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안전망구축과 시민문화 및 지역사회결속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4년 7월 15일부터 9월 15일 까지 서울지역(강동, 강서, 강남, 강북) 일반 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 400명을 표집 하였다.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337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 하였으며, 통계기법은 요인분석신뢰도분석상관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경로분석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시민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자율방범활동이 활성화 될수록 질서준법정신은 높아진다.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참여의식은 높아진다. 자율방범활동 거리CCTV시설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관용정신은 높아진다. 반면, 거리 CCTV시설은 시민들의 자율성을 감소시킨다. 둘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거리CCTV시설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가 활성화 될수록 안정감은 높아진다.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가 활성화 될 수록 공동체의식은 높아진다. 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가 활성화 될수록 지역사회제도는 높아진다. 셋째, 시민문화는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참여의식 관용정신이 활성화 될수록 안정감 공동체의식 지역사회제도는 높아진다. 넷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제도에 직접적으로는 낮게 영향을 미치지만, 시민문화를 증대시켜 준다면 지역사회 결속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사회안전망구축과 시민문화 및 지역사회결속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4년 7월 15일부터 9월 15일 까지 서울지역(강동, 강서, 강남, 강북) 일반 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 400명을 표집 하였다.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337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 하였으며, 통계기법은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시민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자율방범활동이 활성화 될수록 질서준법정신은 높아진다.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참여의식은 높아진다. 자율방범활동 거리CCTV시설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관용정신은 높아진다. 반면, 거리 CCTV시설은 시민들의 자율성을 감소시킨다. 둘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거리CCTV시설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가 활성화 될수록 안정감은 높아진다.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가 활성화 될 수록 공동체의식은 높아진다. 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가 활성화 될수록 지역사회제도는 높아진다. 셋째, 시민문화는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참여의식 관용정신이 활성화 될수록 안정감 공동체의식 지역사회제도는 높아진다. 넷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제도에 직접적으로는 낮게 영향을 미치지만, 시민문화를 증대시켜 준다면 지역사회 결속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
This study aims at exploring relation of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civil culture and community unity.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selected the general citizens in Seoul Region (Gangdong, Gangseo, Gangnam and Gangbuk) from Jul. 15 to Sept. 15, 2014 as population and sampled 400 people ...
This study aims at exploring relation of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civil culture and community unity.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selected the general citizens in Seoul Region (Gangdong, Gangseo, Gangnam and Gangbuk) from Jul. 15 to Sept. 15, 2014 as population and sampled 400 people using cluster random sampling. Excluding unhonest data, the number of cases used for the final analysis is 337 peopl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for the study purpose using SPSSWIN 18.0, as statistical technique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t-test, one-way ANOV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path analysis etc. were used. First,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n effect on civil culture. That is, the more activated voluntary crime prevention activity, the higher order law-abiding spirit. The more activated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rder service, the higher awareness of participation becomes. First,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n effect on civil culture. That is, the more activated voluntary crime prevention activity, the higher order law-abiding spirit. The more activated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rder service, the higher awareness of participation becomes. The more activated voluntary crime prevention activity, street CCTV facilities, police public order service, the higher tolerance spirit becomes. On the contrary, street CCTV facilities reduce citizens' autonomy. Second,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n effect on community unity. The more activated street CCTV facilities, police public order service, crime prevention design, the higher a sense of stability becomes. The more activated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rder service, crime prevention design, the higher awareness of community becomes. The more activated voluntary crime prevention activity,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rder service, crime prevention design, the higher community institution becomes. Third, civil culture has an effect on community unity. That is, the more activated awareness of community, tolerance spirit, the higher a sense of stability, awareness of community and community system become. Fourth,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n effect on civil culture and community unity. That is,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 low effect community institution directly, but if civil culture is enhanced through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then it has a high effect on community unity.
