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비장애인 통합 환경으로서의 통합공원 조성을 위한 관련 가이드라인 분석
Analysis of Design Guidelines for Inclusive Parks as an Inclusive Environment for the Disabled and the Non-Disabled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5 no.2, 2017년, pp.89 - 100  

남현경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김아연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60년대 이후 장애인의 탈시설화가 진행되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생활하는 통합의 개념이 점차 발달하였고 장애 관련 다양한 복지 제도가 개선되어 왔으나, 장애인이 문화와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권리는 아직 충분히 보장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장애 비장애인의 통합 환경으로서의 통합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지침 마련을 위해, 기존의 장애인 관련 시설 가이드라인, 즉 접근성, 무장애, 유니버설 디자인 등을 주제로 하는 국내외 10가지 가이드라인을 이용자 측면과 계획 측면에서 분석하고, 그 내용을 고찰하였다. 이용자 측면에서는 비장애인과의 공동 이용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며, 가이드라인의 내용이 신체적 장애를 가진 성인에 편중되었다는 점이 파악되었다. 또한 계획 측면에서는 조성 절차에 관련 내용이 미비하고, 배치 및 공간구성, 시설물 및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접근권 및 이동권에 관한 내용 중심의 가이드라인만 제시되고 있어, 현재의 장애인시설 관련 가이드라인은 통합공원에 적용하기에는 한계를 드러내었다. 통합공원의 개념과 목표를 정립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함께 고려하는 균형된 관점에서 갈등 요소를 극복하고, 현실적인 통합공원 조성에 필요한 별도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1960s, as de-institutionalization for the disabled advanced, the concept of integration for the disabled and the non-disabled has gradually developed as well. Despite efforts to improve various welfare policies for the disabled, their satisfaction level in culture and leisure activities h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비장애 통합이란? 통합은 비단 장애·비장애만의 이슈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대립되는 집단 혹은 가치의 평화로운 공존 방식을 고민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논의되어 왔으며(Creating Inclusive Playground Network, 2016), 이 중 장애·비장애 통합의 개념은 교육 현장에 선도적으로 도입되어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일반학급에서 비장애 아이들과 함께 교육받아야 한다는 움직임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통합의 개념은 교육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발전되었으며, 1990년 이후에는 완전통합이 교육에 적용되었는데, 이러한 현상은 장애 유형이나 정도에 상관없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일반교육을 받는 형태를 말한다(Mun, 2009). 그러나 완전 통합의 방식은 장애아동이 일반교육을 따라가기 어렵다는 단점을 노출하였다.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른 장애인의 집 밖 활동 시 가장 불편한 이유는? ‘2008년 장애인실태조사(Byeon, 2008)’는 장애인의 집 밖 활동 시 가장 불편한 이유로 ‘장애인 관련 편의시설이 부족해서(47.5%)’라는 점을 보여 주었다.
‘무장애 친화공원 조성 사전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계획이 고무적인 이유는? 최근 서울시(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5)는 ‘무장애 친화공원 조성 사전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수행하여 통합공원의 개념과 흡사한 무장애 친화공원 기본계획을 세운 바 있다. 이 계획은 공원 단위에서 장애인을 고려한 조사와 계획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나, 내용적으로 보았을 때 기존 공원의 일부를 개선하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어, 본격적인 통합공원의 개념과 계획/설계 과정, 그리고 상세 지침에 이르는 전반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Byeon, Y. C.(2008) National survey on persons with disabilitie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 Choi, K, H,(2010) Lives and Identity of Mothers with Disabled Children -An Analysis of the Life Cycle of Children-. Ph.D.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orea. 

  3. Creating Inclusive Playground Network(2016) Disabled-accessible Inclusive Playground Manual. Network of Accessible Environments for All. 

  4. Jeong, C. G.(2003) Research on the Realization Method of the Social Conformative Education for Disabled Children: Focusing on Incheon Metropolitan City's Case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5. Kang, H. J.(2010) An effect of "Friend Program" on infants' attitudes of accepting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2(1): 225-245. 

