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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해석을 통한 고속철도용 저소음 저저항 팬터그래프 형상설계 연구
RESEARCH OF HIGH-SPEED TRAIN PANTOGRAPH SHAPE DESIGN FOR NOISE AND DRAG REDUCTION THROUGH COMPUTATION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0 no.2 = no.69, 2015년, pp.67 - 72  

정성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상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노주현 (현대로템 고속차량개발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study of high speed train pantograph arm shape and panhead cross-section for aerodynamic drag and noise reduction is performed. In previous research, it is known that knee of pantograph arm and panhead of pantogpraph are main sources of noise from high speed train pantograph. By nu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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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열차용 저저항 저소음 팬터그래프의 형상을 설계하기 위해서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기존 팬터그래프 형상에 대한 해석을 통해서 팬터그래프 암 연결부 형상이 소음과 항력의 주요인임을 확인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암 연결부 커버를 설치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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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수단의 연구에 있어서 큰 화두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온실가스효과에 의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국제적으로 CO2저감은 교통수단의 연구에 있어 큰 화두가 되고 있다. 그 중 고속열차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운송수단으로 유럽, 중국, 일본 등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편이다.
열차의 주행속도가 증가하면서 어떠한 요인들이 증속을 방해하게 되는가? 이렇게 열차의 주행속도가 증가할수록 다양한 요인들이 증속을 방해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열차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 양력과 항력, 그리고 6 ~ 8승에 비례하는 공력소음은 열차의 주행속도가 300 km/h 이상이 되면서부터 전체 열차 성능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1].
교통수단 중 어떤 수단이 CO2저감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편인가? 온실가스효과에 의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국제적으로 CO2저감은 교통수단의 연구에 있어 큰 화두가 되고 있다. 그 중 고속열차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운송수단으로 유럽, 중국, 일본 등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편이다. 국내에서도 2004년에 운행을 시작한 KTX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고속열차 분야가 발전해 왔으며 현재 상용화 예정중인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은 최고속도 430 km/h, 운행속도 350 km/h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최근 시험에서 최고속도에 근접한 421 km/h의 속도를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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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2012, Thompson, D., "Noise from high speed trains," KRRI International Workshop on High Speed Trains, Seoul, pp.17-40. 

  2. 2013, Cho, T.H., Kim, Y.W. and Kim, C.W., "Wind tunnel test for the pantograph system of high speed train by using 1/2 scaled down model,"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2013 spring conference, pp.93-96. 

  3. 2004, Ikeda, M. and Takaishi, T., "Perforated Pantograph Horn Aeolian Tone Suppression Mechanism," QR of RTRI, Vol.45(3), pp.169-174. 

  4. 2010, Kurita, T., Hara, M., Yamada, H., Wakabayashi, Y., Mizushima, F. and Satoh, H., "Reduction of Pantograph Noise of High-Speed Trains," Journal of Mechanical Systems for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Vol.3, No.1, pp.63-74. 

  5. 1997, Holmes, B.S., Dias, J.B., Jaroux, B.A., Sassa, T. and Ban, Y., "Predicting the Wind Noise from the Pantograph Cover of a Train,"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Vol.24, pp.1307-1319. 

  6. 2011, Lee, Y.B., Kwak, M.H., Kim, K.H. and Lee, D.H., "Experimental Analysis on Aerodynamic Drag of HEMU-400X as Variations of Pantograph Cover Configurations," 2011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88-90. 

  7. 2011, Lee, Y.B., Kwak, M.H., Kim, K.H., Lee, D.H., Jeoung, H.S., Jang, Y.I. and Kwon, H.B., "Experimental Studies on Improvement of Aerodynamic Perfomance of Pantograph System for HEMU-400X," 2011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1-6. 

  8. 2011, Kang, H.M., Cho, T.H., Kim, C.W., Yoon, S.H., Kwon, H.B. and Park, C.S., "The Aerodynamic Analysis of Pantograph of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2011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362-367. 

  9. 2011, Kang, H.M., Kim, C.W., Cho, T.H., Kim, D.G. Yoon, S.H. and Kwon, H.B., "The Aero-acoustic Analysis of Pantograph of A High Speed Train," 2011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314-319. 

  10. 1969, Ffowcs Williams, J.E. and Hawkings, D.L., "Sound Generated by turbulence and Surfaces in Arbitrary Motion," Philosophical Transactions for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Mathematical and Physical Sciences, Vol264, Issue 1151, pp.321-342. 

  11. Cho, T.H., Hwang, E.S., Kim, Y.W., Kim, C.W. and Choi, Y.M., "Aeroacoustic test for the high speed train pantograph in the KARI LSWT open jet test section,"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2014 spring conference, pp.175-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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