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도서관 사서의 멘토링에 관한 연구 - P대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Mentoring for University Librarians: Case Study of P University Libra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9 no.2, 2008년, pp.187 - 198  

이철찬 (부산대학교 도서관)

초록

대학도서관에서 경험이 많은 선배사서인 멘토와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후배사서인 멘티를 위하여 멘토링을 시행한다면 그에 대한 호응도는 어떠하며, 원하는 멘토링은 어떠한 형태인지를 분석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조사와 함께 P대학 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멘토링에 참여할 의사는 비교적 높았으며, 관심주제는 직장생활에 대한 조언과 상담이 가장 높았고, 멘토와 멘티의 매칭은 도서관에서 구성한 위원회나 멘티가 선정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멘토링에 참여하는 파트너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업무능력이라고 하였으며, 멘토와 멘티의 매칭은 1:1을 선호하였고, 멘토링 기간은 1년 이하가 적당하다고 하였다. 위와 같이 대부분의 사서가 개개인의 전문성 개발 및 자기학습 기회를 위하여 멘토링 참여의사를 밝혔으므로 대학도서관에서도 멘토링에 대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mentoring is performed in university libraries for mentors, the senior librarians with much experience and mentees, the juniors with less or no experience, how would they respond to it and what would be the mentoring they wish to do? This study aims to find those out by analyzing data. For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연구로는 멘토링에 관하여 수많은 논문들이 발표되었으나 대학도서관 사서의 멘토링에 관련된 논문은 없었다. 그러나 멘토링이 대학도서관 조직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문직, 조직, 직무만족 등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에서 멘토링을 시행한다면 그에 대한 호응도와 원하는 멘토링은 어떠한 형태인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 본 연구를 위하여 대학도서관 사서의 멘토링에 관한 선행연구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학술연구정보서비스(http://riss4u.
  • 이에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원만한 운영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조건은 인력 요소라는 것을 바탕으로, 대학도서관에서 신임 사서에 대하여 멘토링을 실시한다면 멘토와 멘티의 정보 요구 형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도서관에서 멘토링 제도를 실시한다면 그에 대한 효과는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위와 같이 대학도서관에서 멘토링 제도를 실시한다면 그에 대한 효과는 멘토, 멘티, 조직의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학도서관에서 경험이 많은 선배사서인 멘토와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후배사서인 멘티를 위하여 멘토리를 시행한다면 그에 대한 호응도는 어떠하며, 원하는 멘토링은 어떠한 형태인지를 분석 한 결과는? 이를 위하여 문헌조사와 함께 P대학 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멘토링에 참여할 의사는 비교적 높았으며, 관심주제는 직장생활에 대한 조언과 상담이 가장 높았고, 멘토와 멘티의 매칭은 도서관에서 구성한 위원회나 멘티가 선정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멘토링에 참여하는 파트너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업무능력이라고 하였으며, 멘토와 멘티의 매칭은 1:1을 선호하였고, 멘토링 기간은 1년 이하가 적당하다고 하였다. 위와 같이 대부분의 사서가 개개인의 전문성 개발 및 자기학습 기회를 위하여 멘토링 참여의사를 밝혔으므로 대학도서관에서도 멘토링에 대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최근 멘토링(Mentoring)이란 단어가 기업, 학교, 공공기관 할 것 없이 부각되고 있다. 멘토링이란 경험이 많은 선배가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후배에게 조직에 대한 적응과, 경력개발 등을 돕게 되는 관계를 말하는데,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Mentor),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Mentee)라고 하며, 그 활동 과정을 멘토링이라고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영치. 1998. 멘토링의 문제점과 활성 화방안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 22: 44 

  2. 문영주, 황미경. 2007.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멘토링 경험 및 멘토링 기능이 전문직업 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14(특별호): 93-111 

  3. 부산대학교. 2008. 멘토링을 통한 성공 취업으로의 초대. 부산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홍보물. 4 

  4. 서리라. 2002. .비서직종사자를 위한 e-Mentoring시스템 설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비서학과 

  5. 신용주, 김민선. 2005. 멘토링의 도입 및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 10: 100 

  6. 윤종록. 2000. 한국기업의 멘토관계. .한국동북아논총., 14: 91-114 

  7. 이규만. 2007. 조직내에서의 멘토관계가 구성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14(4): 259-275 

  8. 정희선. 2001. 여성관리자의 커리어개발과 멘토링. .중소기업연구., 22(3): 360-361 

  9. 조성종. 2001. 멘토의 기능이 교회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민논총.,4: 222-224 

  10. 전재완, 이명운. 2004. 멘토링 기능, 조직성과가 서비스 품질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10(2) 

  11. 정윤길. 2002.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성과에 대한 역할스트레스와 멘토링의 역할..한국지방자치학회보., 14(4) 

  12. 한태영. 1994. .조직원의 경력계획에 대한 멘토관계와 자기효능감의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3. Bullington, J. S. and S. D. Boylston. 2008. Strengthening the profession, assuring our futur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News. 

  14. Ritchie, A. and Genoni, P. How to set up a facilitated Group Mentoring Program,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Fifth Biennial Conference: Pathways to Knowledge. Adelaide, (1998): 569-57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