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 방송환경이 도래하면서 과거에는 각기 다른 산업영역에 놓여 있던 방송사업자들이 동일한 시장으로 편입되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돌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군림해왔던 한국의 지상파방송사업자들도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나아가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사업 다각화 전략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BS, MBC, SBS 등 국내 지상파방송 3사를 중심으로 특히 최근 들어 더욱 본격화되고 있는 방송 콘텐츠 분야의 사업 다각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지상파 방송사는 국내 최대의 콘텐츠 보유자이자 네트워크 소유자로서 유통 시장 확대에 따른 콘텐츠 사업의 수익 증대 효과를 철저하게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립제작사 및 독립 유통사들과 끊임없는 갈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방송 3사 중에서는 SBS가 수익 창출을 위해 비교적 발빠른 행보를 보였으며, MPP(복수채널사용사업자) 분야에서는 MBC의 활약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채널 방송환경이 도래하면서 과거에는 각기 다른 산업영역에 놓여 있던 방송사업자들이 동일한 시장으로 편입되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돌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군림해왔던 한국의 지상파방송사업자들도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나아가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사업 다각화 전략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BS, MBC, SBS 등 국내 지상파방송 3사를 중심으로 특히 최근 들어 더욱 본격화되고 있는 방송 콘텐츠 분야의 사업 다각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지상파 방송사는 국내 최대의 콘텐츠 보유자이자 네트워크 소유자로서 유통 시장 확대에 따른 콘텐츠 사업의 수익 증대 효과를 철저하게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립제작사 및 독립 유통사들과 끊임없는 갈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방송 3사 중에서는 SBS가 수익 창출을 위해 비교적 발빠른 행보를 보였으며, MPP(복수채널사용사업자) 분야에서는 MBC의 활약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In the era of the rapid change of broadcasting industry, Korean terrestrial TV, dominant player, face also to severe competition with the new media platforms. To survive in the traditional market and to be winner in the new market, they tend to diverse their activities. Particularly, they expand the...
In the era of the rapid change of broadcasting industry, Korean terrestrial TV, dominant player, face also to severe competition with the new media platforms. To survive in the traditional market and to be winner in the new market, they tend to diverse their activities. Particularly, they expand the activities to the content business. Therefore, this study focus on the diversification of 3 major free TV, KBS, MBC, SBS. As a result, Korean terrestrial TV still dominate content industry with their enormous library and their distribution networks : they conflict with the independent companies and do the contents business exclusively. There are no rooms for the independent distributor. Among 3 players, the strategies of SBS have been oriented to the business and in the field of MPP(Multiple program Provider), the performance of MBC has been remarkable.
In the era of the rapid change of broadcasting industry, Korean terrestrial TV, dominant player, face also to severe competition with the new media platforms. To survive in the traditional market and to be winner in the new market, they tend to diverse their activities. Particularly, they expand the activities to the content business. Therefore, this study focus on the diversification of 3 major free TV, KBS, MBC, SBS. As a result, Korean terrestrial TV still dominate content industry with their enormous library and their distribution networks : they conflict with the independent companies and do the contents business exclusively. There are no rooms for the independent distributor. Among 3 players, the strategies of SBS have been oriented to the business and in the field of MPP(Multiple program Provider), the performance of MBC has been remarkable.
먼저, 수직적 다각화(vertical diversification)란 가치사슬의 수직적 관계에 있는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는 주로 생산 및 유통 과정의 합리화, 내부 잉여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원재료로부터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수직적 흐름에 있는 가치 사슬에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이다. 편성에서 제작, 송출, 유통까지 아우르는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구조는 대표적인 수직 통합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관련 다각화란?
기업의 다각화는 우선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새터와 웨인홀[4]은 기업이 주 사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을 기초로 다른 사업에 진출하는 것을 관련 다각화라 정의하였다. 반면, 주력 업종과 관계없이 수익성 있는 사업이라면 모두 진출하려는 대기업들의 소위 문어발식 사업 확장은 전형적인 비관련 다각화라고 할 수 있다.
수평적 다각화란?
한편, 수평적 다각화(horizontal diversification)는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이용하여 동질적이거나 동일한 제품을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을 의미한다[6]. 이는 제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시장의 확대라고 할 수 있으며, 미디어 산업에서 특히 수평적 통합의 사례가 눈에 띠는 것은 원소스 멀티 유즈를 통한 부가 수익 증대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2)
정정수,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김도연, , 한국언론학회 주최 세미나, 2001.4. 27.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산업 실태조사보고서, 2009.
Salter and Weinhold, Diversification via Acquisition: Creating Values. Harvard Business Review, Jul-Aug, 1978.
R. P. Rumelt, "Startegy, Structure, and Economic Performance," Divesion of Research,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1974.
Kotler, Marketing Management, New York : Prentice-Hall Inc.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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