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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비에돌란 영화의 포스트 모더니즘 <아이킬드마이마더, 마미를 중심으로>
Post Modernism in Xavier Dolan's Movies -With a Focus on "I Killed My Mother(2009)" and "Mommy(2014)"-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162 - 170  

김로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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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에 돌란의 모성과 성적(性的) 정체성에 천착하는 작품들의 영화적 시도와 실험은 어렵거나 낯설지만은 않다. 기존 영화의 양식과 형식을 해체하거나 파괴하기보다는 우리가 기억 하는 친숙한 영화나 시, 패션, 음악, 미술 등의 상호텍스트성 기법인 패스티시와 자기반영성을 통해 소통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작품에서 거듭 반복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들이라 할 수 있는 탈(脫) 장르, 탈 주체,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과거에 대한 향수의 재현으로 말을 건넨다. 본 연구에서는 일종의 유행처럼 지나갔다고 여겨진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재를 재인식하고자 하고 자비에 돌란의 영화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특징과 반복적으로 사용된 모티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그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을 통해 소수자들에 대한 감독의 관심과 알레고리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Xavier Dolan delves into maternal instinct and sexual identity and the attempt and experiment of his movies are not difficult to understand and not unfamiliar. He communicates with audience through pastiche and self-reflexivity, rather than disassembling and destruction of style and form of exist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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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의 작품 중 첫 영화인 와 최근 연출작인 를 중심으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구체적 예시를 들어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영화에서 사용했던 디스포지티브, 자기반영성의 시도들을 살펴보고, 등장인물의 알레고리적 분석을 시도 하고자한다.
  • 그는 작품에서 자전적인 주제의식(퀴어, 모성, 디아스포라(diaspora), 정신병, 소수자에 대한 관심 등)을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들이라 할 수 있는 자기 반영적 메타픽션, 상호 텍스트성, 탈 장르, 탈 주체,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과거에 대한 향수의 재현(représentation)으로 말을 건넨다. 본 논문에서는 자비에 돌란 영화에서 드러난 포스트 모더니즘적 특징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의 작품 중 첫 영화인 <아이킬드마이마더>와 최근 연출작인 <마미>를 중심으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구체적 예시를 들어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영화에서 사용했던 디스포지티브, 자기반영성의 시도들을 살펴보고, 등장인물의 알레고리적 분석을 시도 하고자한다.
  • 즉 자비에 돌란 영화는 손택이 말한 ‘단순히 스타일화 된 예술’이 아니라는 입장에서 논의를 더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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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비에 돌란이 첫 영화로 칸 영화제에서 무슨 상을 받았는가? 이는 과연 여전히 유효한 것인가? 마치 자비에 돌란(Xavier Dolan)은 그에 대한 답을 영화를 통해 끊임없이 말해 주는 듯하다. 그의 첫 영화인<아이 킬드 마이 마더 I killed my mother, 2009>는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 비공식 부문인 감독주간에 초청받아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프랑스어 영화상, 국제 예술영화관 연맹 상을 받았고, 최근 작품 ‘마미 mommy, 2014)’는 84세의 장 뤽 고다르 감독과 공동수상을 했다. 하지만 세계 유수 영화제의 수상과 노미네이트되었던 그의 작품을 환영했던 반응과 달리 그의 영화들을 단지 힙스터(hipster)의 아이콘이나 퀴어 영화(queer cinema)의 범주로 몰고 가는 비평이 주를 이뤘다.
해비 레빈, 찰스뉴먼은 포스트 모더니스트에 대해 무엇이라 표현하였는가? 과거 해비 레빈, 찰스뉴먼 등의 견해에 따르면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모더니스트들처럼 독창적인 작품들을 생산해 내지 못하고 과거의 문화, 사회적 생산품들을 과장된 브리 콜라주 방식으로 끊임없이 재배열할 따름이라고 했다[1]. 이는 과연 여전히 유효한 것인가? 마치 자비에 돌란(Xavier Dolan)은 그에 대한 답을 영화를 통해 끊임없이 말해 주는 듯하다.
자비에 돌란의 첫 영화는 무엇인가? 이는 과연 여전히 유효한 것인가? 마치 자비에 돌란(Xavier Dolan)은 그에 대한 답을 영화를 통해 끊임없이 말해 주는 듯하다. 그의 첫 영화인<아이 킬드 마이 마더 I killed my mother, 2009>는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 비공식 부문인 감독주간에 초청받아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프랑스어 영화상, 국제 예술영화관 연맹 상을 받았고, 최근 작품 ‘마미 mommy, 2014)’는 84세의 장 뤽 고다르 감독과 공동수상을 했다. 하지만 세계 유수 영화제의 수상과 노미네이트되었던 그의 작품을 환영했던 반응과 달리 그의 영화들을 단지 힙스터(hipster)의 아이콘이나 퀴어 영화(queer cinema)의 범주로 몰고 가는 비평이 주를 이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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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욱동,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8. 

  2. 피종호,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미학, 한양대학교3 출판부, 2013. 

  3. 수잔 손택, 해석에 반대한다, 이후, 2002. 

  4. 애덤 로버츠, 트랜스 비평가 프레데릭 제임슨, 앨피, 2007. 

  5. F. Jameson, "Postmodernism and Consumer Society," The cultural Turn, London/Newyork, pp.1-20, 1998. 

  6. 맥스무비, 2014년 7월호, pp.91-160, 2014. 

  7. 프레드릭 제임슨, 보이는것의 날인, 남인영 역, 한나래, 2003. 

  8. 권하진, "영화 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191-202, 2015. 

  9. 강윤주, "영화 '웰컴투동막골'의 지정학적 미학," 문화와 사회, 통권 2권, pp.55-80, 2007. 

  10. 허핑턴 포스트, , 2015. http://www.huffingtonpost.kr/erin-whitney/story_b_6529596.html. 

  11. 자끄 데리다, 글쓰기와 차이, 남수인 역, 동문선, 2001. 

  12. 이인숙, "현대 퀘벡영화에 나타난 탈-가족소설," 프랑스 문화예술 연구, 제48집, pp.355-381, 2014. 

  13. 지그문트 프로이트, 성욕에 관한 세편의 에세이, 김정일 옮김, 열린 책들, 1996. 

  14. 김석, "시니피앙 논리와 주이상스의 주체," 라캉과 현대정신분석, 제9권, 제1호, pp.185-209, 2007. 

  15. Denzin Norman, image of Postmodern Society, Social Theory and Contemporary Cinema, London SAGE, 1991. 

  16. 박종성, 씨네 폴리틱스, 인간사랑,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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