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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화 <로렌스 애니웨이> 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 -로렌스의 패션 이미지를 중심으로-
Gender Identity Revealed in the Movie Laurence Anyways -Focusing on the Expression of Laurence's Fashion Imag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191 - 202  

권하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본 연구는 프랑스계 캐나다인 영화감독 자비에 돌란의 영화 <로렌스 애니웨이>(2012)의 주인공 로렌스의 젠더 정체성을 살펴보고 내적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생물학적으로 남성으로 태어났지만 여성으로 살고자 하는 로렌스의 외적 변화를 패션 이미지로 살펴보았고 이를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정체성 이론인 모방, 행위의 반복, 그리고 합체의 개념으로 살펴볼 수 있었으며, 그에 따른 내적 의미로 '타자의 내면화'와 '탈정체화'를 파악하였다. 로렌스는 여성성의 획득을 위해 여성의 모습을 모방하고 반복적인 행위로 그(녀)의 외적 구성을 완성해간다. 그(녀)의 반복되는 모방적 행위는 타자를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해석되고 새로이 구성되어지는 주체를 시각화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탈정체화는 젠더가 시공간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고 형성된 외형은 곧 내면의 외면화의 개념으로 해석되며 정체하지 않는 젠더의 유동적인 가변성을 의미화 한다. 로렌스의 '여성으로 가꾸기'는 외모를 흉내 내는 것 이상으로 재의미화 된 여성 또는 젠더를 만들고 있으며, 그것이 진정한 자기 변화이자 새로운 세상에 대한 도약으로 해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analyse gender identity and its internal meanings through the main character, Laurence, of the movie (2012) directed by French-Canadian film maker Xavier Dolan. Study examines performative gender identity revealed through the fashion images of Laurence who was born biological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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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화 <로렌스 애니웨이>에서 묘사되는 로렌스의 정체성은 로렌스의 남성성, 여성성 또는 양성성을 범주화하는 문제를 논제의 중심에 두진 않는다. 그(녀)의 정체되지 않으려는 정체성의 진실성, 인간으로서 피해갈 수 없는 사랑의 감정 그리고 인간관계에 있어서 엮어지는다양한 관점들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 로렌스의 이미지는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소통의 부재를 꼬집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체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방법론적인 측면을 전면에 놓아두는 선택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 내면에는 ‘사랑’이라는 키워드를 잃지 않으며 삶의 공존과 공유를 통해 모두의 존재성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을 실현하고자 한다. <로렌스 애니웨이>는 결코 가볍지 않은 주제인 젠더 정체성에 관한 행위자로서의 주체의 모습을 화려한 색채감과 세련된 영상미로 담아냈다.
  • <로렌스 애니웨이>는 한 남자의 젠더 정체성(gender identity)을 두고 일어나는 다양한 관계형성과 인간 삶의 본질에 있어서 유동적인 것과 부동적인 것들에 관해 다루며 갈등과 수용관계를 자연스러움을 바탕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돌란은 사랑이라는 주제를 열린 시각에서 들여다보고, 정체성의 혼란스러움과 사랑의 갈등을 다루어 삶의 카타르시스, 환희, 고통, 비극, 희극 등의 표현이 혼재되어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복잡하고도 미묘한 관계성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특히, 주인공의 진실한 젠더 정체성에 대한 표현이 드러나면서부터 생성되는 갈등 구조는 영화 전반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로 표출되는데, 이때 주인공의 외적, 내적 모습의 변화가 다양한 패션 코드(이미지)로 표현 되는 것이 흥미롭게 관찰된다.
  • 본 논문에서는 에서 묘사하는 정체성의 탐구과정에 놓인 이미지를 주인공의 특색 있는 패션 표현방식에서 살펴보고 그에 대한 내적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로써 젠더 정체성을 정의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진행한다. 사례분석으로 <로렌스 애니웨이> DVD를 관찰하고 영화의 서사에 따라 주인공의 정체성 변화과정에서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로렌스의 외모에 초점을 맞추어 장면을 설정하고 패션 이미지를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자비에 돌란의 3번째 작품 영화 에 등장하는 주인공 로렌스를 중심으로 그의 패션 이미지를 통해 젠더 정체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의 주인공 로렌스를 중심으로 젠더 정체성을 다루었다.
  • 영화의 서사에서 나타나듯이 <로렌스 애니웨이>는 정체성, 특히 젠더 정체성에 대한 혼란과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본 절에서는 3장에서 로렌스의 패션 이미지를 분석하기에 앞서 정체성의 정의를 살피고 이에 대한 젠더 정체성의 이론적 관점을 고찰하여 분석의 틀을 구성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젠더 정체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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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렌스 애니웨이>에 등장하는 로렌스의 이성애적인 스트레이트 맨으로써 모습은 어떠한가? 로렌스는 지극히 이성애적인 스트레이트 맨(straightman)의 이미지로 영화 도입부에 등장한다[그림 1]. 그의 35년간의 남자로서의 삶에는 보편적인 가부장적 외형을 보여주는 ‘갈색’과 어두운 색들의 드레스코드가 존재했다. 아주 짧은 헤어스타일에 갈색의 정장바지와 같은 톤으로 패턴이 들어간 남성 캐주얼 셔츠의 착장이로렌스가 평소 학교로 출근할 때의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이때 그의 외모는 영화의 전체에서 가장 보수적으로 비추어 진다.
영화감독 자비에 돌란의 <로렌스 애니웨이>를 통한 수상이력은 어떻게 되는가? 다채로운 컬러감과 감각적인 촬영 기법을 현대적인 프레임에 담은 <로렌스 애니웨이 Laurence Anyways, 2012>는 당시 24살이던 자비에 돌란에 의해 연출되었다. 젊은 감독이자 그 자신이 배우이기도 한 돌란은 <로렌스 애니웨이>를 통해 2012년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에서 여우주연상과,퀴어 팜 어워드(Queer Palm Award)를 수상하였다. 또한, 토론토 국제 영화제(Toron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에서 수상하였으며 캐나다 스크린 어워드(Canadian Screen Awards)에서 베스트 커스튬 디자인,베스트 메이크업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것 이외에도 주트라 어워드(Jutra Award)에서 감독상, 헤어스타일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았다. 돌란의 행보는 <로렌스 애니웨이> 이외에도 이미 앞선 2작품 <아이 킬드마이 마더I Killed My Mother, 2009>, <하트비트Heartbeats, 2010>에 의해서도 그의 영화적 잠재성을 보여주었으며 배우로 출연한 다수의 작품 속에서도 그의 탁월한 배우로서의 면모를 드러낸 바 있다.
<로렌스 애니웨이>는 무엇을 다루고 있는가? <로렌스 애니웨이>는 한 남자의 젠더 정체성(gender identity)을 두고 일어나는 다양한 관계형성과 인간 삶의 본질에 있어서 유동적인 것과 부동적인 것들에 관해 다루며 갈등과 수용관계를 자연스러움을 바탕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돌란은 사랑이라는 주제를 열린 시각에서 들여다보고, 정체성의 혼란스러움과 사랑의 갈등을 다루어 삶의 카타르시스, 환희, 고통, 비극, 희극 등의 표현이 혼재되어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복잡하고도 미묘한 관계성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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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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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enneth Hoover(Ed.), The Future of Identity-Centennial Reflections on the Legacy of Erik Erikson-, Lexington Books, p.2, 2004. 

