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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0 no.2 = no.69, 2015년, pp.67 - 72
정성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상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노주현 (현대로템 고속차량개발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In this paper, study of high speed train pantograph arm shape and panhead cross-section for aerodynamic drag and noise reduction is performed. In previous research, it is known that knee of pantograph arm and panhead of pantogpraph are main sources of noise from high speed train pantograph. By num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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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단의 연구에 있어서 큰 화두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 온실가스효과에 의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국제적으로 CO2저감은 교통수단의 연구에 있어 큰 화두가 되고 있다. 그 중 고속열차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운송수단으로 유럽, 중국, 일본 등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편이다. | |
열차의 주행속도가 증가하면서 어떠한 요인들이 증속을 방해하게 되는가? | 이렇게 열차의 주행속도가 증가할수록 다양한 요인들이 증속을 방해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열차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 양력과 항력, 그리고 6 ~ 8승에 비례하는 공력소음은 열차의 주행속도가 300 km/h 이상이 되면서부터 전체 열차 성능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1]. | |
교통수단 중 어떤 수단이 CO2저감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편인가? | 온실가스효과에 의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국제적으로 CO2저감은 교통수단의 연구에 있어 큰 화두가 되고 있다. 그 중 고속열차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운송수단으로 유럽, 중국, 일본 등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편이다. 국내에서도 2004년에 운행을 시작한 KTX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고속열차 분야가 발전해 왔으며 현재 상용화 예정중인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은 최고속도 430 km/h, 운행속도 350 km/h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최근 시험에서 최고속도에 근접한 421 km/h의 속도를 달성하였다. |
2012, Thompson, D., "Noise from high speed trains," KRRI International Workshop on High Speed Trains, Seoul, pp.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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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Lee, Y.B., Kwak, M.H., Kim, K.H., Lee, D.H., Jeoung, H.S., Jang, Y.I. and Kwon, H.B., "Experimental Studies on Improvement of Aerodynamic Perfomance of Pantograph System for HEMU-400X," 2011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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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Kang, H.M., Kim, C.W., Cho, T.H., Kim, D.G. Yoon, S.H. and Kwon, H.B., "The Aero-acoustic Analysis of Pantograph of A High Speed Train," 2011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314-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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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T.H., Hwang, E.S., Kim, Y.W., Kim, C.W. and Choi, Y.M., "Aeroacoustic test for the high speed train pantograph in the KARI LSWT open jet test section,"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2014 spring conference, pp.175-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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