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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분산형 고속철도의 공력해석기술 연구
Study on the Aerodynamic Analysis of the High-Speed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166 - 1171  

노주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구요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수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곽민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훈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Korean high speed train development project "G7 Leading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from 1996 to 2002, HSR-350X has been developed. It can run the maximum operating speed of 350 km/h. Based on this technology, KTX-2 which will be served commercially has been developed till 2007. This pa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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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2007년부터 연구되고 있는 "차세대 고속철도기술개발 사업"중의 동력분산형 고속철도의 공력해석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며, 향후 연구개발 될 최고속도 400 Km/h 급 고속철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두부공력형상 설계기술과 고성능 친환경 팬터그래프의 팬헤드에 대한 원천기술 연구결과를 정리요약 하였다.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그림 1.과 같은 주요기술 관계 파악을 통하여 저저항/고성능 한국형 고유 전두부 형상 개발 및 친환경/고효율 팬터그래프 팬헤드 개발이 목표이다. 당해 연도에는 표1에서 정리된 바와 같이 400km/h의 최고속도를 달성할 수 있는 한국형 전두부 후보 형상의 공력성능 요구조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이다.
  • 이렇게 예측된 미기압파 결과를 통하여 터널 미기압파 감소를 위한 전두부 단면적 분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두부 앞부분이 뭉툭해질수록, 전두부 뒷부분 높이가 낮아질수록 미기압파 감소하며 변곡점의 높이는 Paraboloid 형상에 가까워질수록 미기압파가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남 검토하였다.
  • 이렇게 예측된 미기압파 결과를 통하여 터널 미기압파 감소를 위한 전두부 단면적 분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두부 앞부분이 뭉툭해질수록, 전두부 뒷부분 높이가 낮아질수록 미기압파 감소하며 변곡점의 높이는 Paraboloid 형상에 가까워질수록 미기압파가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남 검토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터널 미기압파를 저감시키는 전두부 형상에 대하여 그림 5와 같은 독창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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