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딤플 패턴이 있는 실리콘 표면의 마찰특성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Silicon Surface with Micro-dimple Pattern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1 no.5, 2014년, pp.451 - 457  

유신성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허윤영 (연세대학교 무한내마모연구단) ,  김대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rface roughness of mechanical components is an important factor which affects the tribological phenomena. Various surface patterns have been applied to surfaces to improve the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mechanical components. In this work, the friction reduction effect of micropatterns on si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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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딤플이 가지는 표면의 마찰, 마모 특성 향상 기능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윤활제가 제거되는 가혹 환경에서 낮은 마찰계수를 유지하기 위한 마이크로 패턴의 윤활제 저장 효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 딤플 패턴을 실리콘 표면에 가공하여 윤활 상태에 따른 마찰특성을 고찰하였다. 무윤활 조건과 윤활 조건에서 딤플 구조의 마찰 저감 효과와 윤활유가 제거되는 가혹 조건에서 딤플 구조의 마찰 저감 효과의 신뢰성을 평가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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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이크로 패턴 표면은 윤활제를 사용하지 않는 건식 미끄럼을 경험하는 기계부품에 적용할 경우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가? 1-3 돌기와 반대로 표면에 딤플을 제작하여 표면의 마찰, 마모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어왔다. 이와 같은 마이크로 패턴 표면은 윤할제를 사용하지 않는 건식 미끄럼을 경험하는 기계부품에 적용할 경우 마찰과 마모를 증가시키는 마모 입자를 포집하여서 마찰과 마모를 저감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4 윤활제를 사용하는 경우 마이크로 패턴은 elasto-hydrodynamic 또는 hydrodynamic 윤활 조건에서 접촉면의 압력 구배에 변화를 주어서 윤활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경계 윤활 조건에서 마찰력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하드디스크가 낮은 표면 조도를 가지고 있음에 따라 하드디스크 슬라이더와 접촉하는 정지 상태에서 높은 점착력을 가지게 되고 이는 하드디스크 구동시 높은 마찰계수를 보이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어떤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가? 예를 들면 하드디스크에 사용되는 디스크는 매우 낮은 표면 조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슬라이더와 접촉하는 정지 상태에서 높은 점착력을 가지게 되고 이는 하드디스크 구동시 높은 마찰계수를 보이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 슬라이더가 정지하는 랜딩존에 인위적으로 돌기를 표면에 제작하여서 하드디스크 슬라이더와 디스크 간에 발생하는 점착력을 최소화시키는 기술이 적용되고있다.1-3 돌기와 반대로 표면에 딤플을 제작하여 표면의 마찰, 마모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어왔다.
윤활제를 사용하는 경우 마이크로 패턴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와 같은 마이크로 패턴 표면은 윤할제를 사용하지 않는 건식 미끄럼을 경험하는 기계부품에 적용할 경우 마찰과 마모를 증가시키는 마모 입자를 포집하여서 마찰과 마모를 저감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4 윤활제를 사용하는 경우 마이크로 패턴은 elasto-hydrodynamic 또는 hydrodynamic 윤활 조건에서 접촉면의 압력 구배에 변화를 주어서 윤활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경계 윤활 조건에서 마찰력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5,6 이와 같이 다양한 형상의 마이크로 패턴이 표면의 마찰, 마모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구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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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umgart, P., Krajnovich, D., Nguyen, T., and Tam, A., "A New Laser Texturing Technique for High Performance Magnetic Disk Drives," Magnetics, Vol. 31, No. 6, pp. 2946-2951, 1995. 

  2. Lee, S. C., Chung, K. H., and Kim, D. E., "A Study on the Surface Damage between Head/Disk Interfaces by using AFM," J. Korean Soc. Precis. Eng., Vol. 15, No. 9, pp. 167-174, 1998. 

  3. Kim, D. E., Chung, K. H., and Cha, K. H., "Tribological Design Methods for Minimum Surface Damage of HDD Slider,"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6, No. 4, pp. 467-473, 2003. 

  4. Kim, D., Cha, K., Sung, I., and Bryan, J., "Design of Surface Micro-structures for Friction Control in Micro-systems Applications," CIRP Annals-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51, No. 1, pp. 495- 498, 2002. 

  5. Wakuda, M., Yamauchi, Y., Kanzaki, S., and Yasuda, Y., "Effect of Surface Texturing on Friction Reduction between Ceramic and Steel Materials under Lubricated Sliding Contact," Wear, Vol. 254, No. 3, pp. 356-363, 2003. 

  6. Pettersson, U. and Jacobson, S., "Influence of Surface Texture on Boundary Lubricated Sliding Contact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6, No. 11, pp. 857-864, 2003. 

  7. Pettersson, U. and Jacobson, S.,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Micro Textured DLC Coated Surfaces in Boundary Lubricated Siding," Proc. of the ASIATRIB International Conference, Vol. 17, No. 3, pp. 553-559, 2002. 

  8. Varenberg, M. and Gorb, S. N., "Hexagonal Surface Micropattern for Dry and Wet Friction," Advanced Materials, Vol. 21, No. 4, pp. 483-486, 2009. 

  9. Jung, Y. C. and Bhushan, B., "Contact Angle, Adhesion and Friction Properties of Micro-and Nanopatterned Polymers for Superhydrophbicity," Nanotechnology, Vol. 17, No. 19, pp. 4970-4980, 2006. 

  10. Yoo, S. S. and Kim, D. E., "Friction Reduction Properties of Evaporation Coated Petroleum and Silicone Oil Lubricants,"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8, pp. 864-869, 2013. 

  11. Yoo, S. S. and Kim, D. E., "Minimum Lubrication Technique using Silicone Oil for Friction Reduction of Stainless Steel," Int. J. Precis. Eng. Manuf., Vol. 14, No. 6, pp. 875-88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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