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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주기적인 척추운동이 청소년의 요부근력과 균형 감각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egularly Spine Strength Exercise on Lumbar Muscle Strength and Balance Ability in Teenager with Tuto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3 no.2, 2015년, pp.55 - 61  

구봉오 (부산가톨릭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문현주 (부산가톨릭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조성학 (가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gularly strength exercise of spine in teenagers with tutor. Method: Study subjects were 24 middle school students. They were arranged to 2 groups(n=12, respectively). Then experimental group did regularly strength exercise of sp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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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으로 체육교사의 지도아래 피드백을 받으면서 척추 강화 운동을 시켰을 때 청소년의 근력과 균형감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척추 강화 운동을 장려하여 기초체력을 향상시키고, 체육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운동에 대한 흥미와 몰입을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주기적인 척추운동이 요부근력과 균형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해보았다.
  • 본 연구는 청소년에게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주기적인 척추강화운동 적용 시 청소년의 요부근력과 균형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으로 체육교사의 지도아래 피드백을 받으면서 척추 강화 운동을 시켰을 때 청소년의 근력과 균형감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척추 강화 운동을 장려하여 기초체력을 향상시키고, 체육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운동에 대한 흥미와 몰입을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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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간근의 신경근 조절의 이점은 무엇인가? 체간근의 신경근 조절은 체간 안정성을 만들어 사지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만든다(Hodges, 1999). 특히 다열근과 복횡근 같은 같은 체간 심부 근육은 척추분절의 안정성을 만들고, 또한 횡격막, 골반저근과 함께 협응 수축하여, 복내압 상승을 유도 하므로써 체간의 안정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체간근은 엉덩이 근육과 동시수축할 때 폭발적 에너지 발생에 관여하므로 여러모로 체간근의 근력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McGill, 2001).
청소년기에 학년이 높을수록 체력이 저하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실은 입시위주의 교육 정책 때문에 학교에서의 체육수업이 상당히 제한적이며 학년이 높을수록 적은 체육수업시수를 배정하고 있고 그 결과 학생 건강 체력평가(PAPS)에서 상급 학년에 올라갈수록 체력이 저하되는 경향을 보인다(문화관광부, 2006). 따라서 양적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신체활동 기회의 감소는 청소년의 근력과 지구력 등 체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김혜경 등, 2002).
균형이란 무엇인가? 한편, 균형은 우리 몸이 동적, 정적인 자세에서 외부적 동요에 대항해 자세를 유지하는 능력이며, 신경과 근육의 협응적 조절에 의해 이루어진다(김경래, 2002). 이런 균형감각이 좋을수록 바른 자세 유지능력은 증가되며(우종웅, 1990), 일상생활이나 운동 시 안정 상태를 유지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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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용규(2013). 운동프로그램참여가 성장기 청소년의 생리적.신체적 기능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한국발육발달학회지, 21(4), 265-272. 

  2. 김경래(2002). 청각장애 아동의 평형성 향상을 위한 게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종욱(1992). 스트레칭이 청소년기의 유연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김혜경, 박지은, 박희정 등(2002). 한국 청소년 신체발육의 시대적 변화에 관한연구-1964년부터 1999년까지의 자료 분석을 통하여. 한국발육발달학회, 10(1), 11-24. 

  5. 문화관광부(2006). 국민생활체육 활동 참여실태 조사. http://www.mcst.go.kr. 

  6. 김현진, 정재학(2011). 지각된 교수자 특성과 대학생들의 학업적 흥미, 즐거움, 내재동기, 인지적 학습전략 사용 및 과목 만족도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지, 25(3), 569-589. 

  7. 류태호(2001). 체육교사의 수업방식 및 변화과정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8(1), 161-170. 

  8. 박종률(2007). 개선되어야 할 체육수업 문화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4(4), 25-42. 

  9. 우종웅(1990). 신체 교정이 하지의 평형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0. 윤세원 권혜민, 강양훈(2012). 노인의 성별에 따른 체중 분포 차이. 대한물리의학회지, 7(1), 103-110. 

  11. 조홍식(2013). 체육 교사의 교수 열정과 학생들의 교과 흥미도 및 학습 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 스포츠교육 학회지, 20(2), 115-134. 

  12. Hodges PW(1999). Is there a role for transversus abdominis in lumbo-pelvic stability?. Man Ther, 4(2), 74-86. 

  13. Laufer Y(2003). The effect of walking aids on balance and weight-bearing patterns of patients with hemiparesis in various stance positions. Phys Ther, 83(2), 112-122. 

  14. Malina RM(1994). "Physical activity: Relationship to growth, maturation and physical fitness. In Bouchard C, Shephard RJ, Sthphens T, eds. Physical Activity, Fitness, and Health," Champaign, IL: Human Kinetics. pp. 918-930. 

  15. McGill SM(2001). Low back stability: from formal description to issues for performance and rehabilitation. Exerc Sport Sci Rev, 29(1), 26-31. 

  16. Shin HS, Lee KS(2010). Effects of line dance on walking patterns and fall index elderly women. The Kor Jour Sport Sci, 19(2), 1049-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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