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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4 no.3, 2015년, pp.124 - 130
황남성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계열)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rict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micro-dimple patterns. The surface texturing of micro-dimple patterns was tested to examine the friction of pin-on-disk using flat-on-flat contact geometry. The patterns of both dimple circle and groove pattern were a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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딤플밀도란 무엇인가? | 여기서 딤플밀도는 전체 핀에서 딤플이 제작된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며, 피치는 한 딤플에서 가장 인접한 딤플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 피치는 Table 2에 나타내었고 직경은 100 밀도는 10 % 깊이는 4~5 으로 가공하였다. | |
Surface texturing이란 무엇인가? | [1] 이러한 마찰 손실을 줄이기 위해 엔진부의 실린더 라이너와 피스톤 링의 표면에 마이크로 크기의 딤플을 가공하여 미끄럼마찰 특성을 제고시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Surface texturing을 활용한 표면개질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Surface texturing은 상대운동을 하는 두 표면 사이에 윤활특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두 표면 중 적어도 한 표면에 마이크로 딤플이나 그루브 등의 요철을 다수 가공하는 것을 말하는데 표면의 요철은 마모입자, Trapping, 윤활제 저장, Hydrodynamic 압력발생 기능을 통해 마찰력의 저감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2] | |
자동차산업에서 마찰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어떠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 자동차산업에 있어 엔진의 마찰 손실은 40 % 정도 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1] 이러한 마찰 손실을 줄이기 위해 엔진부의 실린더 라이너와 피스톤 링의 표면에 마이크로 크기의 딤플을 가공하여 미끄럼마찰 특성을 제고시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Surface texturing을 활용한 표면개질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Surface texturing은 상대운동을 하는 두 표면 사이에 윤활특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두 표면 중 적어도 한 표면에 마이크로 딤플이나 그루브 등의 요철을 다수 가공하는 것을 말하는데 표면의 요철은 마모입자, Trapping, 윤활제 저장, Hydrodynamic 압력발생 기능을 통해 마찰력의 저감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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