  4. "정체성",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55991&cid48639&categoryId48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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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성 정체성, Gender Identity",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55864&cid48639&categoryId48639 

  7. 미셸 푸코, 이규현 옮김, 성(性)의 역사 1: 지식의 의지-3판, 나남,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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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남 웅, 젠더 재현에 관한 비판적 연구: 버틀러의 수행성이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3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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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조현준, "퀴어의 눈으로 바라본 젠더와 타자 이야기젠더의 조롱과 우울의 철학-주디스 버틀러 읽기", 아시아여성연구, 제45권, 제2호, pp.315-322, 2006. 

  12. 조현준, "젠더 계보학과 여성 없는 페미니즘-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트러블", 안과 밖, 제26권, pp.180-20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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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주디스 버틀러, 조현준 옮김, 젠더 트러블, 문학동네, pp.28-31, 2014. 

  15. 사라 살리, 김정경 옮김, 주디스 버틀러의 철학과 우울, 도서출판 앨피, pp.112-117, 2007. 

  16. Malcolm Barnard, Fashion Theory-Introduction, Routledge, pp.189-191, 2014. 

  17. 김종국, 영화 색채 美學, 커뮤니케이션스북스, pp.118-121, 2006. 

  18. 조현준, "젠더 계보학과 여성 없는 페미니즘-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트러블", 안과 밖, 제26권, p.191, 2009. 

  19. "보라색",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69931&cid42641&categoryId42641 

  20. Adam Geczy and Vicki Karaminas, Queer Style, Bloomsbury, p.7, 2013. 

  21. 주디스 버틀러, 조현준 옮김, 젠더 트러블, 문학동네, p.349, 2014. 

  22. 주디스 버틀러, 조현준 옮김, 젠더 트러블, 문학동네, p.359, 2014. 

  23. Malcolm Barnard, Fashion Theory-Introduction, Routledge, p.189, 2014. 

  24. 이현주, "퀴어시네마 속에 나타난 성소수자들의 인식변화에 대한 연구-들뢰즈의 이론과 노마드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237-259,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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