This study aims at exploring relation of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civil culture and community unity.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selected the general citizens in Seoul Region (Gangdong, Gangseo, Gangnam and Gangbuk) from Jul. 15 to Sept. 15, 2014 as population and sampled 400 people using cluster random sampling. Excluding unhonest data, the number of cases used for the final analysis is 337 peopl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for the study purpose using SPSSWIN 18.0, as statistical technique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t-test, one-way ANOV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path analysis etc. were used. First,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n effect on civil culture. That is, the more activated voluntary crime prevention activity, the higher order law-abiding spirit. The more activated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rder service, the higher awareness of participation becomes. First,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n effect on civil culture. That is, the more activated voluntary crime prevention activity, the higher order law-abiding spirit. The more activated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rder service, the higher awareness of participation becomes. The more activated voluntary crime prevention activity, street CCTV facilities, police public order service, the higher tolerance spirit becomes. On the contrary, street CCTV facilities reduce citizens' autonomy. Second,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n effect on community unity. The more activated street CCTV facilities, police public order service, crime prevention design, the higher a sense of stability becomes. The more activated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rder service, crime prevention design, the higher awareness of community becomes. The more activated voluntary crime prevention activity,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rder service, crime prevention design, the higher community institution becomes. Third, civil culture has an effect on community unity. That is, the more activated awareness of community, tolerance spirit, the higher a sense of stability, awareness of community and community system become. Fourth,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n effect on civil culture and community unity. That is,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has a low effect community institution directly, but if civil culture is enhanced through social security network building, then it has a high effect on community 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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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8]의 연구를 토대로 지역사회를 바라본다면 지역사회에서 사회안전망구축이 형성되면 지역 시민들의 시민문화(The Civic Culture)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안전망구축을 바탕으로 안전한 지역사회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다. 또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사회안전망구축과 시민문화 및 지역사회결속에 대한 요인을 분석·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사회안전망구축과 시민문화 및 지역사회결속에 대한 요인을 분석·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구축과 시민문화 및 지역사회결속의 설문지에 대한 예비검사를 통하여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타당도는 연구자가 측정하고자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014년 7월 15일부터 9월 15일 까지 61일간에 걸쳐 서울지역(강동, 강서, 강남, 강북)에 거주하는 일반시민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본의 추출절차는 4구를 중심으로 각각 100부식 총 400부를 배부하여 389명을 표집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적용하여 서울 ‘강동‘ ‘강서‘ ‘강남‘ ‘강북‘ 에 거주하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배부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요인 1은 (1~6까지) 6개 문항으로 ‘지역 자율방범활동’ 요인 2는 (7~13까지) 7개 문항으로 ‘거리CCTV시설’ 요인 3은 (14~19까지) 6개 문항으로 ‘지자체안전교육’ 요인 4는 (20~24까지) 5개 문항으로 ‘민간경비서비스’ 요인 5는 (25~29까지) 5개 문항으로 ‘경찰치안서비스’ 요인 6은 (30~36까지) 7개 문항으로 ‘범죄예방설계’로 명명 하였다. 사회안전망구축 설문지는 총 36문항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사회안전망구축의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s α값은 a=.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적용하여 서울 ‘강동‘ ‘강서‘ ‘강남‘ ‘강북‘ 에 거주하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배부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 조사는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사전에 설문지 내용에 대해 교육받은 보조 조사원 1명과 지하철역, 공원, 은행, 문화센터 등 담당하고 있는 관리자에게 협조를 득한 다음 이용객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내용에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서는 설문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완성된 설문지를 회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입력된 자료는 SPSSWIN 18.
설문지에 대한 예비검사는 2회를 실시하였으며, 1차 예비검사에서 지적된 사항은 수정․보완하여 2차 예비검사에 반영하였다. 예비검사는 20세 이상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50명을 실시하였다.
타당도는 연구자가 측정하고자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설문지의 예비검사(pilot test)를 하기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경호안전학 박사학위 소지자 2인, 시큐리티 경영학 박사과정 3인 등의 전문가 회의를 구성하고 사전에 작성한 설문지에 대한 검토 및 논평을 요청한 후 내용타당도와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논의하고 지적된 사항을 수정․반영하였다.
