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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191 - 202
본 연구는 프랑스계 캐나다인 영화감독 자비에 돌란의 영화 <로렌스 애니웨이>(2012)의 주인공 로렌스의 젠더 정체성을 살펴보고 내적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생물학적으로 남성으로 태어났지만 여성으로 살고자 하는 로렌스의 외적 변화를 패션 이미지로 살펴보았고 이를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정체성 이론인 모방, 행위의 반복, 그리고 합체의 개념으로 살펴볼 수 있었으며, 그에 따른 내적 의미로 '타자의 내면화'와 '탈정체화'를 파악하였다. 로렌스는 여성성의 획득을 위해 여성의 모습을 모방하고 반복적인 행위로 그(녀)의 외적 구성을 완성해간다. 그(녀)의 반복되는 모방적 행위는 타자를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해석되고 새로이 구성되어지는 주체를 시각화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탈정체화는 젠더가 시공간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고 형성된 외형은 곧 내면의 외면화의 개념으로 해석되며 정체하지 않는 젠더의 유동적인 가변성을 의미화 한다. 로렌스의 '여성으로 가꾸기'는 외모를 흉내 내는 것 이상으로 재의미화 된 여성 또는 젠더를 만들고 있으며, 그것이 진정한 자기 변화이자 새로운 세상에 대한 도약으로 해석된다.
This research aims to analyse gender identity and its internal meanings through the main character, Laurence, of the movie (2012) directed by French-Canadian film maker Xavier Dolan. Study examines performative gender identity revealed through the fashion images of Laurence who was born biologic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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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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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렌스 애니웨이>에 등장하는 로렌스의 이성애적인 스트레이트 맨으로써 모습은 어떠한가? | 로렌스는 지극히 이성애적인 스트레이트 맨(straightman)의 이미지로 영화 도입부에 등장한다[그림 1]. 그의 35년간의 남자로서의 삶에는 보편적인 가부장적 외형을 보여주는 ‘갈색’과 어두운 색들의 드레스코드가 존재했다. 아주 짧은 헤어스타일에 갈색의 정장바지와 같은 톤으로 패턴이 들어간 남성 캐주얼 셔츠의 착장이로렌스가 평소 학교로 출근할 때의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이때 그의 외모는 영화의 전체에서 가장 보수적으로 비추어 진다. | |
영화감독 자비에 돌란의 <로렌스 애니웨이>를 통한 수상이력은 어떻게 되는가? | 다채로운 컬러감과 감각적인 촬영 기법을 현대적인 프레임에 담은 <로렌스 애니웨이 Laurence Anyways, 2012>는 당시 24살이던 자비에 돌란에 의해 연출되었다. 젊은 감독이자 그 자신이 배우이기도 한 돌란은 <로렌스 애니웨이>를 통해 2012년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에서 여우주연상과,퀴어 팜 어워드(Queer Palm Award)를 수상하였다. 또한, 토론토 국제 영화제(Toron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에서 수상하였으며 캐나다 스크린 어워드(Canadian Screen Awards)에서 베스트 커스튬 디자인,베스트 메이크업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것 이외에도 주트라 어워드(Jutra Award)에서 감독상, 헤어스타일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았다. 돌란의 행보는 <로렌스 애니웨이> 이외에도 이미 앞선 2작품 <아이 킬드마이 마더I Killed My Mother, 2009>, <하트비트Heartbeats, 2010>에 의해서도 그의 영화적 잠재성을 보여주었으며 배우로 출연한 다수의 작품 속에서도 그의 탁월한 배우로서의 면모를 드러낸 바 있다. | |
<로렌스 애니웨이>는 무엇을 다루고 있는가? | <로렌스 애니웨이>는 한 남자의 젠더 정체성(gender identity)을 두고 일어나는 다양한 관계형성과 인간 삶의 본질에 있어서 유동적인 것과 부동적인 것들에 관해 다루며 갈등과 수용관계를 자연스러움을 바탕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돌란은 사랑이라는 주제를 열린 시각에서 들여다보고, 정체성의 혼란스러움과 사랑의 갈등을 다루어 삶의 카타르시스, 환희, 고통, 비극, 희극 등의 표현이 혼재되어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복잡하고도 미묘한 관계성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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