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이론에 근거한 장애와 비장애를 포용하는 놀이터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tting the Environment of Inclusive Playground Including Disabled Children and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including at-risk children) based on J. Ayres' Sensory Integrat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3 = no.110, 2015년, pp.205 - 212  

김내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업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s at the at-risk children(the students in the margins)' needs for the inclusive education environment who increased lately. It is studied in the limited scope, which is about spacially 'playground' and 'Sensory integrative therapy' in terms of the special education therapy. The 6 en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차원의 환경세팅요소 별로 환경구성특성을 4-5가지로 도출하였으며, 환경 적용에 대한 도식은 <그림 4>와 같다. 6개의 원리에 근거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환경 setting 요소와 특성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4개의 환경 setting 요소 중 감각 요소는 촉발성, 다양성, 동시성, 연속성, 불규칙성의 특성을 가질 때, 행위 요소는 지원성, 다양성, 공유성, 연속성, 안정성의 특성을, 심리 요소는 촉발성, 지원성, 공유성, 안정성의 특성을, 표현 요소는 지원성, 상징성, 친근성, 맥락성의 특성을 가질 때 감각통합문제를 가진 아동들에게 적합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각 원리별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환경 setting요소와 특성을 예시와 함께 밝혀보았다.
  • 감각통합장애와 장애위험군에 대한 통합 교육의 관점으로서 놀이터 환경 setting의 원리 구성요소와 그 특성을 도출해보았다. Ayres의 감각통합이론과 치료 방법, 중재 원리에 기반하여 재정립한 환경 setting 6원리와 공간 적용 방법을 찾아보아 환경 setting 요소를 감각, 행위, 심리, 표현의 4개의 차원으로 유형화하였다.
  • 도출한 6가지 환경 setting 원리와 4가지 환경 setting요소는 감각통합적 어려움을 지닌 아동에게는 보다 적절한 자극과 동기 부여를, 일반 아동에게는 풍부한 자극을 주는 놀이터가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설계지침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감각통합장애아동에게는 치료적 자극의 일상화를, 경증의 아동이나 어려움을 갖는 일반 아동에게는 분리가 아닌 포용의 의미를, 일반아동에게도 포용과 다양한 발달 촉진과 경험의 다양성을 주는 공간 설계의 기초가 될 수 있어 이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 기반하고 있는 감각통합문제는 장애군 뿐 아니라 비장애군에서도 상당수에게 문제가 되고 있고,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정서, 심리, 행동, 학습상의 문제에 영향을 주기에 포용적 관점의 접근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에 Ayres의 감각통합이론에 입각한 다양한 감각통합중재 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감각통합중재원칙에 기반하여 환경 setting 원리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환경 setting 요소와 구성 특성을 끌어내고자 한다.
  • 세부적인 문제 양상을 고려하지 않고는 피상적인 결과물이 나올 수밖에 없음을 많이 경험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놀이터를 중심으로 감각 통합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포용할 수 있는 환경 setting 원리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환경 setting 요소와 특성을 도출해 통합 환경 구축을 위한 기준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0) 촉각,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에 대한 자세한 중재 방식은 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과 공존, 협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는 분리로 인한 고립과 경쟁, 그로인한 상실감, 위화감에 근거한 많은 사회적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기에 통합과 공존, 협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사회 여러 부분에서 전환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으나, 모두가 이점을 가질 수 있는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도덕적 의무와 공리(公理)로서의 사고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동으로 하여금 놀이의 시작과 참여의 어려움을 덜어주어 다양한 감각으로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자기 조직화 원리는 아동의 자발적 참여와 놀이 구조화에 대한 내용으로 앞서 언급한 아동에게 선택권을 주는 행위 요소의 다양성과 행위지원성이 적용된다. 자발성과 주도성을 유도하기 위한 동기 촉발 장치가 고려되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다양한 상징, 역할 놀이의 원천이 되는 연상성이 좋은 상징적 형태, 색상, 재질, 소리, 빛과 그림자 등이 그것이다.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놀이의 시작과 참여의 어려움을 덜어주어 다양한 감각으로의 발판이 된다.
통합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교육계에서는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의 분리가 아닌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통합 교육(Inclusive Education)이란 장애와 비장애군 어느 한쪽에 무게를 두지 않고 다양함을 인정하며, 유연성을 두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분리교육은 장애아동을 일반 학급에서 제외시켜 사회적 발달을 막는 등 욕구에 대해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3 

  2. A. Jean Ayres저, 김경미 외 옮김, 감각통합과 아동, 군자출판사, 2006 

  3. Bundy, A. C., Lane, S. J., Murray, E. A.. Sensory Integration: A. Jean Ayres' Theory Revisited. In: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edited by Bundy, A. C., Lane, S. J., Murray, E. A.. Philadelphia: F. A. Davis; 2002 

  4. DeGangi, G. A.. Assessment of Sensory, emotional, and attentional problems in regulatory disordered infants. In: Infants and Young Children. 1991,3(3) 

  5. Fisher, A. G., Murray, E. A., Bundy, A. C..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adelphia: F. A. Davis; 1991 

  6. Kinsbourne, M.. Cerebral-brainstem relations in infantile autism. In: Neurobiological issues in autism. edited by C. Schopler, G. B. Mesibov New York: Plenum Press; 1987 

  7. Tan, P. C.. Prevalence of 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and school function in singap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Los Angele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2002 

  8. Yack E, Sutton S, Aquilla P.. Building Bridges through Sensory Integratio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with Autism and other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edrs. Weston, Ontario: Building Bridges through Sensory Integration; 1998 

  9. 홍은경, 김경미, 장문영, Ayres 감각통합중재 중심원리에 따른 치료서의 치료수행도 조사,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vol.9(1), 2011 

  10. Adrien, J. L., Lenort, P., Martineau, J., Perror, A., Hameury, L., Larmande, C., Blind ratings of early sympotoms of autism based upon family home movi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993;32(3) 

  11. Ahn, R. R., Miler, L. J., Milberger, S., Mclntosh, D. N.. Prevalence of parents' perceptions of sensory processing disorders among kindergarte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004;58(3) 

  12. James, A. L., Barry, R. J.. Cardiovascular and electrodermal responses to simple stimuli in autistic, retarded and normal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1984;1 

  13. Kientz, M. A., Dunn, W.. A comparison of the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on the Sensory Profil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1997;51 

  14. Kootz, J. P., Cohen. D. J.. Modulation of sensory intake in autistic children : Cardiovascular and behavioral indic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Psychiatry 1981;20 

  15. Kootz, J. P., Marinelli, B., Cohen, D. J.. Modulation of response to environmental stimulation in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1982;12 

  16. Talay-Ongan, A., Wood, K.. Unusual sensory sensitivities in autism; A possible crossr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2000;47(2) 

  17. Yochman, A., Parush, S., Ornoy, A.. Response of preschool children with without ADHD to sensory events in daily lif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004;58(3) 

  18. 윤점룡 외, 학령기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실태 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 보고서, 2005 

  19. http://en.wikipedia.org/wiki/Playground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