요인 1은 (1~6까지) 6개 문항으로 ‘질서준법정신’ 요인 2는 (7~10까지) 4개 문항으로 ‘참여의식’ 요인 3은 (11~12까지) 2개 문항으로 ‘자율성’ 요인 4는 (13~14까지) 2개 문항으로 ‘관용정신’으로 명명 하였다. 시민문화의 설문지는 총 20문항 중에서 타당도가 적합하지 않거나 중복되었다고 판단되는 6개 문항을 삭제한 후 최종 14문항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시민문화의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s α값은 a=.
요인 1은(1~4까지) 4개 문항으로 ‘안정감’ 요인 2는 (5~8까지) 4개 문항으로 ‘공동체의식’ 요인 3은 (9~11까지) 3개 문항으로‘지역사회제도’로 명명하였다. 전체 12문항 중에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내용 타당도가 적합하지 않은 1개 문항을 삭제한 후 최종 11문항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지역사회결속의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s α값은 a=.
대상 데이터
표본의 추출절차는 4구를 중심으로 각각 100부식 총 400부를 배부하여 389명을 표집 하였다. 그러나 자료 입력 시 불성실한 자료는 극단치를 적용(52부)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337명이다.
설문지에 대한 예비검사는 2회를 실시하였으며, 1차 예비검사에서 지적된 사항은 수정․보완하여 2차 예비검사에 반영하였다. 예비검사는 20세 이상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50명을 실시하였다. 예비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여 최종 내용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7월 15일부터 9월 15일 까지 61일간에 걸쳐 서울지역(강동, 강서, 강남, 강북)에 거주하는 일반시민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본의 추출절차는 4구를 중심으로 각각 100부식 총 400부를 배부하여 389명을 표집 하였다. 그러나 자료 입력 시 불성실한 자료는 극단치를 적용(52부)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337명이다.
데이터처리
설문지의 신뢰도는 예비검사를 거쳐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 하였으며,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통해 Cronbach's α 검증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검증하였다.
예비검사는 20세 이상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50명을 실시하였다. 예비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여 최종 내용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예비검사를 거쳐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 하였으며,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통해 Cronbach's α 검증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검증하였다.
설문 조사는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사전에 설문지 내용에 대해 교육받은 보조 조사원 1명과 지하철역, 공원, 은행, 문화센터 등 담당하고 있는 관리자에게 협조를 득한 다음 이용객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내용에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서는 설문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완성된 설문지를 회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입력된 자료는 SPSSWIN 18.0 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 하였으며, 입력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기법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samples t-test),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경로분석(path analysis)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안전망구축과 시민문화를 분석한 결과 자율방범활동은 질서준법정신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율방범활동 통한 시민들은 봉사의 마음가짐과 타인에게 모범이 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거리CCTV시설, 경찰치안서비스는 관용정신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율방범활동은 관용정신에 부적영향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찰의 적극적인 치안업무와 위급상황발생시 신속이 대처하는 노력과 CCTV시설로 인해 범행의 동기와 범죄자의 접근을 감소시키고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유기적인 역할로써 시민들은 안전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관용정신에 높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사료된다.
경찰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과 범죄관련 정보 제공 및 지방자치기구와의 방범공조활동이 참여의식에 영향을 준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거리CCTV시설은 자율성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CCTV시설 설치 운영은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여주는데 큰 기여를 한다.
그리고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는 참여의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민들 스스로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안전교육 및 정보제공 지역주민들 간의 범죄예방을 위한 노력과 불량청소년 개선 프로그램을 조성함으로써 참여의식에 영향을 준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시민문화 및 지역사회결속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에 직접적으로는 낮게 영향을 미치지만, 시민문화를 증대시켜 준다면 지역사회결속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
둘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거리CCTV시설,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가 활성화 되면 안정감이 높아진다.
