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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국, 일본, 미국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수학적 과정 요소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f Mathematical Processes in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a of Korea, China, Japan, and the U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2, 2015년, pp.289 - 308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이지영 (팔달초등학교) ,  이상미 (황곡초등학교) ,  박영은 (반지초등학교) ,  김수경 (도마초등학교) ,  최인영 (진잠초등학교) ,  선우진 (버들개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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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4개국에서 강조하는 수학적 과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10가지의 요소 즉, 개념 원리 법칙 기능의 학습, 수학적 문제해결력, 수학적 추론 능력,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수학적 표현 능력, 수학적 연결 능력, 수학적 창의력, 수학적 인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긍정적 태도를 추출하였고, 이에 대한 교육과정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mathematical processes elaborated in the mathematics curricula of Korea, China, Japan, and the US. Ten mathematical processes were extracted: (a) learning of concepts, principles, laws, and skills; (b) problem solving; (c) reasoning; (d) communication; (e) representation; (f)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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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략) 이번 개정에서는 용어나 수, 식, 그림, 표, 그래프 등을 사용한 수학적 사고력과 판단력, 표현력을 강조하고 있다. 때문에 [D. 수학적 관계] 영역을 마련하여 저학년부터 이를 지도함으로써 내실 있는 학습을 도모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추출된 하위내용을 정선하여 <표 IV-7>과 같이 수학적 과정요소별로 세 가지의 하위내용으로 재정리하였다. 또한 각 하위내용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하여 각 내용에 부합하는 성취 기준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은 내용 중심으로 한정하고, 교수ㆍ학습 방법은 일반적인 방법만 기술하는 경향에 반하여, 초등 학교급에 적합한 내용에 대해 어떻게 특정 수학적 과정 요소가 연계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정부 과제의 일환으로 ‘글로벌 통합 초등 수학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ㆍ분석하게 되었는데2), 그 중 수학적 과정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 또한 각 하위내용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하여 각 내용에 부합하는 성취 기준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은 내용 중심으로 한정하고, 교수ㆍ학습 방법은 일반적인 방법만 기술하는 경향에 반하여, 초등 학교급에 적합한 내용에 대해 어떻게 특정 수학적 과정 요소가 연계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즉, 수학적 과정의 각 요소와 수학적 내용의 유기적인 통합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가설 설정

  • 1. 사회 생활과 진일보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수학의 기본 지식ㆍ기능ㆍ개념ㆍ활동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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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과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10가지의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는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4개국에서 강조하는 수학적 과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10가지의 요소 즉, 개념 원리 법칙 기능의 학습, 수학적 문제해결력, 수학적 추론 능력,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수학적 표현 능력, 수학적 연결 능력, 수학적 창의력, 수학적 인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긍정적 태도를 추출하였고, 이에 대한 교육과정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제5차와 6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내용은?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과정의 예를 찾아보면, 일단 제5차와 6차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강조,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힘의 신장,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강조 등이 있다. 그러나 더욱 본격적인 논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졌다.
중국 수학과의 총 목표는 무엇인가? 1. 사회 생활과 진일보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수학의 기본 지식ㆍ기능ㆍ개념ㆍ활동을 경험한다. 2. 수학 지식 간, 수학과 타 과목 간, 수학과 생활 간의 다양한 연결성을 경험한다. 수학적으로 사고하며, 그러한 방식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제기하며,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3. 수학의 가치를 알고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고 기본적인 창조 정신과 과학적 태도를 갖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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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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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선희(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일본, 대만, 홍콩,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4), 481-498. 

  4. 김선희, 박경미, 이환철(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핵심역량의 국제적 동향 탐색. 수학교육, 54(1), 65-81. 

  5. 김수진, 박지현, 김현경, 진의남, 이명진, 김지영 외(2012).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TIMSS 2011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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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2013-6-1. 

  8. 이광우 민용성, 전제철, 김미영, 김혜진(2008).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II): 핵심 역량 영역별 하위 요소 설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8-7-1. 

  9. 이광우, 전제철, 허경철, 홍원표, 김문숙(2009).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총괄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10-1. 

  10. 이광우, 정영근, 서영진, 정창우, 최정순, 박문환 외(2014).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4-7. 

  11.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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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일본문부성(2008). 소학교학습지도요령. 동경: 대장성인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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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ullis, I. V., Martin, M. O., Ruddock, G. J., O'Sullivan, C. Y., & Preuscholl, C. (2009). TIMSS 2011 assessment frameworks.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2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21. OECD (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DeSeCo). OECD Press. 

  22. OECD (2013). PISA 2015 draft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ramework. OECD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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