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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도로망 특성과 범죄발생 멀티에이전트(Multi-Agent) 시뮬레이션
Road Networks and Crime Occurrence Multi-Agent Simulation for Smart Safe City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8 no.2, 2015년, pp.120 - 134  

문태헌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  조정훈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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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범죄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도로망의 형태도 범죄발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하에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사례지역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즉 도로별로 통합도, 통제도, 연결도를 공간구문론으로 계산하고, 각 도로별 실제 범죄발생 건수와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분석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멀티에이전트모형(Multi-Agent Model)을 개발하여 컴퓨터상의 가상공간에서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시뮬레이션 하였다. 그 결과 도로망의 통합도가 범죄발생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가상공간 시뮬레이션 결과에도 통합도가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멀티에이전트 시뮬레이션에서 실험공간 규모나 에이전트 행동의 프로그래밍에 한계가 있었지만 현실 데이터와 가상공간 시뮬레이션에 의해 도로망 체계와 범죄발생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뮬레이션 플랫폼은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므로 경찰력이나 방범시설의 배치 등 보다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과 스마트 안전도시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hypothesis that the form of road network could affect crime occurrence, this study demonstrates to prove them using Space Syntax with real crime data. We calculated integration, control, connection index by means of Space Syntax and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hree indexes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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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0), Heo and Moon(2011; 2012) 등의 연구가 있지만 도로망 체계와 범죄 발생간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아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망의 형태도 범죄발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하에 도로망을 도시공간구조 개념에서 정량화할 수 있는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사례지역에 범죄발생과의 관계를 실증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사례지역에서 공간구문 특성값과 도로별 범죄발생 건수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지만 그 결과가 사례지역의 특수한 경우에 해당하는지 아니면 일반화할 수 있는지를 검정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멀티에이전트 모형(Multi-Agent Model)을 개발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를 시뮬레이션해 보고자 한다.
  • 도시공간구조란 도시계획적 차원에서 보면 토지이용에 의해 도시의 주요 골격이 정해지며, 이와 더불어 도로망 또한 중요한 도시공간구조를 형성하는 요소가 된다. 따라서 토지이용과 범죄, 도로망과 범죄발생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러나 토지이용과 범죄의 관계를 분석한 경우는 Jung et al.
  • 본 연구는 가능한 시나리오를 설정한 다음, MAS로 시뮬레이션해서 나타나는 도시의 물리적 환경(여기서는 주로 도로망 위주)에 따른 범죄발생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범죄예방과 범죄자의 검거를 위한 지식을 축척하고, 나아가 범죄로부터 안전한 스마트 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범죄의 뒤에 숨어있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경찰력 운용이나 효과적인 범죄예방 전략을 위해 중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범죄학 분야에서 중요한 분야이다(Brantingham and Brantingham, 2004). 본 연구에서는 도로망 구조가 범죄발생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하에 사례 지역을 대상으로 도로망을 중심으로 공간구문 특성치인 통합도, 통제도, 연결도를 도로별로 구한 후, 도로별 실제 범죄 발생 건수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 결론적으로 향후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개선해야할 부분은 도시환경과 개인별 속성에 따라 움직이는 범죄행태를 어떻게 정량적으로 모델링하고 프로그래밍하느냐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이는 관련 연구자의 폭넓은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며, 이번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와 같이 범죄로부터 안전한 국민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 왔지만 아직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공간의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두고 도시의 공간구조와 범죄발생 간의 연관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각 에이전트가 움직일 때 보행자와 범죄자가 만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 만약 보행자의 부가 범죄자의 부보다 많고, 주변에 감시자가 없는 경우에 범죄가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보행자 150명과 250명인 경우에 각각 범죄자 30명, 50명, 70명, 감시자 10명, 20명, 30명인 경우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즉 총 18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각각 200회씩 시뮬레이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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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범죄에 관한 이론적 연구 중,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것은? 그러나 지금까지 범죄에 관한 이론적 연구는 크게 일상활동이론(Routine Activities Theory), 상황적 범죄예방이론(Situation Crime Prevention Theory), 방어공간이론(Defensible Space Theory)으로 구분되지만, 최근에는 도시의 물리적 환경을 중시하는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유비쿼터스도시가 등장하면서 U-City의 핵심 요소로서 U-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U-방범이나 U-안전 서비스 등과 같이 새로운 시도가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Moon, 2014).
공간구문론이란 무엇인가요? 공간구문론은 공간구조를 분석하여 각 공간의 중요도를 정량적으로 제시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Hillier et al.
공간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적용한, 공간구문론의 3가지 지표는 무엇인가요? 먼저 사례지역에서 도로망을 중심으로 공간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적용하였다. 공간구문론으로는 사례지역의 축선(도로)별로 3가지 지표를 계산할 수 있는데, 통합도(Integration), 통제도(Control), 연결도(Connectivity)이다. 이들 지표와 도로별 범죄발생 건수를 비교해 봄으로써 도로망 체계와 범죄 발생과의 관계가 분석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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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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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Nubani, L. and J. Wineman. 2005. The role of space syntax in identif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pace and crime. American University in Dubai, UAE & University of Michigan, USA. 

  28. Oh, H.S. and S.Y. Han. 2014. A conceptual review of safe city from a humanities perspective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49(5):223-239 (오현순, 한상연. 2014.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에 관한 인문학적 소고. 국토계획 49(5):22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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