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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지 = The magazine of KIICE, v.16 no.1, 2015년, pp.46 -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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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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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기어 VR을 갤럭시노트4와 연동하였을 때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가? | 삼성전자의 ‘기어 VR’은 오큘러스 리프트와 합작 개발품으로 갤럭시 노트4를 기어VR에 장착하여 연동 가능함. 갤럭시 노트4가 VR의 CPU와 노트4의 고해상도 QHD디스플레이까지 활용하게 되어 보다 선명한 영상을 3D로 즐길 수 있다. | |
ETRI의 지식이러닝 연구실 '가상 체험형 학습시스템'이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지식이러닝 연구실‘가상 체험형 학습시스템’으로 3차원 공간에 실사 인물이 등장하고 상호 인터랙션 기반의 가상 학습을 위한 기술로, 실시간 렌더링 엔진, 객체 추출 및 상호 인터랙션지원 프로그램, 저작도구 및 영어가상학습 통합 운용시스템을 포함함. 롤플레이 영어 학습 콘텐츠 30종, 이집트관 영어 학습 콘텐츠, 회화관 영어 학습 콘텐츠, 보스턴 지하철 영어 학습 콘텐츠, 아기 돼지 삼형제 동화 구연 콘텐츠, 혹부리 영감님 동화 구연 콘텐츠 등을 보유하고 컬러 이미지에 의존한 학습자 추출은 조명, 배경 등의 환경 변화에 민감한 단점이 있다. | |
국내 가상 현실 기술 경쟁력은 어떤 상태인가? | 가상현실은 과거 게임, 테마파크 등의 놀이문화와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같은 전문적인 분야에 있어서 소규모 시장만을 형성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가상현실 기술이 제조, 건설, 교육, 경영, 문화 및 의료분야에 이르기까지 전범위에 활용되고 있다. 국내 가상 현실 기술 경쟁력은 3D 모델링,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 제작기술을 중심으로 대외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나 가상현실 입출력 장비인 데이터글로브, 모션캡쳐장치, HMD,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의 설계 및 제작기술은 외국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며 수입의존도가 높은 상태이며, 가상환경 저작도구 또한 대부분 외국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국내의 가상현실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 해외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엔터테인먼트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의 기술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 방향, 전병화,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 콘텐츠 산업과, 2010년
삼성 SDS IT REVIEW, 가상현실(Virtul Reality) 에 대한 이해
가상현실(VR) 시장의 전망과 시사점, 류한석,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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