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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지 = The magazine of KIICE, v.16 no.1, 2015년, pp.38 - 45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영호 (유니티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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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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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술로 HMD은 어떤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가? | 현재로서는 1인칭 시점의 게임에서 실감과 높은 몰입감을 발휘하고 있고,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시야를 가득 메우는 대화면에서 영화 시청 시 몰임감과 현장감을 높이는 등, 가상 극장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교육 분야에서는 실제체험이 필요한 안전교육, 역사문화탐방, 지리교육 등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전시분야에서는 가상으로 민든 디지털 미술관을 가상현실에서 관람하는 것이 가능할 전망이다. 기업에서는 건축설계 시 요구되는 시뮬레이션, 기업의 원격회의 등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개인 착용형 디스플레이란 무엇인가? | 개인 착용형 디스플레이는 얼굴(눈)과 가까운 부분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로, 사용자의 시각 감감 기관에 컴퓨터로 생성한 정보를 전달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이다. 개인 착용형 디스플레이는 HMD(Head Mounted Display)라고 통칭되어 왔으며, 보다 경량화된 의미로 FMD(Face Mounted Display), EGD(Eye Glasses-type Display), NED(Near Eye Display)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2][3]. | |
스마트폰 기반 HMD의 장점은? | 따라서 기존 HMD가 다양한 한계를 노출하는 가운데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한 HMD가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에 추가 장착하는 형태로 구현되는 스마트폰 기반 HMD는 영상과 음성 출력을 위한 별도의 단말과 케이블이 필요 없어 이동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으며, GPS, 지자계(Geo-magnetic), 자이로스코프(Gyroscope) 등 스마트폰에 탑재된 센서를 활용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하다 [13]. |
박종훈, 가상현실을 목표로 내거 기술기업들, 가상 현실이 곧 현실, 주간기술동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5.
양웅연, 류성원, 김기홍, 이길행, 사용자 중심의 3D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27권 제 3호, p. 51-61, 2012.
Sutherland, I. E., A head-mounted three dimensional display. In Proceedings of the December 9-11, 1968, fall joint computer conference, pp. 757-764, 1968.
양웅연,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을 위한 착용형 디스플레이 발전 동향, 포커스, 2014.
과학기술 ICT 정책기술동향, 미래창조과학부, 2015
http://www.cnet.com/products/oculus-rift/, Oculus Rift's latest iteration lets you walk through virtual space, and it's amazing.
http://www.samsung.com/sec/gearvr/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진화, 콘텐츠 혁신을 이끌다, 2015.
한국콘텐츠진흥원, 도교게임쇼 2014,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HMD 단말들의 대향연, 콘텐츠동향 제 39호,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마이크로소프트, 실제 공간과 가상 사물을접목하는 증강현실 HMD '홀로렌즈 (HoloLens)' 공개, 콘텐츠동향 제 41호, 2015.
http://www.cnet.com/news/microsoft-hololens-hands-on/, Cnet, Microsoft HoloLens: An experience you never knew you wanted (hands-on), 2015.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스마트폰 기반 가상현실 HMD 개발 동향,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5. 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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