이는 경찰의 적극적인 치안업무와 위급상황발생시 신속이 대처하는 노력과 CCTV시설로 인해 범행의 동기와 범죄자의 접근을 감소시키고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유기적인 역할로써 시민들은 안전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관용정신에 높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사료된다. 반면, 자율방범활동에서 요구되는 순찰활동 과 안전관리 봉사의 기능적 측면에는 오히려 관용정신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을 분석한 결과 거리CCTV시설,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는 안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거리CCTV시설이 범죄발생시 중요한 증거자료 수집으로 용이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안전망구축의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s α값은 a=.827 ~ .939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70.5%(70.577)로 연구의 사용된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셋째, 시민문화는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참여의식, 관용정신이 활성화 되면 안정감은 높아진다.
시민문화와 지역사회결속을 분석한 결과 참여의식과 관용정신은 안정감, 공동체의식. 지역사회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결속력을 형성하기 위해선 시민문화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특히, 참여의식과 관용정신은 지역사회결속력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간의 결속력을 형성하고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시민문화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 판단된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결속을 형성하기 위해선 사회안전망구축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특히, 안정감과 공동체의식 그리고 지역사회제도는 사회안전망구축을 통해서 지역사회구성원들의 결속력을 형성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시민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선 사회안전망구축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특히, 질서준법정신과 참여의식 그리고 관용정신은 사회안전망구축을 통해서 시민문화를 형성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그로인해 발생되는 핵가족화 현상들은 현대인들의 개인주의적 성향을 끌어올리는데 충분한 역할을 한 것이라 사료된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 속에서 사회안전망구축과 시민문화 및 지역사회 결속의 관계를 규명하는 이 연구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사료되며, 분석결과 이들 변수간의 상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가 지역사회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정책들과 공직자들이 주민들의 편의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65), 범죄예방설계(β=.187)는 지역사회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안전망구축은 안정감 35.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범죄예방설계는 공동체의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안정감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경찰치안서비스와 범죄예방설계는 범죄예방에 큰 도움을 주며, 그로 인하여 시민들의 안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첫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시민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자율방범활동을 활성화 할 경우 질서준법정신은 높아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안전망이란?
사회안전망은 각종 위험과 위기상황에서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약자계층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원프로그램, 또는 각종 재난과 재해의 발생에 따른 취약계층과 위험의 잠재성이 높은 집단대상의 사회적 보호 프로그램의 집합체이다[9]. 그렇지만, 물리적 안전을 확보하는데 있어서는 다소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시민문화를 구성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합리적판단과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능력, 사회문제의 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인간존중, 타인을 배려하는 인성이다[11]. 시민문화는 시민들의 행위 양식이자 동시에 그 행위의 기초가 되는 의미 맥락으로서 시민문화를 구성하는 요인으로는 자율성과 공공성, 연대성과 능동적 참여의식, 그리고 질서 및 준법의식을 들 수 있다[12]. 또한 [13]은 참여와 자원봉사 및 모든 시민의 삶을 개선 하고자 하는 공동체의 노력이라 한다.
결속력이 파악되고 있는 곳은 어디인가?
또한 사회적 결합(neighborhood social ties),지역사회 응집력(cohesion), 지역사회 애착(attachment),지역적·사회적 유대(local social bonds) 상호유대(mutual bond),집합적 힘(collective power),공통의 목적을 향한 다양한 행동 등 다양한 차원에서 파악되고 있다[15]. [16]는 사회결속력이 지역사회수준에서 나타날 때 크게 지역사회 네트워크, 지역사회연대감, 장소 애착감등 세가지 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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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관, 지역민의 환경의식과 결속력이 생태관광 축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철희, 홍현미라, "지역사회결속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48호, pp.42-81, 2002.
K. Dekker, and G. Bolt, "Social Cohesion in Heterogeneous Neighbourhoods in the Notherlands: the cases of Bouwlust and Hoograven", the city futures conference Chicago, pp.1-23, 2004.
서용석, 지역주민의 시민의식과 정치참여에 관한 경험적 연구 : 강화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이은희, 지역사회결속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수원시 지역사회조직화사업사례를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임창호, "자율방범대활동의 주민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치안행정논집, 제10권, 제2호, pp.65-90, 2013.
주일엽, 조광래,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CPTED)과 시큐리티시스템(Security System) 간 연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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