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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s Service Quality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477 - 486  

이용학 (독립기념관 기획실장) ,  이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국민의 성금으로 건립되어 "국난 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전시하고 국민에게 보급/교육"의 역할을 부여받고 있는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의 구성 요인을 제시하고 이 요인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한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은 유형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의 4가지 구성요인으로 제시되었으며 실증을 통해 기념관에서 제공하는 본연의 목적사업에 대한 서비스품질인 반응성과 공감성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또 고객만족이 향상되면 기념관에 대한 재방문의도도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관람객을 위한 서비스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관람객의 지속적 증대를 꾀하는 서비스품질 향상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service quality of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nd to investigate what factors of service quality influence to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customer revisit inten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service quality for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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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독립기념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앞서 기술한이론적배경을근거로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2]에서 제시한 서비스품질의 5개 차원(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보증성, 공감성)을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에 맞게 4개 차원(유형성, 응답성, 보증성, 공감성)으로 재구성하여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 항목을 제시하고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행동의도인 재방문의도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크게 논의되지 않았던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확인하고 독립기념관이 현재 제공하는 관람환경/교육/문화이벤트/전시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 고객만족모형을 개발하여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독립기념관의 역할 증대를 위해 고려해야 할 구체적인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1 서비스품질중 유형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서비스품질중 공감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 서비스품질중 응답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서비스품질중 보증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5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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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rӧnroos가 말한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기술적 품질, 기능적 품질과 기업 이미지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Grӧnroos[13]는 서비스품질이 기술적 품질, 기능적 품질과 기업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기술적 품질은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서비스 기업이 무엇을 제공하는가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말한다. 기능적 품질은 소비자가 서비스를 어떻게 지각하는가 혹은 결과로서의 기술적 질을 어떻게 얻는가를 의미한다. 기업이미지는 소비자들이 그 기업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대한 결과 즉,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견해로서 소비자의 서비스 기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가 정의한 서비스품질이란 무엇인가?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이하 PZB)[2]는 서비스품질이 ‘서비스의 우수성이나 우월성과 관련된 고객의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로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SERVQUAL을 제안하였다[3].
독립기념관의 사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독립기념관의 사업은 전시, 교육, 연구의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미국 독립기념관의 운영과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다. 미국 독립기념관 역시 역사적 유물에 대한 전시와 해설, 청소년을 위한 관련 교육프로그램, 연구자나 교육자를 위한 연구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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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이유재, 이준엽,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고찰: KS-SQI 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 연구, 제16권, 제1호, pp.1-26, 2001. 

  2. A. Parasuraman, Vala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 of Retailing, Vol.64(spring), pp.12-40, 1988. 

  3. 이유재, 이청림, "서비스품질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마케팅관리연구, 제19권, 제2호, pp.1-43, 2015. 

  4. Pratibha A. Dabholkar, C. David Shephard, and D. I. Thorpe,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Study," J. of Retailing, Vol.76, No.2, pp.139-173, 2000. 

  5. 홍철유,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 및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과 일본의 비교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6. 한상린,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유지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 관계적 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9권, 제1호, pp.29-46, 2004. 

  7. 안광호, 김민성, 김병일, "컨테이너항만 서비스품질차원이 고객만족과 재이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3호, pp.317-442, 2008. 

  8. 홍성태, 이원준, 김종대, 김병재, "금융서비스의지각된 전반적 품질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성과에 관한 연구", Asia Marketing Journal, 제13권, 제4호, pp.191-212, 2012. 

  9. 문창현, 정성미, "박물관 관광 서비스품질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연구, 제17권, 제1호, pp.3-27, 2009. 

  10. 김선정, "무용공연장 서비스품질과 공영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50-158, 2011. 

  11. 김소영, 김연정,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서비스 품질 측정과 기대효과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 제12권, 제1호, pp.109-134, 2009. 

  12. 소은혜, 이경률, "박물관 서비스 품질과 방문동기가 관람객 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15-527, 2014. 

  13. C. Gronroos, "A Service-Oriented Approach to Marketing of Services," European J. of Marketing Vol.12, No.8, pp.588-601, 1978. 

  14.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15. R. L. Oliver and I. C. Macmillan, "A path analytic exploration of retail patronage influence," J. of Marketing, Vol.56(Jul), pp.83-95, 1992. 

  16.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17.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International, Hemel Hempstead,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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