업까지 시도되고 있다.
각 방송사들이 지역적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한류’ 열풍은 해외시장에서 한국문화상품 및 국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일조했음은 물론이다. 특히 해외 수출은 유통 비용만 추가하면 되는 미디어 상품의 특성을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방송사들은 안정적인 판매처를 확보하고, 신흥 시장을 개척하는 등 지역적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200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와 함께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자국의 방송 콘텐츠에 대한 제작 투자가 확대되는 등 해외 시장 환경이 변화하면서 급상승하던 국내 방송 콘텐츠 거래가 위축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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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고수자, "방송콘텐츠의 국제적 경쟁력 제고방안", 방송연구, 2002년 겨울호, pp.35-65, 2002. 

  2. 강한균, "동남아지역의 한류 문화콘텐츠가 한국의 수출과 FDI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무역학회지, 제34권, 제1호, pp.29-47, 2009. 

  3. 강태영, "국제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와 한국방송프로그램 수출전략", 방송연구, 2002년 겨울호, 2002. 

  4. 김연식, 구종상, "TV 다큐멘터리 수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4호, pp.113-139, 2002. 

  5. 박소라, "방송 시장 개방에 따른 미디어 상품의 국가 간 흐름 모델과 자국 문화 보호 : 상대적 시장 규모와 문화적 할인 개념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18호, pp.113-151, 2008. 

  6. 유세경, 정윤경, "국내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해외 판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4-1호, pp.209-255, 2001. 

  7. 유세경, "방송영상 콘텐츠 사업자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06년 제7-2호, 2006. 

  8.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드라마의 수출 성과 분석", 한국언론학회 연구보고서, 2005. 

  9.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드라마의 창구 다각화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제19권, 제2호, pp.501-538, 2005. 

  10.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창구화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여름 통권 제34호, pp.98-131, 2006. 

  11. 이문행, "아시아 8개국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 특성에 대한 연구-2002년부터 2005년까지의 수출 실적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9호, pp.34-43, 2007. 

  12.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창구화 메커니즘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190-197, 2009. 

  13. 이문행, "국내 방송 채널의 해외시장 진출 유형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진흥회 연구보고서, 2012. 

  14. 이문행,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한국 시장 진입 특성", IT 서비스학회논문지, 2013(9). 

  15. 이문행, "국내 주요 방송 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 SBS와 CJ E&M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2013(9). 

  16. 전태석, 윤성준, "한국 방송 미디어 콘텐츠의 수출 성과 제고를 위한 기업 전략적 접근", 경영학 연구, 제36권, 제6호, pp.1653-1675, 2007. 

  17. 정윤경, "멀티미디어 시대의 영상콘텐츠 유통 현황과 활성화 방안", 방송영상콘텐츠 산업현황과 정책적 대응방안, pp.27-51. 2003. 

  18. 최재영, "한류콘텐츠기업의 해외시장진출에 따른 legal risk management", SBS 공동주최세미나, 법무법인 태평양, 2013(2). 

  19. 하윤금,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 방안 연구, 사회학통신, 제61기, p.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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