  6. Kim, I. C.(2005) (A)Study on the Paradigm shift of Communication Design and the Fusion Design as a Subsequent Strategy. Ph.D. dissertation. Dongseo University, Korea. 

  7. Kim, M. J.(2014) Growing Higher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s the Whole Person Through Project .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8. Kim, S. H.(2014) National survey on persons with disabilitie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9. Lee, H. J.(2000) Integration within general school education Activation Plan. 2000 Responsible for National Education Policy Challenges of Integrating Special Class Teacher Workshop Materials. 

  10. Lee S. W., R. R. Kim, S. Y. Kim, I. K. Seo, J. W. Ahn, D. Y. Lee, E. J. Lee and Y. J. Hong(2012) The collaborative characteristic of integrated design approach -A case study on design processes in design firm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5(3): 39-53. 

  11. Lee, Y. M. and O. J. Kwon(2009) An analysis of previous researches on universal design in Korea.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8(6): 239-248. 

  12. Mun, E. H.(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s of Integrated Education for Disabled Children.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Korea. 

  13. Nam, H. G.(2017) The Assessment and Direction of Improvement on Inclusive Playground as Inclusive Environment of Handicapped Children and Non-Handicapped Children -Focused on 'Kkum-Teul Inclusive Playground' in the Seoul Children's Grand Park-.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Korea. 

  14. Roh, S. S.(2011) A Study of the Facilities for the Disabled Person Utilization and User Satisfaction in the Neighborhood Park.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Korea. 

  1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2015), Survey and Schematic Planning for Barrier Free Parks in Seoul. 

  16. Sung, H. C. and J. Y. Shin(2005) Strategies to improve parks' accessibility in city -Focus on Gyeonggi-do reg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3(2): 83-91. 

  17. Yang, Jung-Soon(2016) The Post-Occupancy Evaluation of Landscape Lighting Design in Urban Parks,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18. Act on Guarantee of Promotion of Convenience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the Aged, Pregnant Women, etc.(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Korea. 

  19. Act on Promotion of the Transportation Convenience of Mobility Disadvantaged Persons(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Korea. 

  20. Act on Welfare of Persons with Disabilities(장애인복지법), Korea. 

  21. Enforcement Rule of Act on Urban Parks, Greenbelts, etc.(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Korea. 

  22. http://bf.koddi.or.kr(Barrier Free, accessed in 2017. 3) 

  23. http://chd.region.waterloo.on.ca(Region of Waterloo Public Health and Emergency Services, accessed in 2017. 3) 

  24. http://dfat.gov.au/about-us(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accessed in 2017. 3) 

  25. http://disability.seoul.go.kr(Seoul-Style Welfare, accessed in 2017. 3). 

  26. http://www.ada.gov/2010ADAstandards_index.htm(ADA.gov United States Department of Justice Civil Rights Division, accessed in 2017. 3) 

  27. http://welfare24.net/ab-welfare_dic(Better Social Welfare World, accessed in 2016. 12) 

  28. http://www.childcare.go.kr(I-sarang, accessed in 2017. 3) 

  29. http://www.community.gov.yk.ca(Yukon Government, accessed in 2017. 3) 

  30. http://www.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 Seq300&ccfNo4&cciNo3&cnpClsNo1&menuTypecnpcls# (The Easy Legal Information Service, accessed in 2017. 3) 

  31. http://www.fukushihoken.metro.tokyo.jp(Bureau of Social Welfare and Public Health, Tokyo Metropolitan Government, accessed in 2017. 3) 

  32. http://www.infrastructureontario.ca(Infrastructure Ontario, accessed in 2017. 3) 

  33. http://www.korean.go.kr(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accessed in 2017. 3) 

  34. http://www.parks.ca.gov(California Department of Parks and Recreation, accessed in 2017. 3) 

  35. http://www.safetycodes.ab.ca (Safety Codes Council, accessed in 2017. 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