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정책정보멘토링서비스 운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국립세종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ing a Policy Information Mentoring Management Model: Focusing on National Sejong Libra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1, 2015년, pp.247 - 278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정아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각종 정책정보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와 노하우, 아이디어 등을 공유하고 상담할 수 있는 정책정보멘토링서비스 운영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관련문헌분석, 국내외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사례분석, 그리고 정책정보 수요자 및 현 정책정보멘토들로부터의 전문가 자문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는 정책정보멘토링서비스 운영모형을 인적 구성요소와 내용적 구성요소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있다. 인적구성요소로는 멘토, 멘티, 결연관리자, 슈퍼바이저를 제안하고 있고, 내용적 구성요소로는 정책정보멘토링 주제분야, 프로그램, 세부활동내용 등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olicy information mentoring management model through which professional information, knowledge, and ideas can be shared and consulted. To this end, we analyzed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lated literature, case studie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mentoring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은 무엇인가요? 멘토링(Mentoring)이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아직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하급자에게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해주고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갖도록 해주며 경력개발을 돕는 관계를 말한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Mentor),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Mentee)라고 하며, 그 활동 과정을 멘토링이라고 한다.
정책정보멘토링서비스의 인적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정책정보멘토링서비스의 인적 구성요소는 멘티(mentee), 멘토(mentor), 결연관리자(coordinator), 슈퍼바이저(supervisor) 등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그림 4> 참조).
간접적인 멘토링의 제공방법은 어떻게 가능한가? 직접지원방법으로는 전통적 멘토링 형태인 1:1 관계나 1:소그룹 관계 멘토링 결연을 통해 기관방문, 기술자문, 컨설팅, 설명회 등을 활용한 멘토링을 제공할 수 있다. 간접지원 방법으로는 오프라인상의 이용을 기대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한 온라인 멘토링서비스로, 홈페이지 FAQ(커뮤니티 의견교환), 이메일 등을 활용한 멘토링을 제공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국립중앙도서관. 정책정보멘토링. [online] [cited 2014. 11. 27.]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Policy Information Mentoring. [online] [cited 2014. 11. 27.] ) 

  2. 김지연. 2010. 청소년 멘토링활동 운영 매뉴얼.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10-R15-1.(Kim, Ji yoen. 2010. "Manual for Youth Mentoring Activitie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Research Report, 2010(12): 7-110.) 

  3. 노영희. 2014. 예비사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사례 및 효과분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1): 51-79.(Noh, Younghee. 2014. "A Study Analyzing the Effectiveness of a Prospective Librarian Mentorship Progra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1): 51-79.) 

  4.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멘토와의 독서클럽. [online] [cited 2014. 11. 27.] (Dongguk University Library. Reading Club with Mentors. [online] [cited 2014. 11. 27.] ) 

  5. 이철수 외 공저. 2009. 사회복지학 사전. 서울: Blue Fish.(Lee, ChulSoo et al. 2009. Social Welfare Concise. Seoul: Blue Fish.) 

  6. 이철찬. 2008. 대학도서관 사서의 멘토링에 관한 연구: p대학교 도서관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2): 187-198.(Lee, Cheol-Chan. 2008. "A Study on Mentoring for University Librarians: Case Study of P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2): 187-198.) 

  7.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 독서멘토링. [online] [cited 2014. 11. 27.] (Chosun University Library. Reading Mentoring. [online] [cited 2014. 11. 27.] ) 

  8. 천정웅 외. 2011. 청소년활동론. 파주: 양서원.(Cheon, Jeongung et al. 2011. Activities for Young People. Paju: Yang Seo Won.) 

  9.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멘토링 서비스. [online] [cited 2014. 11. 27.] (Korea Special Library Association. Mentoring Services. [online] [cited 2014. 11. 27.] ) 

  10. ACRL. [online] [cited 2014. 11. 27.] 

  11. ALA LLAMA. [online] [cited 2014. 11. 28.] 

  12. ALA NMRT. [online] [cited 2014. 11. 28.] 

  13. CLA Mentoring Program. [online] [cited 2014. 11. 28.] 

  14. Hallam, G. and Newton-Smith, C. 2006. "Evaluation of transitional mentoring for new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What are the professional and personal outcomes for participants?" Library Management, 27(3): 154-167. 

  15. ILF Mentoring Program. [online] [cited 2014. 11. 28.] 

  16. Kram, K. E. 1985. Mentoring at work: Developmental relationships in organizational life. Glenview, IL: Scott, Foresman. 

  17. Kwasik, H. and Fulda, P. O. 2006. "Strengthening professionals: a chapter-level formative evaluation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mentoring initiative." Journal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94(1): 19-29. 

  18. Ramani, S., Gruppen, L. and Kachur, E. K. 2006. "Twelve tips for developing effective mentors." Med Teach, 28: 404-408. 

  19. Ricker, K. M. 2006. "GIS mentoring." Library Trends, 55(2): 349-360. 

  20. Ritchie, A. and Genoni, P. 1998. "How to set up a facilitated Group Mentoring Program."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Fifth Biennial Conference: Pathways to Knowledge, 569-573. 

  21. Wang, H. 2001. "An Effective Professional Development Strategy for Medical Reference Librarians." Medical Reference Services Quarterly, 20(2): 23-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