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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미국 시장 수출 활성화 방안 (스마트 유통을 중심으로)
Exportation of Korean TV programs in American Media Market (Focused on Digital Distribu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127 - 137  

이문행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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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의 콘텐츠 생산 및 소비국이며, 최근에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이 빠른 속도로 조성되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 최근 한국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프로그램 수출 지역의 편중 현상이 여전히 존재하는 한국 방송 시장에 새로운 출구를 모색하게 하는 청신호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따라 미국 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시장을 겨냥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차별화된 수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각 사의 홈페이지와 신문 기사, 보고서 등의 자료를 2차 분석하고, 유통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국내 지상파 방송사를 중심으로 미국 시장 진출 현황 및 특성을 살펴보고 향후 지속적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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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erican media market produces and consumes video contents the most in the world. Recently, Korean media contents appeals more than ever to Americans who consume them through online streaming service. This phenomenon reveals a green light which shows a need to seek for new methods in concentrated ex...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가입한 비율은? 시장 규모만 해도 7백조 원이고 연성장률은 4%다. 최근에는 온라인 스트리밍이 급증, 미국 전체 가정의 41%가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했다[1]. 이와 같이 스마트 미디어 환경이 빠른 속도로 조성되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 최근 현지인을 중심으로 한국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있다.
콘텐츠 생산 및 소비국 1위는 어디인가? 미국은 세계 1위의 콘텐츠 생산 및 소비국이며, 2014년 현재 세계 시장 점유율은 34%에 이른다. 시장 규모만 해도 7백조 원이고 연성장률은 4%다.
스마트 미디어 환경속에서 한국방송에 대한 미국 시장의 관심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특히 한국 프로그램의 주된 수출시장인 아시아 지역의 경우, 불특정 다수를 중심으로 TV 등 전통 매체 소비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미국 시장은 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유통 비중이 높다는 것이 특징이다[1]. 뿐만 아니라 아시아계, 백인계 등 다양한 인종이 한국 프로그램을 선호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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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Nielson, 2014년 12월 

  2. 미국 콘텐츠산업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 제9호, 2014. 

  3. SNL Kagan, CJ 경영연구소 정리, 2011. 

  4. The video ink, "Streaming on Connected-TV s Continues to rise(Study)," 2014.10.29 

  5. Mintel, 2013, KOCCA FOCUS 재인용 

  6. KOCCA 포커스, 2015-3 

  7. 한국 영상물의 미국 수출 전략, KOCCA FOCUS, 통권 10-12호, 2014. 

  8. KBS America, www.kbs-america.com 

  9. MBC America, www.mbc-america.com 

  10. SBS International, www.sbs-international.com 

  11. The Daily Texan, 2014 

  12. PRI, 2014, KOCCA FOCUS 재인용. 

  13. DramaFever.com 

  14. Viki.com 

  15. 한국 드라마 미국시장 소비자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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